본문 바로가기
2.출판이야기/출판계뉴스

[성북구립도서관X그믐] 2024년 성북구 비문학 한 책을 추천해주세요

by 출판마케터 2024. 5. 3.

[성북구립도서관X그믐] 2024년 성북구 비문학 한 책을 추천해주세요

출판 전문가 분들께 최근 5년 사이에 나온 국내 저자의 비문학 도서를 추천 받고자 합니다.

우리나라에서 한 도시 한 책 운동을 가장 활발하게 하는 지자체가 바로 서울 성북구입니다. ‘한 책 추진단’을 만들어서 한 책을 선정하는 과정 자체를 이벤트로 만들고 후보 도서 데이, 한 책 선정 토론회, 작가와의 만남, 한 책 선포식, 한 책 콘텐츠 공모 및 전시 등 여러 행사를 다양하게 벌입니다. 성북구는 성북문화재단 산하 도서관들이 독서 동호회를 잘 운영하고 있기도 해서 성북구 한 책으로 선정되면 독자 확장 효과가 상당히 큽니다.

성북구는 지난해부터 비문학 분야에서도 한 책을 선정하기로 했고 그 작업을 온라인 독서모임 플랫폼, 그믐과 하고 있습니다. 특히 비문학 분야에서는 ‘베스트셀러 순위에 휩쓸리지 않고 잘 알려지지 않은 국내 저자의 책을 발견하자’는 방향성을 갖고 몇 가지 독특한 시도들을 벌이고 있어요.

최근에 나온 책 위주로 선정하자, 최종 후보 도서를 4권으로 선정해서 그 단계부터 주민들이 독서 토론을 벌이자, 키 센텐스인 ‘골목을 광장으로 만드는 법’에 어울리는 책으로 선정하자는 등의 방침을 갖고 있습니다. (지난해 한 책 최종후보 도서 목록을 아래 적었습니다)  성북구는 우리나라에서 대학이 가장 많은 시군구이기도 한데, 올해부터는 관내 고려대, 성신여대, 동덕여대, 한성대 등과 MOU를 맺고 비문학 한책 읽기 운동을 더 활발히 벌이려고 계획하고 있습니다.

 

 -최종 후보가 되면 어떤 점을 기대할 수 있나?

  1. 성북구민으로 구성된 3000명의 한책추진단이 후보 도서를 읽고 선정하는 과정을 함께 합니다. 추진단에게는 지속적으로 문자, 카카오톡 등을 통해 후보 도서 관련 알림이 갑니다.
  2. 성북구 독서 동아리 226팀(1,957명)에게 후보도서를 알리고 널리 읽게 하는 캠페인을 진행합니다. 후보도서를 읽은 동아리들이 책방이나 도서관에서 배틀식으로 책을 소개하는 오프라인 행사도 진행하려 합니다.
  3. 도서관 회원의 추가 대출(한책 더드림)을 위해 성북구내 16개 도서관에서 후보도서를 추가로 구입합니다.
  4. 성북문화재단 예산으로 작가와의 만남, 줌 라이브, 유튜브 채널 등 다양한 책 홍보 행사를 진행합니다.
  5. 성북구는 국내 시군구 중 가장 많은 대학교가 있는 지자체이며 MOU를 예정한 고려대, 성신여대, 동덕여대, 한성대 등과 함께 한 책 홍보에 나설 계획입니다.
  6. 국내에서 가장 활발한 온라인 북클럽 플랫폼 그믐이 회원 1.1만 명에게 뉴스레터, 인스타를 비롯 다양한 온라인 채널로 24년도 사업 기간 내내 후보 도서를 지속적으로 홍보합니다.

 

 – 추천 도서 기준은?

  1. 국내 활동하는 생존 한국 저자가 쓴 비문학 도서. (에세이는 문학 도서로 분류합니다.)
  2. 5년 내 발간 도서. (3년 이내면 더욱 좋습니다.)
  3. 지나치게 어렵지 않은 책. 정치, 이념, 역사 종교 등 논란의 여지가 적은 책.
  4. 주민들이 정한 키 센턴스 ‘우리 골목을 광장으로 만드는 법’과 관련된 도서. (작년 후보 도서를 통해 아실 수 있듯 ‘공간’, ‘건축’에 한정되지 않고 다양한 분야의 책이 선정되었습니다.)

 

 -추천 방법은? (5월 12일까지)

  1. 그믐의 ‘성북구 비문학 한책 추천 모임’ https://www.gmeum.com/meet/1387 접속
  2. 글 쓰는 입력창 하단에 ‘책 꽂기’ 기능 이용해 추천 책 올림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3. 추천하는 이유를 간단하게 설명

 

※ 여러 권을 추천하셔도 됩니다. 자신의 책이나 다니시는 출판사에서 발간한 책을 추천하셔도 좋습니다.

※ 지난해 최종 후보 도서 4권은 아래와 같았습니다.

『에이징 솔로』 (김희경,동아시아, 2023) ; ‘성북구 비문학 한책’으로 선정.

『동물권력』 (남종영, 북트리거, 2022)

『둔촌주공아파트, 대단지의 생애』 (이인규, 마티, 2023)

『같이 가면 길이 된다』 (이상헌, 생각의힘, 2023)

※ 지난해 한책 추천 모임 링크 www.gmeum.com/meet/606

 

아끼시는 책을 널리 알릴 수 있는 기회이니 많은 참여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추천 과정도 인터넷으로 공개됩니다. 관심이 있으실 다른 분이나 기관으로 본 공지나 그믐 책추천 링크를 전달해주셔도 좋습니다. 여러분의 많은 참여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문의  contact@gmeum.com

 

■ 이 프로젝트는 성북구립도서관과 그믐이 함께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