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서점 커뮤니티 및 Blog를 활용한 마케팅 방법] - YES24 컨텐츠팀 김계현
강의자료는 추후에 이메일로 보내주신다고 하셨습니다. 입수하게 되면 강의내용 정리에
첨부하도록 하겠습니다.
인터넷 서점마다 커뮤니티, 웹진, 블로그등이 존재하고 있음
YES24 : 채널예스-웹진, 예스블로그
1.커뮤니티 블로그 소개
YES24메인화면 하단부분에 노출되는 페이지로 존재함
커뮤니티 팀에서 블로그와 채널예스를 담당하고 있음
기존의 사용되는 웹블로그와 같은 형태로 존재, 웬만한 기능은 다 존재함
약 260만개의 블로그, 하루평균 4만명 방문자수, 액티브 블로거는 월 2만명,
일 리뷰등록수는 약 500건
예스24에서 리뷰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블로그가 반드시 생성되어있어야함
블로그 : 포스트, 리뷰, 리스트, 메모로 구성됨
메모도 리뷰와 같이 상품페이지 하단에 디스플레이됨
리스트를 이용한 마케팅 진행중 - 책읽는 주말 이벤트, 광고연계가능
모든 기본기능들이 상품과 연결이 가능하다는 장점 및 차별성이 있음
->바로 구매 및 상품관련 정보수집이 가능함
2.YES24블로그를 통한 마케팅
1)댓글, 스크랩이벤트 - 출판사 블로그가 존재해야 진행이 가능함.(원하는 아이디로 진행가능)
책을 읽고 싶은 이유와 책관련 질문에 대한 답,
이벤트 페이지 제작 및 진행은 출판사에서 직접진행
->당첨자 추첨 및 이벤트 노출부분만 에스담당자가 진행
채널예스 350만 대상 메일발송시 내용노출, 3주정도 진행
진행공수가 적음. 액 40여개 출판사가 블로그를 운영중
2)서평단모집 - 기존의MD와 진행하는 사은품이벤트처럼 수동적인 참여가 아닌
능동적인 참여자를 선별할수 있다는 장점, 단순댓글이 아닌 일정조건이 명시된 형태로진행
가장 인기있는 형태의 이벤트, 90%이상이 피드백이 있음. 양질의 리뷰를 추출할 수 있음
- 리뷰어 클럽: 예스24에서 직접운영, 매주마다 세권씩 진행됨. 출판사제안된 도서중 담당자들이 선택
리뷰작성율에는 큰차이가 없으나 국내도서 메인부분에 롤링으로 노출됨
3)온라인 저자 만남 - 저자가 블로그에서 직접대화함. 인지도 낮은 저자의 경우는 호응도 낮음
이용자 호응도 높음. 책의 특성에 따른 대상 고려가 필요함
4)독자와의 만남 - 댓글 신청자중 선정하여 독자와 저자와의 오프라인 만남. 별도로 작가와의 만남
블로그 운영중. 저자강연회(?), 책을 담당하는 분야별 MD와 상담하여 진행.
채널예스를 활용한 후기노출효과
출판사에서 행사의 모든준비와 진행이 필요. 동영상이 촬영된 경우에는
채널예스에 노출됨. 동영상 촬영은 100% 진행되는것은 아님
5)작가블로그 - 별도의 작가블로그 모음페이지가 존재함. 저자인지도 상승효과는 있으나 효과성은
측정이 어려움. 블로그활동의 지속성 확보가 어려움
6)리뷰대회 - 자신의 블로그에 리뷰를 남기고 해당링크를 출판사 블로그에 남겨서 진행
진행규모가 가장 큼(진행평균비용 약300만원), 기간이 길다보니 스크랩이벤트와
병행으로 진행. 문학동네에서 많이 진행
규모가 크다보니 호응도가 높음. 책매출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으나 출판사입장에서
총상금규모와 이벤트 진행비용이 부담이 될 수 있음
3.채널예스를 통한 마케팅
채널예스는 일종의 웹진 : 행사 취재 및 후기, 작가인터뷰, 칼럼, 독자에게 공급가능한 컨텐츠
23,000 일방문자(순수 5500) 26000페이지뷰
1)인터뷰 : 저자 1대1 인터뷰(동영상포함), 출판사제안 및 담당자 검토후 진행여부 결정
네이버와 오픈캐스트에도 노출됨.
2)취재 : 강연회 및 독자와의 만남행사. 담당자 협의후 진행여부결정
현장취재라는 채널예스에 별도의 메뉴로 존재함
향긋한 북살롱 - 한달에 한번 진행, 예스자체 진행
아름다운 책 인터뷰 - 롯데시네마와 같이 진행. 예스자체 진행. 매달 한번
3)칼럼 : 책의 저자가 책내용을 미리 칼럼형식으로 연재하거나 새로운 내용으로 연재,
출판사 제안, 담당자 검토후 진행여부 결정
고정연재된 칼럼의 경우, 후에 출판되는 경우도 있음(민음사)
4)연재 : 출간된 책의 일부를 연재. 주1회 총 10회
5)댓글이벤트: 일주일에 세권 진행, 월수금, 메일과 채널예스 메인에 노출됨. 1일 6개 롤링
6)플래시 동화 : 어린이 그림책을 플래시로 만들어서 진행. 주로 유아그림책대상 진행
전페이지를 스캔하여 성우나레이션. 움직임이 들어가는 형태
타 인터넷 서점과 차별화되는 컨텐츠, 포탈3사에 제휴 및 링크형태로 노출됨.
고객이 책을 활용하는 또다른 형태의 컨텐츠를 제공하는 것에 의의
이벤트도 병행가능
7)기타 : 하루키퀴즈이벤트(이해인수녀님의 신작시집, 김수환추기경을 추모합니다 이벤트진행예정,
수녀님의 동영상 노출) 기획기사등
웰컴페이지의 YES24로고 바로 밑에 존재하는 어깨배너 설명
- 광고영역은 아님. 컨텐츠팀에서 하나 확보하고 있음. 중요행사를 노출함
질의응답]
1.자동블로그방문툴에 대한 필터링 : 각 블로그 목적성에 따른 구분작업을 진행하여 현재는 필터링됨
2.현재 블로그 및 채널예스 마케팅의 효과성 측정방법이 있는가?
이번달부터 상품클릭에 대한 부분의 기능보강이 진행중이며 오픈율이나 링크클릭을 측정할수있음
[인터넷 서점의 해부] - YES24 김병희팀장
강의를 시작하시면서 각 온라인서점 참여주체들이 생각하는 바가 어떤것인지에 대한 그림을
보여주시면서 내용에 대한 이야기를 해주심
회원 : 기다리기 싫다.
(인터넷에서 결재를 하고 나면 조바심을 냄. 온라인서점의 숙명이라고 생각하며
업무중 가장 큰압박요인. 총알배송은 플러스 요인이 아님. 빚을 진상태를 빨리 갚는 행위)
비즈니스 모델에서 해결해야되는 명제이자 과제
빨리 찾고 싶다, 싸게 사고 싶다, 뭐, 더주는건 없나? 다른사람들은 뭐읽나?.
이책은 왜 없나? 심심하다. 전자책도 사볼까?
블로그 기능품질은 낮지만 이용율이 있는것을 보면, 방문자 기준으로 10%는 절판이나
판매안되는 도서를 보러오신분들임
다른종합쇼핑몰에서는 검색이 되지않는 품절된 상품에 대한 정보를 온라인서점에서는
제공해야함
품절된 내용이 검색되지 않으면 온라인 고객응대가 늘어날것으로 판단됨
사이트 트래픽의 대부분은 검색임->불분명한 대상의 검색이 아닌 목적성이 있는 제목과
저자를 효율적으로 서치한후 구매후 바로 사이트에서 이탈함.
예스24가 오프라인서점이라면 고객들이 문을열고 뛰어들어와서 해당코너의 도서를 빼는 형태.
1Q84->제목을 정할때 검색을 고려하는것도 마케팅의 기본이라고 판단됨.
불분명한 제목으로 검색됨
도서담당자 : 매출
저분성함이? 재고, 프로모션, 입고율, 경쟁사는 뭐하나?, 1:1처리, 이 신간 얼마나
팔릴까?, ebook계약, 고객전화, 리드문, 다락편지, 이벤트 제목
다방면의 전문직종의 업무를 수행하는 도서MD
가독성이 높은것은 카피라고 생각->고객의 목적에 부합한 정보형태로 서비스하는것이
적합하다고 생각하심. 동영상을 강화하자는 움직임에 반하지만….
출판사 : 신간, 웰컴페이지
분야페이지, 브랜드전 배너, 베스트셀러목록, 이번달 결제금액, 대량주문, 담당자가
누구더라?, YES24제안프로모션, ebook계약
오프라인서점의 물성은 온라인서점보다 강점이 있음. 웰컴페이지는 물성을 가지지 않는 형태로
약간 성격이 다름
입구라는 의미에 대한 효율성 및 상징성때문에 웰컴을 선호하는것으로 판단
웰컴배너는 전체 사이트 트래픽에 비해서는 비용대비 효율성이 떨어진다고 생각
검색창 광고가 더 주목도가 있다고 판단됨
1.인터넷서점의 현황과 유지
: 일반시장이 2조5천억 규모일때, 2002년부터 인터넷서점업계는 연간 20.3% 성장, 작년에는 약 1조원이 돌파된것으로 판단
2.5년간 주요업체 매출추이
예스의 성장폭이 큼- 이유는? (질문하려고 정리했는데 질문을 못했답니다)
예스를 100으로 볼때, 인터파크는 75, 교보 45~50, 알라딘 30정도
3.상품별 매출현황
전체매출중 도서 82%
-문학 : 2009년 성장율증가, 336억, 2010년에도 지속됨, 비중을 보면 하향세이다가 2009년에 상승.신작, 거장의 부고
-유아,어린이,청소년 : 매출비중이 감소하는 추세임. 오픈마켓과 홈쇼핑의 영향이 일부있다고
판단됨. 2009년 450억원, 오픈마켓은 구색에서 약점을 가질수밖에 없다고 생각하심
-비즈니스, 자기계발 : 253억, 3년전보다 급격한 하락세
-교양, 인문 : 292억, 매출비중이 꾸준한 하락세, 인문,역사,사회분야가 서로 번갈아가며 매출향상.
신간이 줄어듬
4.도서판매 그래프
5.도서외 서비스의 확대 : 2009년 3월 일평균 10억 9천만원
6.2012년 6천억 매출목표 : 인터넷서점이 도서시장의 50%, 그중에 50%
7.일방문자 35만명, 719만 페이지뷰, 체류시간 10분 50초, 1인당 약 20페이지뷰
단순한 구매가 아닌 정보의 공유목적도 중요한 온라인서점 이용이유
8.240만종의 방대한 DB, 정확한 검색, 246만 블로거
9.오프라인 매장에서의 조사가 인터넷매장의 새로운 영감을 줌. : 사시면 구매하시면, 부정적인 입장을고려한 언어선택
계량하기 힘들지만 원초적인 인간본성을 고려한 마케팅.
10. 쇼핑몰1->쇼핑몰2. 고객에게 상품의 노출을 어떻게 하는것이 좋은가?
기획코너 트래픽이 하단의 트래픽과 맞먹음
11.인터넷서점의 척추는 물류
12.인터넷서점의 시작은 무재고.
13.2000개 출판사, 40여개 총판, 500만회원, 25만의 마니아회원->전체매출의 40%이상
14.2009년 3월 예스24 일주일 판매량 : 974,959권, 98,416종, 1권이상 41,379종,
10권이상 1,230종
발주수량 : 1,177,525권 120,566종 5,903출판사 1,906개 거래처
입고수량 : 861,586권 13,967건 68억 8천 7백만원
출고수량 : 822,901권 232,658건 건당 평균 3.53권
15.발주의 세가지종류 :
시스템발주 : 7등급구분, 필요재고, 적정재고, 안전재고 구분, 대량주문 수량 파악 및 발주제어
수동발주 : 베스트셀러 대량발주, 일부특별관리분야 발주
긴급발주 : 필요재고부족수량, 예약판매, 프로모션 대량발주
16.재고의 세가지 종류 : 자사 도서관리의 재고시스템 및 발주, 물류최적화를 위한 노력이 필요.
비용최소화 효율극대화
적정재고-시스템발주, 구매팀이 없어짐
안전재고-
필요재고-
17.다락편지, 주간 360만통
18.이벤트-버튼삼형제(리스트에넣기,카트에넣기,바로구매),원칙에 충실해야함
연령 및 구매한정 카피, 브랜드전 이벤트 진행시 프로젝트명이 아닌 행사내용을 인지
소구점이 확실한 편이 목적성을 달성할 확률이 높음
사연과 호기심을 자극하는 제목, 무엇을 좋아하는 몇가지 이유, 몇가지인지 특정하고
이유라는 단어를 써라
메일의 제목을 통해 오픈성공율을 높이는 방법을 꾸준히 정리할 필요가 있음
-실제적인 마케팅데이터로서 해당 출판사의 특정고객층에 대한 피드백은 매우 중요한 마케팅정보임
재미,흥미나 감정을 불러일으킬수 있는, 명확한 피드백을 할 수 있는 제목이 필요
고객만족팀의 중요성 : 고객만족을 위해 해야할일과 하지않아야할일을 정리할 필요.
김병희팀장님의 경우에는 엄청난 자료를 준비하시고 많은 이야기를 해주셔서 제대로
정리를 하지못한 부분이 많습니다. 나중에라도 김병희팀장님의 YES24강의가 있다면
꼭 한번 청강하시는것을 권해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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