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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출판스터디/웹2.0시대의 출판마케팅

[출판사의 웹 프로모션 실행 전략]

by 출판마케터 2011. 3. 21.
출판사의 웹 프로모션 실행 전략라는 주제로 책공장카페에서 소심한곰이라는 닉네임을 사용하시는

전 YES24 컨텐츠 팀장이시고, 현재는  마케팅컨설팅 및 기획자(?)로 활동중이신 이동준 강사님과

함께 했습니다. 강의는  시장조사 실습과 수강하시는 분들에 대한 개별마케팅 컨설팅으로 진행되었습니다.

개별 마케팅 컨설팅은 부득이 분야만 표기하였습니다.

 

*나중에 추가로 올려드리는 이동준강사님의 세미나정리도 같이 보시면 더 도움이 되실거라 생각됩니다.

해당 세미나정리는 이번주안에 올려놓겠습니다. 실제로 직접사이트를 열어서 다운받고 분석하는 절차를

따라해보시는것과 강의정리는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가끔 SBI사이트나 한계레문화센터에서 관련강의를 진행하시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 서울출판예비학교 : http://www.sbic.or.kr/

 - 한겨레 문화센터 : http://www.hanter21.co.kr/

 

 

[알라딘을 이용한 시장조사]
보관함 담기기능을 이용한 리스트 이동
리스트로 이동된 분야의 도서를 이동시킨후 엑셀로 다운로드

1.관심분야 베스트 리스트를 엑셀로 다운로드
2.다운로드된 엑셀파일에 가공작업
  - 출간일 구분작업, 구분 및 합계등 필요없는 데이터 삭제
3.피벗테이블을 이용하여 추가데이터 가공작업
  -피벗테이블을 이용하여 연도별 베스트 셀러 갯수와 퍼센트로 데이터 정리
  -각 분야 및 필드를 피벗테이블을 이용하여 데이터 분석
  -항목과 내용을 결합하여 원하는 데이터를 추출


[YES24를 이용한 시장조사]
1.YES24의 경우 잡지와 학습서는 종합베스트에 포함되지 않음
2.기본데이터를 이용, 피벗테이블기능을 통해 분석
3.분석된 데이터를 가지고 주간보고서 작성가능

 

* 시장조사의 경우, 실제 데이터의 구성과 작성방법과 활용방법에 대한 실습이 함께하는 과정이어서

글로 설명드리기는 조금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강사님께 메일로 브라운노트를 신청하시면 주마다

각 인터넷 서점 베스트동향에 대한 통계자료를 받아보실수 있습니다.


[실전 마케팅 컨설팅]
1.학과선택에 관련된 책
-관련검색어 선택 - 입시설명회
-입시설명회 관련된 데이터에 포함되어 소책자를 배포하는 방식제안
-진학사 입시설명회 : 인터넷 입시설명회, 수능관련내용 및 관련책은 진학사와 코프로모션 제안
  온라인원서접수가 가능한 사이트임.


-해당사이트에 미디어 뉴스나 입시뉴스등을 게시판에 배포 -출처명기
-책의 내용을 잘라서 온라인 컨텐츠를 배포하는 방식

-제휴사이트 서치 및 책과 연결, 출처명기
-뉴스거리를 만들어낼수 있는 부분을 이용

 

2.어린이책-도감 및 세밀화

-한국과학문화재단 등 관련된 세미나를 진행하는 제휴모색
-온라인마케팅은 우리가 가진 컨텐츠를 온라인데이터로 변화시켜 조회수가 많은
  비슷한성격과 유형에 맞는 사이트를 서치하여 제휴 및 연결하는것이 효과적

-자연놀이 체험 프로그램과 실제 연계
-그림+놀이프로그램 연계
-자연놀이터와 제휴 : 책을 확장하여 다른프로그램과 연계하는 노력이 필요
-엄마들끼리 공동구매 할인카페
-관련사이트를 서치하여 제휴하는것


-이미지별 DB를 이용하여 이미지검색가능하도록 구축
-가나아트 :  디지털 컨텐츠 판매로 1인이 3억매출올리고 있음
-결제가 가능한 사이트는 컨텐츠 배포에 그치지 말고 자신의상품을 팔수 있도록 노출하는것이 필수
   매우 중요함 : 유통에 대한 다각화, 채널확대차원임
-고객에게 다양한 구매경험을 제공하는것이 중요
-수목원, 자연학습원등 주체가 명확한 곳과 제휴


3.인문 종교부분에 대한 신간문의 컨설팅
-실제 분야에 대한 시장조사
-베스트목록에 대한 판매지수, 판매가격 조사
-판매지수/60=6개월간 판매량 추정(보수적인 시장분석)
-많은 판매량이 어려운경우를 감안하여 정가를 높게 책정할 필요가 있음
-내용에 따라 인문종교보다는 에세이쪽으로 분야설정


-분야설정을 바꾸는 이유는 분야별 판매량과 내용에 따라 가격조정도 필요
-에세이는 종교적인 내용의 가벼운책들이 있음
-법정스님의 경우 저서를 문학에세이로 포지셔닝하고 있음
-명언이 관련검색어, 카페나 관련된 사이트에 배포(컨텐츠를 쪼개어 명언을 출처와 함께 진행)
-최소한 20개 이상 가입하여야함(한달에 6만건 기준이라면 조회수*게시글)


4. 유아동 출판사
-인터파크 북아울렛 : 세트구성시 어려움
-개별책을 리스팅해서 고객에게 선택할수 있는 구성방식
-개별 가격비교에 대한 여러가지 문의발생
-자신만의 방식에 대한 적용방식이 필요 : 컴퓨터 주문할때 부품구성하는 스크립트 이용
-공동구매 방식의 독특한 방식 : 1000세트 주문이 되었을때 인쇄하여 판매하는 분이 계심

5.소설문의
-기존의 책과 이슈 이후에 따라가는 시장이어서 시장성을 밝지않음
-뒤에 따라오는 책은 기존의 선도하는 책보다 항상 어려움
-제목에 대한 변경 컨설팅
-기존의 도서와 구분되는 차별성이 없어 보임
-저자분에게 현재 드라마나 시류에 대한 칼럼이나 글을 요청하여 이슈를 제기
-기존에 나온책들과의 차별성부각이 절실함


-동일사건에 대한 시각차이를 비교단락을 마케팅에 활용
-00의 화원과 동일한 차원으로 포지셔닝하는 마케팅활용방법

   로마제국의 최후의100년 : 문명은 왜 야만에 압도당하였는가
   서로마 3대 시리즈의 완결판이라는 컨셉으로 마케팅
   로마인이야기, 로마제국 흥망사, 로마제국의최후의 100년

   비슷한 컨셉의 책을 묶어서 포지셔닝하면 최초 시장진입시 쉽게 진입이 가능


6.자기개발서
-띠지는 구체적으로 넣는것이 마케팅임팩트를 줄수있음
  변형예) 300권이 넘는 자기계발서를 한권으로 줄였다
-해당분야의 상위도서는 추상적인 컨셉이 많으며 구체적인 책들은
  상위에 있지않음
-따라서 세분화되고 구체적인 도서의 경우, 시장이 크지않다는 정보를
  내부에 공유하여 마케팅에 대한 내부부담을 최소화할필요가 있음
-기존의 블로그나 카페를 활용하여 진행, 별도의 블로그로 승부하기 어려움
-남성적인 어투의 책들이며 포지셔닝이 남자이며 구체적인것들에 대한 수요가 많지않음
-남성시장에 대한 분석필요


-타켓을 좀더 세분화하여 구매의사를 끌어올리도록 하는것
-제목으로 시장포지셔닝을 하는 트렌드 :누구나10kg를 뺄수있다, 아침바나나 다이어트
-건강분야에서는 좀더 세분화하여 포지셔닝하는것을 선도함
-책제목에 주어를 자신으로 포지셔닝하는것이 명확해질수 있음, 내몸사용설명서,내스타일
-인크루트,잡코리아 이벤트 진행
-책내용 설문조사 컨셉으로 진행


7.이민관련도서

-동일 컨셉의 키워드를 검색하여 스폰서검색에 검색된 사이트와 제휴
-해당 도서에 대한 카페나 블로그 생성을 통한 독자관리가 필요한도서
-관련업계에 해당 도서의 출간을 확실히 홍보할수 있어야 함
-랭키에서 해당세부분야의 1~10위정도까지는 같이 홍보할수 있는 사이트

 

* 각 실전마케팅의 예는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보다 넓은시야로 관련된 내용을 바라보고

접점을 찾아내는 노력이, 좀더 시장에서 뚜렷한 성과로 나타나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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