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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출판이야기/출판마케팅 Ver1.0

2008년 7월 YES24 블로그 마케팅 수행결과 보고서

by 출판마케터 2011. 11. 14.

2008년 7월에 예스24 블로그 마케팅을 처음으로 시도해보았습니다.

이미 시간이 오래되었지만, 나름 생각해볼만한 내용이어서 다시 정리해보았습니다. 

지금보면 참 보잘것 없는 시도였지만, 그당시에는 많은 고민이 담겨있던 일이었습니다. 
7월동안 수행한 결과와 제가 생각한 향후 발전방향에 대해서 간단히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
 
경과를 간단히 말씀드리면 제가 다니는 회사에서 6월15일에 신간이 출시되었습니다.
책이 나오기전에 사전작업이나 미리 마케팅할수 있는 부분은 체계화하여 수행하는것이 좋습니다.
 
저는 너무 갑자기 출간되는 바람에 신간20권정도를 회사에 신청하여 관련카페를 검색하여 리뷰어 행사를 진행하였습니다.
네이버에서 해당 도서와 가장 연관성이 있는 카페를 검색하여, 해당 카페의 활동상황과 수준을 개인적인 기준으로 판단, 해당 카페의 매니저에게 쪽지와 메일을 통해 컨택하여 20권을 리뷰어 행사로 진행하였습니다.

한번에 20권을 진행한것이 아니라 10권을 1차로 10권을 2차로 나누어서 시차를 두고 진행하였습니다. 경험상 책이 출간되었을때 한번에 많은 리뷰보다는 꾸준한 리뷰의 증가가 판매에 도움이 된다고 판단되었기 때문입니다.
 

[6월 판매량]

6월 판매량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처음에 책이나오고는 거의 주문이 없다가
YES24 여성실용분야의 메인페이지에 노출되는 6월 19일부터 소량주문이 들어왔습니다.

6월 18일에 첫 리뷰가 작성되었으며 처음에 의도한 대로 시차를 두고 리뷰가 늘어났습니다. 리뷰가 늘어난 21일부터 갑자기 주문량이 늘었습니다. 해당도서 마케팅환경에서 변화된 것이라고는 아무것도 없었으니 리뷰의 구매력 증가효과가 분명히 존재한다는것을 증명하는 결과로 볼 수 있습니다.
 
여성실용분야의 메인에서 내려온 6월 27일부터는 급격하게 매출이 하락하였습니다. 신간의 메인 노출에 대한 효과의 중요성을 데이터로 증명하는내용이라 생각됩니다.
 
7월 1일부터는 덴디님의 도움을 받아서 YES24 블로그를 작성하기 시작하였으며, 해당 도서의 담당 편집팀장님께 요청하여 해당도서의 일부 컨텐츠를 확보하여, YES24블로그를 통해서 포스트를 올리기 시작하였습니다.
 

[6월 예스24블로그 방문자 현황]
 
제가 운영하는 YES24 개인블로그는 6월 방문자수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 거의 방문자가 없는 상태에서 덴디님께서 한달사용기한으로 구매한 랜덤블로그 방문툴을 이용하여 급속한 방문자 수 확보를 이루어냈습니다.
 

[7월 예스24블로그 방문자 현황]
 
7월말부터 방문자수는 급격히 증가하여 현재는 일평균 약 300명의 방문자가 예스24 블로그를 방문하고 있습니다. 랜덤블로그 방문툴은 사용기간이 완료되어 추가구매는 진행하지 못했으며, 현재는 스크립트를 작성하여 사용중입니다.
 

[7월 판매량]

7월 판매현황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블로그 방문자수가 늘어나는 시점부터 판매량의 꾸준한 유지를 이루어내고 있습니다. 신간의 경우 분야 메인노출이 종료되는 시점에서 자체 컨텐츠가 경쟁력을 가지지 못할때,  바로 매출이 하락하는 결과를 종종 보았습니다.
따라서 블로그에 관련된 포스트와 해당 도서에 대한 관련내용을 포스팅 하는것이 일정부분 마케팅효과를 발생시키고 있다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8월 판매량]

시기적인 면이 8월에는 많이 작용하지만, 그래도 판매가 유지되었으며 블로그에 관련 내용이 포스팅되지 않거나 뒤로 밀린날에는 판매가 하락하였습니다. 집중하려는 도서에 블로그 역량을 집중시키는것도 필요한 마케팅 전략이라고 생각됩니다. 
 
물론, 해당 포스트를 작성하는데에는 약간의 팁이 있습니다.
무조건 관련된 내용만 작성하는것도 중요하지만,  해당 블로그의 포스트를 본 사람이 책을 구매할 수 있도록 자연스럽게 흘러가는 링크와 구매하기를 반드시 포스트에 포함시켜야 합니다. 포스트를 흥미있게 작성하고 다양한 포맷으로 작성하는것도 도움이 될거라고 생각됩니다.
 
7월 블로그 마케팅을 처음 시작해본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결과 : 6월 판매 124권(6월15일부터 판매시작)
          7월 판매 222권
          8월 판매 88권
YES24에서 총 434권 판매(약 2달)-총출고 700부
인터넷 서점 및 인터넷 거래처 출고부수는 약 2,300부(예스24포함)
-전체출고부수는 약8,000부
 
여러가지 책판매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감안하더라도, 블로그마케팅의 첫 단추는 성공적이었다고 평가하고 싶습니다.
하지만 이제 시작이고 잘끼워진 첫단추에 이어, 파워블로거로서 블로그를 성장시키고 좀더 다양한 방법의 블로그 마케팅을 시도해볼 생각입니다.
 
[향후 발전방향 및 시사점]
1.블로그 마케팅은 해당 블로그 파워의 영향을 받으므로 마케팅을 위한 블로그라면 꾸준한 관리를 통한 파워블로그로서 성장이 필수임.
2.블로그방문을 구매로 연관시키기 위해서는 자연스럽게 구매로 연결되는 다양한 링크와 여러가지 구매경로에 대한 채널관리가 필요함
3.블로그에 포스팅된 정보의 질과 양도 중요함(초기에는 질보다는 양에 집중하였음)
4.일정수준까지 성장을 위해 다양한 정보의 확보가 필요함.
5.꾸준한 포스팅과 다른 블로거와 교류도 중요한 요소임.
6.성장된 블로그는 시작할때와는 달리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이 가능함.
7.다양한 툴과 자동화를 통해 단순작업의 효율화가 필요함.

하늘은 스스로 돕는자를 돕는다는 말이 실감나는 7월이었습니다.
좋은 분들이 많이 도와주셔서, 이런 새로운 기회를 찾게 된것 같습니다.
작은 경험이지만 혹시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생각에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좀더 세부적인 데이터를 오픈하지 못하는것을 이해해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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