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출판이야기/출판계뉴스

[한국출판인회의] '알라딘 전자책 불법유출 사태' 관련 위로금 지급 안내

by 출판마케터 2024. 3. 23.

한국출판인회의는 2023년 5월 발생한 ‘알라딘 전자책 불법유출 사태’에 대응하기 위해 ‘전자책 불법유출 피해출판사 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를 구성해 지난 10개월 간 2차례의 피해출판사 간담회, 수차례의 면담과 회의를 통해 해결점을 찾기 위해 노력했으며 2023년 12월 7일에 ‘전자책 불법유출 사태 해결을 위한 합의’를 체결하였습니다. 합의된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피해출판사를 위한 위로금 지급 및 후속조치 이행 협조
(2) 디지털 콘텐츠 유통·보안시스템 개선 약속
(3) 전자출판산업 발전을 위한 협력 방안 모색
(4) 사태 해결을 위한 상호 존중과 신뢰 형성

큰 틀에서의 합의를 마친 후, 우리 단체 및 대책위는 피해출판사에게 적정한 수준의 보상과 재발 방지를 위한 후속조치가 이루질 수 있도록 노력해왔습니다. 알라딘과의 지속적인 논의를 거쳐 지급안에 대한 우리 단체 및 대책위의 의견을 전달하였습니다. 또한 지급 일정이 마무리되는 대로 기존 합의 내용을 이행하기 위한 후속 논의를 이어가기로 하였습니다.

알라딘은 3월 18일부터 자사 CMS 공지(bit.ly/49MQfNn)를 통해 위로금 지급에 대한 상세한 안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회원사 및 피해출판사는 알라딘 CMS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관련 내용을 살펴보시고 동의 여부를 결정해주시기를 바라며, 유출된 도서의 저작권자에게도 관련 내용을 상세히 안내·협의하시기를 바랍니다. 앞으로도 한국출판인회의는 전자출판콘텐츠에 대한 출판사 및 저작권자의 권리가 보호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