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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출판스터디/세미나참관기

Olleh 에코노베이션 스마트스쿨 -모바일 App 개발 성공스토리 벤치마킹 컨퍼런스

by 출판마케터 2011. 10. 26.


9월에 다녀온 컨퍼런스 기록입니다. 시간이 지난 뒤에 정리하려니 힘드네요. 
역시 미루는것은 안 좋은 습관 같습니다. 정리되었던 내용만 기록했습니다. 나머지 세션도 좋았는데, 기록한 내용이 사라졌네요. -_-;
그래도 일부라도 남았으니 다행이죠? ^_^; 항상 행복한 날 보내세요. 


Olleh 에코노베이션 스마트스쿨- 모바일 App 개발 성공스토리 벤치마킹 컨퍼런스

[Session 01] 모바일 App 개발 성공스토리(1)  - 리토스 신진석대표이사
폭투왕 레전드, Meeting REC 개발사례

Step1 START  : 창업이야기
Step2 NOW    : 실제 제작한 어플리케이션 사례
Step3 SOON  : 현재, 향후 작업할 개발내역

1.START 
-2010년 4월 함께 일하던 3명의 동료들과 의기투합하여 창업
-회사명은 3명의 인원이라는 컨셉에서 원소주기율표의 3번인 리튬에서 착안
-Lithium : 리튬의 원어인 리토스라 칭함. 리토스는 단단한 돌 혹은 반석이라는 뜻을 지니고 있음
-리토스는 이미지, 사운드, 인간,지역,모션,스토리등을 아우르는 공감각 정보 어플리케이션을 제작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음

2.NOW
-2010년 8월부터 많은 어플리케이션을 제작

2.1 폭투왕 레전드
-KT “2010 ECNV 2nd Fair 앱 개발파티” 안드로이드 부문 3위
-App Store 종합다운로드 2위, 엔터테인먼트 1위
-모바일게임 최초 OS 및 국가간 경쟁이 가능한 Global Network Ranking System 구축

Total Download - Intergration Android OS &iOS
430,000

Development Tip & Tech
-폭투왕 레전드 이전까진 유틸리티 앱을 주로 출시하여 애니메이션 구현이 힘들었음
-특히 안드로이드의 경우 COCOS2D Engine을 사용하여 진행중 퍼포먼스 문제가 발생함
-폭투왕 레전드를 계기로 자체적인 2D Engine을 만듬
-폭투왕 엔진을 습작으로 현재는 OpenGL을 활용한 Customize Engine을 만들어 애니메이션 엔진으로 사용.


2.2 Hello Dharma School
-폭투왕  레전드 이후 OpenGl Customize Engine을 사용하여 만든 인터랙티브북
-Sine,Cosine,Tangent값과 물리값을 적용하여 애니메이션 구현

2.3 Meeting REC
-SKT “Global App공모전” 은상수상
-KT OASIS Project 글로벌 진출 선정
-한국 앱스토어 유료다운로드 13위, 비즈니스 1위
-일본 앱스토어 유료다운로드 29위, 비즈니스 1위

Total Download - Intergration Android OS &iOS
120,000

Development Tip & Tech
-동일한 녹음 프로세스에 아이디어를 접목시킨 어플
-레코딩 당시의 타임라인에 Flag Marking
-DB에 활용하는 Flag정보는 Start,End,Person-id를 저장
-각 정보를 시각화하여 녹음후 인원별 녹음구역 재생

Ramifications
-산리오 디지털사(헬로키티)와 파트너 체결
-헬로키티 레코더 제작중(9월말 출시예정)

-갤럭시 노트용 프리로드 협약중

-KT파트너 체결
-u-Recoder 제작중 (10월말 출시)

2.4 ECNV Architect Consortium 1st Project
-올레톡 서비스2.0 고도화
-IA 재정립 및 기획
-UI/UX 디자인

3.SOON
3.1 Kegel Clinic
-나만의 담당의와 함께 배우면서 운동하는 드라마틱 유틸리티 시리즈 1편
-다양한 캐릭터를 통한 스토리 텔링기법으로 사용자에게 운동의 효능과 방법을 자세하게 알려줘보다 쉽고 친근하게 운동할 수 있게 도와주는 생활 밀착형 유틸리티앱

3.2 unity
-3D엔진을 위한 개발 진행예정


4.Q&A
4.1 앱을 광고하기 위한 방법이나 진행은 어떻게 하셨는지?
-어플리케이션 홍보채널은 별다른게 없음(앱시장의 특성)
-앱관련 커뮤니티를 통해 홍보를 진행
-커뮤니티활동을 하고 있으며(회사이름으로), 이를 통해 다른 커뮤니티나 업체와 연결되기도 함

4.2 외주나 타분야 협업에 대한 고려는?
-자체 컨텐츠 제작에 주력하고 있음. 수익성 및 회사의 방향성

4.3 특허출원관련
-소프트웨어의 비즈니스 특허는 매우 어렵다고함(회사전담 변리사, 변호사 자문)
-국제법상 적용이 어려워서 현재는 고려하고 있지 않음

4.4 안드로이드와 아이폰 앱시장의 매출분포는?
-iOS가 수익이 확실히 높음. 시장자체도 넓다고 판단하고 있음
-실제 수익이나 다운로드의 3/4 이상이 아이폰에서 다운로드 됨
-안드로이드는 특성상 블랙마켓이 넓게 포진되어 있음
-인앱방식이 대안이 될 수 있을거라 생각함
-인앱방식에서 잘못클릭하여 발생하는 수익이 30%이상이 된다고 함
-블랙마켓의 방치에 대한 의문 : 구글방문시 문의하였음, 구글의 태생적 한계는 컨텐츠를 통해 수익을 이루는 방식이 아니며, 광고나 컨텐츠에 부가적인 기능부여로 수익을 발생
안드로이드는 컨텐츠 자체의 수익발생모델이 아니라고 설명

4.5 디자이너로서의 경영에 따른 장점과 단점은?
회사에 대한 경험, 영업력,나이로 대표업무를 수행하게 되었으며, 컨텐츠 생성시 디자인(사용자 UI 및 반응)을 고려 가능, 개발자의 빨리 개발하자 마인드보다는 심미적인 유저고려가 가능하며만족도를 높일수 있는 기본이 된것이라고 생각

4.6 iOS와 안드로이드 동시개발시 어려움이라면?
안드로이드와 iOS의 다른 화면비, 안드로이드 단말기별 다른 화면비가 가장 큰 문제이며, 개발퍼포먼스차이 및 OS별로 지원되는 기능의 밸런스를 맞추는것이 어려웠음

개인적으로는 안드로이드의 퍼포먼스를 극대화하고 iOS를 안드로이드 수준에 맞추는 형태로 개발하고 있음. N스크린방식을 사용한다고 하더라도 디자인은 2벌 혹은 이상이 필요함
같은것이지만 실제는 전혀다른 컨텐츠를 개발하는것이라 생각하셔야 됩니다.

4.7 향후 개발진행
클라우드서버 : 각 개별 클라우드서비스의 통합활용방안 기획중
각 개발 히스토리를 모듈화해서 재활용이 가능하도록 작업진행
3D엔진을 이용한 POC진행중

IF YOU CAN IMAGINE IT, WE CAN MAKE IT.
당신이 상상할 수 있다면, 우리는 현실로 이뤄드릴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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