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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출판스터디/세미나참관기

[출판 마케팅을 위한 웹 마케팅 2.0 세미나] 후기 - 박주훈님

by 출판마케터 2011. 3. 10.

안녕하세요. 애플비입니다. 2008년 11월 어사모주최로 진행된 세미나 강의후기입니다.

개인적으로는 너무 좋은 세미나를 들었다는 생각에 강사님의 허락을 받고 후기를 올려드립니다.

세미나를 듣느라, 후기가 좀 두서없음을 이해해주시기 바랍니다.

 

[출판 마케팅을 위한 웹 마케팅 2.0]     - 강사 : 커뮤니케이션 마케터 박주훈

 

시나공 시리즈의 웹마케팅 기획 및 집행 실무자이며 커뮤니케이션 마케터로서

당시 길벗 마케팅전략실 온라인홍보팀 박주훈대리님이 오늘의 강사이셨습니다.

 

김태영 어사모 회장님께서 2달에 한번씩 어사모에서 정기교육 및 세미나 진행예정이라는 말씀과

많은 마케팅담당자들의 관심과 참여를 부탁하셨습니다또한 세미나 내용은 동영상으로 촬영하여

어사모 카페에 업로드 할 예정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오늘의 강사이신 박주훈대리님은 시작하면서 멘스헬쓰 런칭광고를 보여주셨습니다.

카피는 남자는 두쪽을 가져야 한다

커뮤니케이션 마케팅에 대해서 웹마케팅에 대해서 이런 생각을 가진 사람도 있구나라는 정도로

이해를 부탁하셨는데개인적으로는 깊은 생각과 실천을 통해 얻어진 많은 이야기들이

많은 분들이 가볍지 않은 내공을 느끼셨을거라 생각됩니다.

강의는 5개의 챕터로 진행되었습니다.

 

01. Web2.0 커뮤니케이션 – 웹의 속성과 커뮤니케이션 방식
02. 웹마케팅이란? AIDMA & 4P -> AISAS & 4C
03. 웹마케팅 프로세스 Positioing ->7S ->IMC
04. 웹마케팅 프로세스 사례
05. 웹마케터의 마인드 찾기
 

 

 

01. Web2.0 커뮤니케이션 – 웹의 속성과 커뮤니케이션 방식

2.0시대를 이야기하시면서 우리가 살고있는 세상의 변화에 대해서 간단히 이야기해주셨습니다.

 

우리는 어떤 세상에 살고 있습니까?

아고라 – 촛불집회 – 위키디피아

 

웹의 두가지 속성을 기술적인 속성과 사회적속성으로 구분하여 각 속성이 가진 형태를

이야기하셨습니다.

기술적 속성 : 검색엔진홈페이지전자상거래카페블로그,메신저

사회적 속성 : 참여표현나눔

 

독자의 변화는 웹에서 자신이 구매한 도서에 대한 피드백의 용이성이 확보되었다는 이야기를

하시면서 예를 들어 책이 구리다, 1,2쇄는 안산다, 3쇄에 구매할예정이다 등 가감없는 내용이

웹을 통해 피드백된다는 이야기를 해주셨습니다.

 

궁극적으로는 이러한 변화들이 우리가 전통적으로 가지고 있던  커뮤니케이션 방식이

시대에 맞추어 변화하는것이라고 설명해주셨습니다.

 

[커뮤니케이션 방식의 변화]

1:1 LOCAL -> 1: MASS  -> 1:1:1 NET

 

이러한 변화는 인터넷이라는 넷 커뮤니케이션의 시대를 통해 시작되었으며정서적이며

관념적 사회변화에 대한 기술적 적응이 아닌 체험적 적응이 필요하다고 강조하셨습니다. 

두번째로 웹마케팅에 대한 전통적인 마케팅 개념과 변화된 개념에 대해 강사님이 정리하신

내용으로 설명해주셨습니다.

 

02.웹마케팅이란? AIDMA & 4P -> AISAS & 4C

AIDMA 4P는 전통적 구매의사 결정모델과 전통적 마케팅관점을 나타내는 개념들이라고

설명하시면서 이런 기본개념들은 많은 마케팅서적에 나와있는 내용과 동일하다고 하셨습니다.

 

이러한 전통적 마케팅 전략들은 웹2.0시대에 변화된 패러다임으로 나타나게 되는데

이를 강사님은 AISAS라고 이야기하셨습니다. 

[AISAS : 2.0시대의 변화된 패러다임]

Attention주의

Interest흥미

Search검색  :키워드

Action구매

Share공유 : 구매후 경험의 공유 

이는 고객이 구매를 위해 제품을 찾는 방식의 변화나 구매후 경험의 공유를 통해 기존의

전통적 방식에서는 존재하지 않았던 새로운 요소들이 생겨났으며 이는 웹2.0시대의 중요한

요소라고 이야기해주셨습니다.

 

여성과 남성의 인터넷 구매 결정방법은 차이가 있으며 남성는 구매모델의 결정후 접근이

이루어지는 반면에 여성은 검색을 통한 자연스러운 구매결정과정을 거치는것으로 알려져있다고

이야기하셨습니다.

 

전통적인 4P는 웹2.0시대에 들어서면서 4C의 개념으로 변화하였는데 많은 인터넷마케팅

도서들에서 봤던것처럼 각 요소별 변화를 눈여겨 보아야 한다고 이야기해주셨습니다.

4C = 커뮤니티,커머스,커뮤니케이션,컨텐츠

2.0 시대에 우리는 어떤 관점을 가져야 하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하시면서

어떤 커뮤니티를 기반으로 어떤 컨텐츠를 가지고

어떻게 커뮤니케이션 하여 어떤 커머스를 진행할 것인가?

방향성에 대한 명확한 정의를 통해 향후 웹을 통해 진행되는 활동에 일관성을 유지하는 부분을

이야기하셨습니다.

 

또한 우리가 집중해야 할 영역은 어디인가요라고 물으셨습니다.

우리가 집중해야 할 영역은 Community(커뮤니티)이며 커뮤니티는

홈페이지,카페,온라인서점,블로그,웹통신사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게 되는데

이들 사이에는 우선순위가 존재한다고 이야기해주셨습니다.

 

[우선순위 – 홈페이지->온라인서점-.>웹통신사->카페->블로그]

 

홈페이지 : 길벗홈페이지회원수 47DB 도서DB, 소비자DB-3년만에 3배성장,             

                     1 1000명씩 증가.

온라인서점 : 판촉이벤트서평모니터 , 네티즌의 86% 후기를 읽고 구매결정

마케팅 측정이 되지 않음

웹통신사 : 기사화 – 오마이뉴스뉴스와이어

카페 체험 캠페인비공식정보공유 . 존재목적이 분명하여야 함. 

블로그 비기업,비공식비광고 책을 둘러싼 모든스토리

 검색광고비 증가추이를 이야기하시면서  2002년에서 2006년까지 3배이상 증가한 내용을

그래프로 보여주셨습니다.

이 그래프는 인터넷의 마케팅이나 상거래가 과점에서 독점으로 흐르고 있음을 이야기하는것이며

이러한 시대에 명제는 DB이며 DB는 곧 돈이다라고 이야기하셨습니다.

또한 커뮤니티의 성격에 맞는 접근전략을 세워야한다고 이야기해주셨습니다.

 

[케이스스터디 01]

리스타트 베이직 –1달사이 카페회원 6,000명가입 (현재 25830)

Free MP3 다운로드 책에 다운로드 링크를 카페로 연결.

 

우리가 인터넷을 통해 진행하는 커뮤니케이션우리는 어떤 방식으로 독자에게 이야기를 하고

있나요라고 물으시면서 아래의 두가지형태를 벗어나지 못하는 현실을 이야기하셨습니다.

선물줄게 댓글다오책줄게 서평다오 그러나 이런 형태로 고정된 방식말고도 웹에서 할 수 있는

많은 커뮤니케이션 방식들을 이야기하셨습니다. 

1.리서치(설문조사, Poll)

2.도서서평 및 리뷰(리뷰어)

3.독자를 편집과정에 직접참여(베타테스터)

4.온라인 독서 체험활동(체험마케팅)

5.이벤트(판촉) 

중요한 것은 출판의 전과정에서 독자를 만나라리서치는 가장효율적인 홍보다독자의 입으로

이야기하게 하라라고 이야기해주셨습니다개인적으로 이는 출판마케팅이 웹2.0시대에 단편적인

사실홍보가 아닌 출판전과정을 통한 마케팅전략의 적용이 필요하다고 강조하신 것 같습니다.

 

컨텐츠 : 우리는 어떻게 이야기를 만들어야 할까요라고 말씀하시면서 Long Tail 법칙이 말하는

컨텐츠의 영속성과 중요성에 대해서 강조하셨습니다일단 생성된 컨텐츠는 수정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작은정보작은내용이라고 충실할것을 강조하셨습니다.

 

좋은컨텐츠의 조건은 1.검색엔진이 좋아하는 컨텐츠, 2.타겟 독자가 좋아하는 컨텐츠라고

이야기해주셨습니다.

 

검색최적화(SEO)키워드,제목과 본문구성,tag이며 많은 검색엔진 및 웹마케팅 관련도서에

나온 내용을 참고하라고 이야기해주셨습니다. 

[STEP1]

키워드 1차키워드->2차키워드 검색빈도,검색광고

네이버마케팅 센터 이용하면 키워드별 검색현황을 알수 있음

 

[STEP2]

본문구성방식 대표키워드를 포함

 

[STEP3]

태그에 검색이 되었으면 하는 내용의 키워드설정 

타겟독자가 좋아하는 컨텐츠는 한마디로 감개무량이라고 이야기해주셨습니다.

강사님이 만드신 감개무량은

감성스토리

개인화된 이야기

무료컨텐츠

다양하고 많은 이야기

이내용은 개인적으로 웹2.0시대에 출판사들이 독자들에게 해주어야되는 이야기라고 생각되었습니다.

많은 부분 강사님이 실무에서 고민하신 부분들이 참 와닿은 내용들이 많았습니다.

 

[컨텐츠별 제작 가이드 라인]

웹문서-단문리드삽입검색최적화

사진:말풍선,다양한시각과 각도출처

UCC:3~5분 이내재미와 감동자막출처

 

[케이스스터디03]

해커스리딩 토익은 무료컨텐츠무료라는 키워드로 독자공략하였으며 이는 시장을 선도할 수 있었던

큰 힘이었다고 이야기하셨습니다.

 

[케이스스터디04]

교보문고에서 진행되는 캠페인인 MCC 페스티발-책은 생활이다라는 것을 소개하시면서

이는 책이 생활속에 스며들수 있는 아이디어로 이루어진 좋은 컨텐츠를 재생산할수 있고

관심을 끌수있는 좋은 기획이라고 생각한다고 이야기하셨스니다.

 

[벤치마킹 하면 좋은 컨텐츠]

-네이버 오늘의 책 : 포맷과 구성에 대한 참고 필요

-영화리뷰 : 다크나이트 참고

-디지털 영상기기 전문가 리뷰 : 다양한 설명형태에 대한 내용참고 가능

 

2.0시대에 적합한 컨텐츠는 잘만든 컨텐츠 하나 열광고 안부럽다하나의 키워드 집중

서치엔진 독자 모두 만족모니터로 보기 쉬워햐 컨텐츠라는 조건을 충족시킬수 있어야 한다고

이야기해주셨습니다.

 

커머스 : 독자가 지불할수 있는 가치?

독자가 느끼는 가치가 크다면 가격을 부가하라

소액결제 시스템을 이용해 부담을 없애라

무리한 유료화를 자제하라 

[커뮤니티별 적용전략]

1.홈페이지 : 도서정보의 베이스켐프 도서정보제공이벤트베타테스트리서치 서평 

                          포인트재고도서판매

2.온라인서점 :  서평,서지정보  서평모니터 판촉이벤트  할인쿠폰

3.웹통신사 기사  도서 및 강연회등 기사릴리즈

4.카페 후기체험담  체험캠페인 운영비공식정보 및 자료제공  사이버머니

5.블로그 : 비하인드 스토리

 

03.웹마케팅 프로세스 Positioing ->7S ->IMC

웹마케팅 기획프로세스는 포지셔닝->7S->IMC로 정리해주셨습니다.

 

포지셔닝 : 고객의 마음속에 어떻게 자리잡을 것인가?

7S : 어떻게 마케팅 프로세스를 수립할 것인가?

공유가치핵심전략운영틀운영체계표현방식기술인력

IMC : 어떤메세지를 전달할 것인가 광고,컨텐츠,이벤트,  통일된 메시지 : 하나의 키워드

 

제품수명주기와 웹마케팅을 이야기해주시면서 웹마케팅은 책이 출간된 시점에 시작하는 것이 아니며

책이 만들어지는 과정부터 시작되는것이라고 강조해주셨습니다.

 

 

04.웹마케팅 프로세스 사례

웹마케팅 프로세스 사례에서는 직접 진행하신 시나공토익의 웹마케팅 사례에 관한 내용이었습니다.

강사님께서 해당 내용은 공개를 원하지 않으셔서 후기에는 추가하지 않았습니다.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웹마케팅프로세스]

포지셔닝을 차별화 하라

마케팅 프로세스를 정립하라

통합마케팅으로 승부하라

ONE키워드 ONE메시지로 승부하라

전과정에서 지속적으로 컨텐츠를 생성하라 

 

05.웹마케터의 마인드 찾기

사람이 중심이 되지 않으면 마케팅을 할수 없다.

모든 웹의 기본은 책의 기본은 사람이 기본임

인포모션-정보+감동

 

규모가 좀 되는 출판사라면?

바쁘더라도 웹을 기술로만 보지 마세요

웹의 성과를 빠른것에 초점을 두지 마세요. 

 

소규모 출판사라면?

함께 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드세요

블로그에 책과 관련한 시시콜콜 이야기를 남기세요육아일기

-소규모 출판사의 블루오션.

 

만나서는 안될 사람들

-서평알바

-카페회원 모아주는 삐끼

-상위검색하게 해준다는 사기꾼

 

[케이스스터디 에이콘 출판사 블로그]

일주일에 2~3개 포스팅

2년간 763527명 방문

 

웹은 사람과 사람을 이어주는 커뮤니케이션 도구

 

[웹마케터가 해야할일]

브랜딩스토리텔링프로세스 기획력사람에 대한 관심

기술적능력-포토샵,동영상편집,편집,문장력

 

[웹마케터가 하지말아야할일]

조회수 올리기검색순위 높이기펌질하기낚시글쓰기

첨언- 너무 기술적인 수치에 집착하면 수행하는 웹마케팅의 목적의

본말이 전도되는 상황이 올수도 있다는 정도로 이해해주시면 될것 같습니다.

 

웹마케터는 웹에대한테크닉따뜻한 감성 두쪽을 가져야한다. 

 

마지막으로 웹2.0시대에 시스템을 사용하는 사람이나마주하는 사람은방문자 숫자도 아니고

컴퓨터화면에 활자도 아닌 사람이라는 것을 이야기해주셨는데강의를 빛나게 한 강사님의

2.0마인드가 아니었나 생각됩니다.

 

웹마케팅을 수행하시면서 느끼셨던 많은 고민과 실전경험을 가감없이 이야기해주신 강사님께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또한 좋은 기회를 제공해주신 어사모 회장님을 비롯한 많은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 지금 다시 보아도 참 좋은 내용의 강의를 들었던 기억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원론적인 부분 뿐만 아니라, 실무자급에서의 교류와 공부를 통해 출판마케팅이

향후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고 고민하는 부분이 우리 전체를 위해 필요한 일아닐까라는

생각도 해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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