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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출판스터디/저작권의 전략적운용

[실무기초사례2- 저작권의 기본] -김기태교수님

by 출판마케터 2011. 4. 1.

김기태교수님께서 강의하시는 SBI 저작권의 전략적운용 2번째 강의 정리입니다.

저번 강의때 기본개념에 대해 말씀하셨고, 이번시간에도 연결하여 말씀하셨습니다.

 

저작물  ------> 저작자  ---> 저작권(copyright) ------ 저작인격권 : 1.공표권

                                                                                                                            2.성명표시권

                                                                                                                            3.동일성유지권

                                                                                        ------ 저작재산권()

                                                                                                                            1.복제권

                                                                                                                            2.공연권

                                                                                                                            3.공중송신권

                                                                                                                            4.배포권

                                                                                                                            5.전시권

                                                                                                                            6.대여권

                                                                                                                            7.이차적저작물작성권

 

사후 50(개인저작물의 경우), 공표  50(무명저작물  개인의 사망시점 미정시업무상

저작물의 경우사망이나 공표가 있었던 해는 제외하고 다음해 11 0시부터 50 1231

자정까지 보장됨. 기간이 지난 저작물은 저작재산권에서는 자유로우나 저작인격권은 존재함

 

인격 (Personal, Moral right) : 자아인간으로서의 가치물질로 환산할  없음.

                                                                    정신적인 피해초래

 

저작인격권 - 저작자 일신에 한정한다권리이양이 불가함인격의 주체는 저작자이므로

         

                ex)춘원 이광수 전집문학사상사 -이광수선생님의 유족이 동일성유지권(인격권)

                     재산권 침해로 재소하였으나 패소함명예훼손이 아님.

                     이휘소박사 사건 : 이휘소박사의 유족해냄출판사와 저자김진명

                     구체적인 명예훼손혐의가 없음.명예를 고양시켰다고 재판부가 판단

                     결론적으로 인격권은 무한하나 사후에는 형법에 근거한다.

                     형법에서의 사자에 대한 명예훼손(명예훼손여부를 따져야함)

 

1.공표권 :  저작물을 다른 사람들에게 드러내는 행위를   있는 권리.

                   저작물에 한번만 부여 받을  있는 권리

2.성명표시권 : 저작권법에 성명은 실명과 이명으로 나뉘어짐실명은 호적상의 진짜 이름

                   이명은 필명이나 별명등자신의 성명을 표시하거나 표시하지 않을 권리

                   2007 문화훈장심사위원 참여시앙드레김 성명표시 에피소드

                   인격의 주체로서 가치에 걸맞는 권리임

3.동일성유지권 : 요즘 첨예한 사안임저작자에게는 자신의 저작물을 원형 그대로 이용하게

                     있는  권리가 있음건축물의 증축 개축은 동일성유지권 침해가 아님

                   교육목적상 저작물을 변형하는 경우에는 동일성 유지권 침해가 아님

                   단순한 오자나 탈자를 바로잡는 행위인 교정은 동일성 유지권 침해가 아님

                   ->순수문학작품의 경우에는 손대지 않는것을 원칙으로 한다

                   교열(윤문) 경우에는 본인이 동의하지 않는  동일성 유지권 침해임                  

                   박남철시인 : 반시대적 고찰이라는 시집

                                       독자놈들 길들이기 -문학과지성사

                                       (?)-> (?)

                     서태지와 이대수 사건 : 명예훼손사건현대판 이재수의 동일성유지권(의도성)

출판시 : 저자 표시와 같이 저작재산권자를 표시하는 것을 권함     ⓒ, 김기태, 2010     

Ex) 정채봉 선생님의 동화

쇄와 판을 정확히 구분할 필요가 있음 - 규모가 있는 출판사의 경우에는 저작권담당자가 존재해야 

Ex)중국의 경우는 부수가 정확히 표시되어있음아이러니는 그러면서도 짝퉁천국

 

지적재산권()

1.복제권 : 전통적인 권리원래 의미의 copyright. 저작권의 의미로 확장 발전됨

           reproduction right. : 구전(), 인쇄녹음녹화디지털복제

           어떤 방식으로든지 저작권이 있는 저작물을 복제하기 위해서는 복제권자의 허락을 득해야 한다

2.공연권 : 오디오북 시장에서 출판과 관련이 생길  있음.

             현재는 음악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응원가매장 음악 

             오디오북시장의 성장가능성 - 제천시립도서관에서 시작된 사업대활자본사업. 5종진행

                                                   신국판사이즈를 국배판으로 경로당에 보급. 5차진행

                                                   도서관정보정책단에서 전국사업으로 진행실버독서시장의 가능성

                                                   문화수준이 높아지고 고령화됨으로서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하심

                                                   가독성(대상에 대한 고려). 제천에서는 낭송봉사중

3.공중송신권 : 미디어 컨버전스시대에 발맞추어 2007년에 발생.

                   전송방송디지털 음성송신

                   매체가 다변화할수록 다양해질  있음(미디어컨버전스)

                   방송법에서 정의한 방송과 저작권법에서 정의한 방송은 차이가 있음.

                   다시보기는 전송임보이는 라디오. 

                                                                                                                   

4.배포권 : 유상이나 무상의 개념이 포함되어 있지 않음.

5.전시권 : 일정한 공간에서 일정한 시간동안 3자에서 보여주는 

                    주로 미술저작물과 사진저작물에 관계 있음.

                    전시권은 소유권과 저작권이 충돌하는 권리 : 원본

                    소유자는 전시권만 가질  있음나머지 권한은 저작권자만이 가질  있음

            

6.대여권 : 판매용 음반에만 적용되는 권리신설된 권리판매된 도서에는 적용되지 않음

7.이차적 저작물 작성권 : 번역각색편곡변형영상제작

                                정재승의 무한지식등

                                1 저작물 저작권자의 허락을 득해야함

                                이차적 저작물을 생성한 경우에는 별도의 저작권(저작인격권저작재산권)

                                발생함

                                영상저작물은 수많은 사람들의 권리가 중첩되어 있음

                                영상물을 만든다는 사실을 알고 참여한 사람들의 모든권리는 영상제작자가 가진다.

                                e러닝컨텐츠에서 영상물 - 시대에 맞게 수정할 필요가 발생함

 

이차적 저작물과 이차사용과는 차이가 있으므로 구분이 되어야함

이차사용은 재사용을 의미함계약서에서 명확히 구분해야함

전자책으로 출시하는것은 이차사용전달매체만 변경될뿐 내용이 변경된것이 아니므로

이차적 저작물이 아님

 

현행법령에서 출판이란 종이책을 의미한다는 독소조항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개정할 필요성이 제기됨

발행 : 저작물을 복사하여 배포할 권리출판계약은 발행권을 의미(복제권+배포권)

따라서 출판계약은 전자책에 대한 권리를 보장하는것이 아니므로 별도의 약정이 필요함

 

출판권설정계약서는 의미와 권한을 부여받을  없음

출판권 설정  공중송신이용허락 계약서 -> 제목이 명확출판권은 종이책공중송신이용허락은

                                                                                전자책, 설정은 배타권을 의미           

 

현재 전자책 관련시장과 내용은 과도기적 시장임

현행 저작권법의 모순을 극복해야  ->

유네스코에서 지정한 책의 요건 : 형식요건 - 표지를 제외하고 본문이 49페이지 이상

                                                         (국제표준으로 Book)

                                                       - 49 이상되는 본문에 내용이 있어야 

                                                       제본이 되어있어야 

신춘문예공고 - 타지(잡지) 타지(신문) 발표된 적이 없는….

                    제본을 한것은 잡지제본을 하지 않은것은 신문

전통적인 구분이 e퍼블릭 세상에서는 의미를 가지지 못함 - 웹진

 

 

저작물을 창작한 사람이 저작자

저작물성 : 저작물로서의 성질저작물성을 띄지 않으면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을  없다

 

사례1) P21, 저작재산권을 회사로 양도업무상 저작물이므로 개인저작물과 다름

느낌(추상적인 아이디어) 저작권이 존재하는가저작권 침해인가?

느낌좋다라는 느낌예쁘다이러한 이미지는 저작권이 앤디워홀 이미지피카소 이미지

회사가 이미지와 느낌이라는 부분을 오해하고 있음.

 

등록은 저작권 보호와 관계가 없음저작권은 창작행위를 통해 발생하므로 등록과는 관계가 없음

책은 납본을 하지 않아도 책으로 존재함신춘문예에 당선된 것만 소설이 아님

 

저작권 등록은 현재는 형식요건이므로등록절차는 행정적인 절차일  저작권과는 다름

현재 저작권위원회에서 등록조건을 변경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음

 

출판물과 저작권등록은 3자에게 대항하기 위한 요건으로서 존재함

 

A   <-----------------> 

     <-----------------> 

A  개의 출판사와 이중계약을 했을 갑과 A 맺은 계약이 단순이용허락이라면 이의를

제기할  없으나 독점이용허락이라면 이의를 제기할  있음.

 

A 갑에게 출판

A 갑에게만 출판

독점이용허락은 조사한자 '만' 차이임

 

계약은 당사자간에 책임을 물을 수는 있으나 3자에게는 효력이 없으므로이를 보완하기 위해

출판권등록이 존재함.

 

출판권설정계약->계약서는 3통을 작성해야 . (내용증명을 발송하기 위해서)

출판권설정계약이 제대로 되어있지 않는 경우에는 3자에게 대항할  없음

출판권설정은 배타권이므로 중요한 관리대상업무임.

 

원고의 질과 내용에 따라 케이스에 따라 출판권설정계약을 진행->출판사에서 판단해야 

천편일률적인 계약체결은 피하는 것이 좋음

 

베른협약, WTO저작권협정 -  방식주의 : 창작과 동시에 저작권이 발생미완성저작물이라도

                                                                          저작권부여

잠재적인 표절 : 대가들에게 종종 발생표절의심대상 저작물과 표현의 유사성을 입증하면 

                            보편적인 표현이라는 것을 입증. 

 

세번째 시간에는 저작권에 대한 기본적인 이야기를 추가로 진행하고, 저작권법상 출판의

개념은 어떻게 바뀌어야 할것인지에 대해 토론을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

열심히 정리는 하고 있는데, 필요하신분들께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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