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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출판스터디/세미나참관기

[2008년 출판마케팅콘서트] 각 세션별 세미나 정리 - 꿈꾸는 책공장

by 출판마케터 2011. 3. 11.

안녕하세요. 애플비입니다.

2008년 11월에 진행되었던 출판마케팅 콘서트 세미나 후기를 올립니다.

 

[출판 마케팅 콘서트] 
주최:네이버 꿈꾸는 책공장, 다음어학을 사랑하는 사람들의 모임, 다음출판동네
후원:동부금융그룹,북큐브네트웍스,인터파크INT 도서부문

 

[세션1 : 손호성대표 - 아르고나인]

첫번째 강의세션을 진행해주신 덴디님의 강의는 제가 조금 늦은관계로 앞부분을 정확히

정리하지 못했습니다. 개념화된 PPT에 설명을 하시는 형태로 진행된 강의라서 정리하기가

무척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조각조각 개념설명으로 기록된 부분이 많습니다.

궁금하신점은 덴디님께 직접 문의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1. 링제본으로 만들어진 도서 -스도쿠365
고객의 마음과 필요를 생각한 도서형태로 출판
기존의 출판사에서는 링제본형태가 비용문제와 마케팅문제로 출간이 어려웠음

 

2.기존출판사의 선점된 시장을 파고들었던 경험
인도수학 -기존출판사와 차별화된 마케팅 방법론으로 UCC동영상을 활용
동영상을 제작하여 시작부분과 영상에 홍보문구를 삽입하여 매일매일 인터넷을 통하여 배포

 

3. 60억분의1 : Unique 
모든사람이 다른것처럼  마케팅도 유니크한 방법론을 찾아야 한다.
마케팅을 발명하다
콩기름잉크,재생용지,스프링제본 - 뭔가다른 차별점을 제품에 반영하여야한다
기존의 도서와 다른 부분이 바로 마케팅포인트
선점되어있는 도서를 뛰어넘을수 있었던 이유는
기존도서가 주지 못했던 다른가치를 고객에게 전달하였음

 

4.Live : 시장상황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살아남기
구글의 모토-악해지지 말자
EVIL-구글처럼 생각하고 네이버처럼 행동하라

DR.EVIL : Multiple, Innovation

Dr.yumi vs Dr.HELL
마징가제트 Vs 악당로봇(매주 하나씩 보내는 로봇)
대형출판사와 1인출판사

  4.1 자원
  Hell박사의 부하 및 로봇은 풍부한 자원이 있음
  마징가-노동력착취,단순한 디자인에 한정된 자원

  4.2 전략
  작은출판사-선택과 집중이 필요

  4.3 전술
  1+1 마징가+비행모듈결합. 기존에 없었던 기능들이 필요에 따라 결합

  웹마케팅도 비슷하다고 생각하심

 

5. 배우고 배우고 배워라 (Learn Learn Learn)
IT기술에 대한 이해와 적용이 필수인 시대, 시장상황이 도래함

Search, AISAS(attention,intrerest,search,action,share)

Keyword
책제목,검색에 유니크한 결과를 도출할수 있는 제목을 전략적으로 선택
포스팅-방대한 량의 포스팅으로 다른출판사의 도서를 검색결과에서 밀어냄


6.Big keyword Vs Cheap Keyword
Longtail
꽃배달 키워드 - 클릭당 삼만원

Context - Keyword AD

Operation

SEO,SEM
서치엔진옵티마이징, 서치엔진 마케팅

 

7.아르고나인의 블로그,인터넷마케팅 방법
-컴퓨터4대로 자동화 블로그 포스팅 모듈시스템을 구동함
-인원이 필요없는 마케팅시스템
-SSD를 이용


8.서치엔진옵티마이징
-컨텐츠를 차별화하고 퍼뜨려야함
-랜덤블로그 방문 : 포스팅폭탄, 랜덤방문툴

작은출판사의 생존전략은 다른출판사와의 협업
아르고나인의 어린이분야
: 인터파크 키즈몰 - 12월 오픈예정,컨텐츠 제휴진행중

 

9.Give and Take
주는것을 두려워하지 말고 전략적으로 활용하는것이 중요함

마케팅과 숫자가 가진 의미를 파악할수 있는 통찰력을 키워야하며
새로운 시도와 새로운 정보를 찾아라

공동의 목표를 가질수 있는 동반자를 찾아야함

 

[세션2 : 행복한 부자되기 세미나 동부FA센터 정동권 CFP]
두번째 강의는 강의실을 빌려주신 동부금융그룹에서 정동권CFP가 강의를 해주셨습니다.

자산관리의 중요성과 부자가 되기 위한 여러가지 노하우(?)를 알려주셨는데, 개인적으로

부자가 되고싶지 않아서인지 기록을 꼼꼼하게 못한것 같습니다. ^^:

 

정말 여러가지 이야기를 해주셨는데 시간관계상 생략하시고 넘어간 부분도 많고 이야기를

듣느라 제가 정리를 놓친부분도 많답니다. 감안하시고 정리된것을 봐주셨으면 좋겠습니다.

 

FA센터가 하는일 - 회사의 VIP의 개인적인 자산관리를 진행하는 곳
질문 : 나는 부자가 되고싶다?
 부자가 되고싶다면, 평소에 하시는 노력?-현실에 열심히 살고 있음.
 별다른 노력은 못하고 있음.

 

1. 부자에 대한 통계(?)

25세인 젊은이 100명이 40년간 일을 한후, 65세때 그들의 경제적 상태를 보니

13명 사망, 66명 생계를 위해 여전히 일해야, 11명 경제적 빈곤상태
8명 경제적 자립, 2명 부자

단 10명의 사람만이 경제적어려움이 없는 상태로 노년을 보내고 있었음

 

2.달리는 토끼,앉은토끼,오리그림 -같은그림을 바라보는 시점에 따라 다르게 보임
부자들의 공통점-일간신문,경제신문,뉴스를 시청함
뉴스를 보고 투자 및 수익에 대한 맥을 잡으려면 5년이상 공부를 해야함

 

3.누구나 꿈이 있습니다
돈을 투자 - 부동산 투자, 출판사를 차리고 싶다
200평대 전원주택,좋은차,자녀교육,결혼비용,노후 및 투자를 위한 상가,토지구입
은퇴자금-60세 은퇴시 현재가치 500만원의 생활비

 

4.재무설계vS 재테크
투자VS투기:보는 방식에 따라 구분하기 어려움
위험분산, 감소,  안정성,  장기간 투자 -재무설계
시세차익 위주, 수익성위주,  단기간 투자 -재테크

자신의 투자성향분석을 통해 재무설계와 재테크의 비율을 정해야함
위험을 감내하는 수준에 따라 투자성향이 달라짐

 

5.재무설계는 누구에게 필요한가
부유한 사람들의 전유물?
모을때, 키울때, 남길때

어떻게 해야하나
스스로 공부하여 해결한다
무조건 아껴쓰고 남는돈만 저축한다
화끈하게 투자한다
전문가와 상담한다

 

6.부자들은 사람만나는것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사람을 가릴줄안다. - 가릴능력을 가지기 위해서는 사람을 많이 만나야한다.

 

7.재무설계의 4원칙
재무목표 수립-시간이 정해져있는 목표
시간의 가치, 수익률의 가치,세금의가치

시간의 가치 : 복리투자

 

8.맨해턴의 가치 - 24불 1626년
24불을 2007년 까지 381년간 연12% 수익률로 운용했다면?
135,605,679,442,489,000,000

시간의 위력과 힘을 이해해야함

담배한갑*30일
2,500*30=75,000원

매달 75000원을 36년간 연12수익율로 운용했다면?

기간이 길수록 복리에 의한 자산증식 효과 증가
장기 복리 1%의 차이


9.올바른 투자전략 
자신의 현재 투자방식이 틀릴수도 있다는 가정을 해야함
-패러다임
                                
10.투자원칙
왜 개인투자가가 실패하는가
정보의 흐름
   1.내부투자가
   2.프로투자전문가
   3.공격적인기관투자가
   4.외국인투자가
   5.보수적인기관투자가
   6.일반투자가
   7.초보투자가-맨큐의 경제학?
   8.주식의 주자도 모르는사람


단기투자로 큰폭의 상승시기를 놓치지마라

분산하라

장기로 투자하라

투자는 일찍 시작하라

 

 

[세션3 : 팔지말고 나눠라! 길벗 커뮤니케이션 마케터 박주훈]
WEB MARKETING 2.0

이전에 웹마케팅 관련된 강의후기로 올려드렸던 박주훈 마케터의 강의를 또 들었습니다.

약간 보완된 부분도 있지만 기본적인 흐름은 비슷하기에 정리가 부족한 부분은 이전 강의후기를

참고로 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언제들어도 좋은 강의였습니다. ^^

 

[1] 웹2.0이란
아고라, 촛불집회, 위키디피아
웹에서 이루어진 활동이 오프라인으로 확대되고 지식으로 정립되는 시대

커뮤니케이션의 변화
   1:1 LOCAL 지역적인 방식
   1:다 MASS 일방향 정보전달방식
   1:1:1 NET 개인네트워크를 통한 정보전달방식
웹2.0
나눔+개방+체험


[2]웹마케팅이란?
AIDMA 전통적구매의사 결정모델
  1.attention주의
  2.흥미
  3.욕구
  4.기억
  5.구매

AISAS 웹2.0 구매의사 결정모델
  1.주의
  2.흥미
  3.검색
  4.구매
  5.공유

 

검색이 되느냐 안돼느냐가 존재의 의미

 

[3]4C 웹2.0 마케팅관점 : 커뮤니티,커뮤니케이션,컨텐츠,커머스

어떤커뮤니티를 기반으로 어떤 커뮤니케이션 방식으로 어떤컨텐츠로 어떻게 커머스할것인가


1. 커뮤니티
1.1.홈페이지:도서DB,소비자DB, 모든웹활동의 베이스캠프
  웹마케터의 힘은 DB에서 나온다.
1.2.온라인서점:판촉이벤트, 서평모니터 ->네티즌의 86% 후기읽고 구매결정
  서평을 관리하고 모니터링을 전사적으로 진행할 필요가 있음
  모니터링자료에 대한 내부공유프로세스가 필요
  해당 리뷰를 관리할수 있는 시스템을 파악하여 관리 

1.3.웹통신사 : 기사화 -오마이뉴스,뉴스와이어
  자신이 생성한 컨텐츠가 기사로 변화하여 일반의견이 아닌 공론이 될수 있음
  뉴스와이어 : 보도자료 배포용 온라인 툴

1.4.카페 : 체험캠페인, 비공식정보공유
         카페는 존재목적이 분명해야한다  
1.5.블로그 : 책을 둘러싼 모든 스토리 - 3非(비기업,비공식,비광고)
  블로그운영자가 개인으로서 책에 담지 못한 스토리를 풀어내는곳
  블로그만의 스토리를 제공할수 있어야함

1.6.DB=돈, 홈페이지DB는 돈이다
  -검색광고비 증가추이 그래프:시간이 지날수록 광고단가는 상승
  -자신의 고객은 자신이 관리하여야함  
  -길벗홈페이지 47만명 DB : e메일 오픈율 9.8%
  ->묻고 답하기, 자료 및 mp3다운로드
  웹마케팅의 DB는 빨리시작하는 사람이 유리함

 

예)리스타트 베이직
-1달사이에 카페회원 6000명 가입(현재10만돌파)
-free MP3 다운로드 뉴런네이버카페

 

인문사회 출판사의 경우
-지면이 부족해 책에 담지 못한 원고
-저자인터뷰동영상
-책의 이해를 돕는자료

자신의 독자를 온라인으로 끌어들여 DB화하는 방법을 찾아라

 

DB확보하는 방법
-제로보드를 이용한 작은 홈페이지부터 시작한다
-카페가입질문에 적어도 휴대폰번호와 실명을 받는다
-회사명의휴대폰을 만들어 모바일 이벤트를 진행한다.

 

[정리]

-자신만의 DB확보방법을 찾아라

-1순위 홈페이지! DB가 곧 힘이다
-커뮤니티의 성격에 맞는 전략이 필요함


2.커뮤니케이션 : 어떻게 독자와 이야기 해야하나?

일반적인 웹마케팅 방법-X
-선물줄게댓글다오
-책줄게 서평다오

웹에서 할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방식들-O
-리서치(설문조사,POLL) 
-도서리뷰및 서평(리뷰어)
-독자를 편집과정에 직접참여(베타테스터)
-온라인독서체험활동(체험마케팅)
-이벤트(판촉)


웹리서치-초기마케팅의 효율적인 수단
email원고발송
3일동안 389명의 의견수렴
-추후에 마케팅카피로 반영 : 만점강사와 389명의 대학생이 함께 만든책!

체험마케팅-도서의 브랜드 파워와 신뢰를 높이는 수단
실제체험담을 마케팅 포인트로 활용->고객의 감정이입을 통한 동일화 마케팅방법

 

정리
-출판의 전과정에서 독자를 만나라
-리서치는 가장 효율적인 홍보다
-독자의 입으로 이야기하게 하라


3.컨텐츠
롱테일의 법칙
광고는 없어지지만 웹에서 생성된 정보는 영원히 남는다.
제대로 생성된정보는 시간과 공간을 뛰어넘는 마케팅효과를 수반한다


어떤 컨텐츠가 좋은 컨텐츠인가?
-검색엔진이 좋아하는 컨텐츠 : 검색최적화

1.키워드
  -핵심키워드 : 측정키워드 - 시나공토익 
  -전략키워드 : 1차키워드 - 토익
                2차키워드 - 토익시험,토익일정,토익시간표
 네이버 키워드 광고주사이트에서 정보를 얻을수 있음
 연관키워드와 조회수 추이

2.제목과 본문구성
 제목: 핵심키워드 1개
 본문: 키워드 3개

3.태그 :태그는 내글의 이정표
언제달까? 블로그에 포스팅할때, 카페에 글 남길때

 

-타겟독자가 좋아하는 컨텐츠 : 감개무량
감 : 감성스토리
개 : 개인화된 이야기
무 : 무료컨텐츠
량 : 다양하고 많은 이야기

 

예)해커스 토익
무료화, 개방화

개인화 무료화 감성화 -황석영의 개밥바라기 별
-황석영 본인이 댓글활동

벤치마킹하면 좋은 컨텐츠
-네이버 오늘의 책
-영화리뷰
-디지털 영상기기 전문가 리뷰

 

정리
잘만든 컨텐츠 하나 열광고 안부럽다
하나의 키워드에 집중하라
서치엔진과 독자가 모두 좋아해야 한다


4.커머스 : 독자가 기꺼이 지불할수 있는 비용
-참가비, 도서구매
무료보다는 참가비가 있는 강연회가 참여율이 높았음
-마중물효과


[웹마케팅 프로세스]

제품수명주기와 웹마케팅

 

시장조사  베타테스터   서평모니터링
                       보도기사
                       리뷰어
                       이벤트  체험마케팅
                       검색광고

                       제품리뷰

          출간관련 스토리
              도입기           성장기     성숙기              쇠퇴기


온/오프라인 통합마케팅
이벤트.광고,컨텐츠,책 : 키워드
온오프라인의 통합화된 마케팅 전략에 대해 고민하고 반영하는 노력들이 필요함
이러한 노력들이 온라인으로 흘러들어올수 있는 전략 모색


[웹마케팅 체크리스트]
1.이 책의 핵심 키워드는 무엇인가
2.키워드와 관련된 검색내용은 무엇인가
3.책을 둘러싼 이야기거리는 있는가
4.미리보기와 샘플파일등의 가상체험 소스가 있는가
5.온라인리서치를 통한 사전홍보가 필요한가
6.검색광고구매가 필요한가
7.책과 광고에서 웹사이트 방문을 유도하고 있는가
8.서평관리는 어떻게 할것인가
9.제휴시너지를 낼만한 카페와 사이트가 있는가
10.이벤트와 캠페인이 웹2.0 정신에 부합하는가


[4] 웹마케팅 원칙
나눔+개방+체험

규모가 좀되는 출판사라면
->홈페이지를 기반으로 독자와 소통하라

규모가 작은 출판사라면
->블로그에 광고가 아닌 일기를 써라

예)에이콘 출판사블로그 : 2년간 763,527명 방문, 일주일에 2~3개 포스팅
자연스러운 고객흐름을 유도하여 광고 및 마케팅효과를 거둠

 

웹마케터의 잠언
나는 독자들과 정보를 나누고 있는가
나는 독자들과 소통할 창구를 개방하고 있는가
나는 독자들에게 체험의 기회를 주고 있는가
    
초보세일즈맨은 물건을 팔지만
훌륭한 세일즈맨은 고객과 친구가 된다.

 

[세션4 : 마케팅으로 성공한 출판물전략, 위즈덤하우스 신민식 대표님]
제가 개인적으로 존경하는 신민식 대표님의 강의를 오랜만에 들었습니다.

2006년 출판마케팅강의로 대표님을 처음 뵈었는데 여전히 현장에서 왕성한 활동을 하고 계시네요.

2009년부터 위즈덤 차기 대표로 지명되셨다는 소식도 세미나장에서 들었습니다.

출판마케팅으로 끝을 보시겠다는 신민식 차기 대표님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어떻게 하면 마케팅을 잘할까요?->자신의 돈으로 책을 만들어봐라
마케팅은 실전을 통해서 해봐야 되고 경험이 쌓여야한다

판촉활동 이전의 문제로 마케팅에 접근해야하는것이 아닌가


실전적인 부분에 마케팅에 대한 강의의 어려움

마케팅 = 전쟁
전사는 강의실에서 키워지지 않음

마케팅 핵심 - 컨셉,차별화
기획단계에서 편집단계에서 가장 중요한 단어 - 컨셉
편집이나 마케팅 과정에서 차별화할것인지에 대한 고민들


각 프로세스가 업무단위의 구분을 의미하는것은 아님 - 표참고
개발단계에서 시장조사와 환경분석은 영업부가 하는일이 아님
마케팅적 프로세스임. 편집부가 정의를 내리는것

1차 마케팅회의 : 각 업무분야별 1차전략논의

 

1. 살아있는 동안 꼭 해야할 49가지
현재 130만부 판매
기획회의는 미참여
편집회의부터 참여하심
-에코의 서재 조영희부장님이 편집책임담당
-컨셉결정:왜그런컨셉이 도출되었는가?->2004년도 경제가 무척어려운 시기였음. 
 출판시장도 -5%정도성장으로 무척어려운 시기
 상황이 어려운시기에 감동스러운 위로받고 싶은 사회현상을 책으로 구체적으로
 실천적인 메세지를 제공하는것
-우리나라사람들이 무의식적으로 익숙한 49라는 숫자
-구체화된 제목:한달정도 제목에 대한 치열한 논의과정거침


책을 배본한 상태에서 마케팅활동을 하는것은 늦었음
책이 배본되고 2~3주안에 책의 운명이 결정됨

마케팅활동은 책이 배본되기 전에 2~3주부터 시작되어야함(1주일)
각 마케팅활동에 대한 업무분담과 실천내용도 확정되어야함

 

출판사의 역량으로 팔수있는 최대판매부수는 10만부라고 생각하심
10만부 이상은 보이지않는 힘이 작용한다고 생각.

 

인터넷블로그 마케팅
레떼닷컴-e카드:컨텐츠확보를 통해 플래시카드를 제작하여 100만장 발송협약 12월20일전후
크리스마스 바로 전주에 독자에게 노출되어 상당한 반향을 일으킴

이메일 오픈율은 평균 1~3%임    
블로그 마케팅 6000명방문 800명 퍼감 - 최종도달율은 약 5*6을 곱해서 계산
2차 마케팅회의를 진행하기 전에 7만부가 판매됨

책이 출간되고 마케팅이 진행되면서 마케팅 평가회의를 꼭해야함

1.1.마케팅활동이 기대에 못미친경우 - 피드백을 통한 개선작업

     (기획단계컨셉검증,편집단계컨셉반영,마케팅단계)
  컨셉이 잘못된 경우에는 바로 정리, 편집단계의 오류시에는 제목,내용변경작업진행
  마케팅단계에서 잘못된 경우는 바로 반영하여 수정
  영업단계에서의 오류만 검증할경우네는 추가마케팅 진행시 의미없는 마케팅비용이 지출될수 있음
  
1.2 책이 잘된경우에는 진행되는 활동을 가속화 할수 있는 새로운 마케팅계획이 필요
  연예인에게 책 발송 - 한가인, MBC아침방송에 의도하지 않는 노출이 됨.
  종합10위에 있던 책이 종합3위로 올라섬
  다빈치코드 22주 1위, 2위는 코엘료소설
 

  종합1위는 실력이 아닌 하늘이 주는 기회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하심
  당시 1,2위에 대한 독자분석 실시 - 주 고객대상이 대학생
  향후 전망으로 대학생고객감소와 선물용도서로서의 49가지의 강점어필하는 전략수립
  YES24에서 1위, 교보문고 1위, 출판인회의 집계1위기록
  1위가 되면 출고부수가 30%가 늘어남. 일4000부 출고도서가 5500부로 늘어남
  연합뉴스 타전 22주 다빈치코드가 무너지다, 방송뉴스에 타전
  일간지 노출됨. 
 

  부작용 - 사재기 의혹, 블로그마케팅의 승리다(컨텐츠에 대한 언급은 없었음)
  네이버 블로그가 폭발적인 성장.

 

2.배려 : 현재 110만부 판매됨
한국경제신문 단신기사 중 배려라는 컨셉을 도출할수 있는 아이디어확보
기획회의를 통해 컨셉확정, 작은배려 큰감동

저자섭외,구성작가와 투톱으로 원고작성, 기존작가가 어려워하는 스토리텔링방식소화를 위해
작성된 원고를 보고 장단점을 분석하여 수정보완작업진행

국내스토리텔링 자기개발서의 최초시도임-차별화요소
자기개발메세지에 우리에게 친근한 유교적 가치를 삽입

 

배려캠페인 별도 진행, 스티커 20만장 부착배포, 전국주유소
5가지 형태의 배려캠페인 스티커 
공익마케팅성격을 도출함

책이 가진 컨셉이 사회보편적인 가치와 일치하여 꾸준히 판매될수 있는 마케팅적
가치를 가진 책으로 자리매김

 

사회의 보편적인 가치와 일치하는 경우 파급력은 초기에 기획했던 부분으로
예측하지 못한 광범위한 부분으로 확대될수 있음
-공공단체,사회단체,종교단체,논술자료,기업체교육자료등등

 

모든 출판과정에 컨셉이 흔들려서는 안되며 컨셉에 의한 전략과 전술이 일관되게 집행되어야함

차별화 - 다른책과 어떤 차별점을 가질것인지 편집단계에서의 고민, 마케팅단계에서의

                차별화고민, 저자, 내용, 구성, 기타 차별화 요소를 만들수 있어야함

두가지 요소가 제대로 정리된다면 판촉활동은 두가지요소를 실천적으로 집행하는 역할임

 

[Q&A - 질의응답]

강의가 모두 종료된 다음 진행된 질의응답시간에 정리된 내용입니다.

 

1.신민식대표님께 질문 - 3천부도 안된 책에 대한 언급, 실패사례에 대한 예,원인
굉장히 많음. 지금까지 마케팅하신 책이 2~2300종사이의 책
2000종 정도는 실패한것으로 기억. 심형래의 진짜 신나는 도전 2000년
굉장한 기대감으로 마케팅을 진행된 책. 36000부 출고에 11000부 반품
매경,한경,조중동 광고 집행, 4~5천만원손해


-당시21세기북스가 가진 독자군이 매니지먼트쪽에 가까웠음
 외연확장을 위한 책이었으나 기존의 독자와는 너무 동떨어진 부분이 실패요인으로 판단
 핵심역량에서 성공할 가능성이 50% 2차역량은 25% 성공확률
 모르는 분야와 독자에 대한 진출하기위해서는 철저한 조사와 대응전략이 필요
 을파소-열두살에 부자가 된 키라 아울북-마법천자문
 실제로 실패요인을 보완할수 있는 노력을 철저히 하였음

 

2.신민식대표님께 질문 - 시작하는 출판사의 경우에서 서점매대에 오르기까지의 과정이 궁금함
 대형서점, 인터넷서점거래, 작은서점은 도매점이용하여 유통채널을 정비
 마케팅과 판촉활동은 다름. 3권내에 승부가 나야함. 
 주변에 영업활동을 하시는 분들께 도움을 받는것도 방법임

 

3.성인수험서 -> 단행본시장 진출예정. 컨텐츠가 좋은경우 마케팅없이 성공할수 있는가?
길벗박주훈대리
웹을 포기한다면 시장의 50%를 버리는것. 시장유지 및 판매를 위해 마케팅전략이

없이는 어렵다고 판단함.


4.소규모 출판사가 블로그나 웹마케팅을 통해 성과를 낼수있는 시점은?
SEO,SEM-서치엔진 마케팅은 즉시효과가 있음
장기적인 결과도출은 서치엔진 옵티마이징
컨텐츠에 따라 재미있는 내용?, 꾸준히 블로그 마케팅을 진행해야함
링크를 통해 매출을 확보할 수 있는 흐름이 필요-교보집중을 통한 순위확보가 된다면
여타 다른 마케팅활동들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질수도 있음

 

5.신민식대표님
컨셉일치의 원칙의 실제 예
 잘하는 마케팅-이익을 남기는 마케팅
 시장환경분석-사회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속에 출판의 대응이 필요
 사회에 대한 이해속에 컨셉을 도출하는, 실제로 할수있는 일을 추출
 기존의 책에 대한 차별화 요소가 이슈와 마케팅의 핵심이 된다고 판단

 

 독자분석에 대한 포인트와 방법
 오프라인방식-유사한도서의 주요서점 판매데이터를 확보하여 분석
 온라인방식-키워드에 대한 관심블로, 포스팅수,카페등 여러가지 데이터를 가지고 분석이 가능
 생성된 컨텐츠에 대한 소비방식형태에 대한 고민필요-온라인으로 소비되는냐 책으로 가능한지 판단
 

6.온라인의 카페나 블로그로 고객을 유입시키는 방법
-이벤트
-카페이름앞에 특수문자, 검색결과 상단에 노출시켜야함
-접근성이 용이하도록 방법확보
-카페를 미리 만들고 다른카페에서 초대장 날리고
-책에 카페홍보삽입
-꾸준한 사람유입은 이슈를 만들면 됨


7.출간을 하고 2주면 승부가 난다고 하셨는데 실제 마케팅비용 지출내역
실제 계획된 마케팅비용에 대한 문의

-광화문 교보점 32만종 소장:동양최대
-매년6만종
-신간이 매대에 진열될수 있는 시기가 무척 짧아짐
-초기에 매대에서 성과가 나지않으면 향후 매대에 진열되기가 어려움
-비용은 3개월 판매목표에 따른 마케팅비용을 계산하여 집행
10%판촉비 산정. 1만원 6백만원-초기1개월에 50%, 2개월에는 판매추이에 따른 집행


8.1주일간 초기진행비용-사재기사례가 있다라는 이야기
소규모출판사에서 이방법을 사용하는것은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하면안됩니다.


9.종이값이 올라서 출판사 어려움. 전자출판시장에 대한 수익가능성
-e북이 먼저 런칭됨
-교보를 통해 런칭
-B2B시장에서 실제로 수익이 도출된다고 생각
-마케팅툴로서 e북에 대한 접근이 필요하다고 생각
-책을 쪼갤수 있다면 e북은 쪼개서 싸게 팔수있는 방안을 모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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