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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출판스터디/세미나참관기

[2009 출판콘서트 후기 - 온라인 출판마케팅] 애플비 김석

by 출판마케터 2011. 3. 13.

[2009 출판콘서트 후기 - 온라인 출판마케팅]-애플비e마케팅 김석
제 강의를 제가 정리하는게 조금 멋적은 일이기는 하지만, 시간관계상 드리지 못했던

이야기나 혹시 잘못 전달될 오해의 소지가 있을만한 이야기는, 한번 글로 정리하는게 

좋을것 같아서 간단히 정리해보았습니다.

 

처음에 말씀드린것처럼 저는 출판업계에서 일한지 3년 8개월된, 아직은 배우고 있는 중인 
출판e마케팅일을 하는 사람입니다. 출판이전에는 인터넷관련업계에서 7년정도 여러가지

일을 경험했습니다.

 

온라인이 출판에서 중요한 이유는 제가 온라인 출판마케팅을 시작하던 2006년보다 2008년

온라인서점 점유율이 높아졌기 때문이며 향후 오프라인서점의 매출축소와 더불어 지속적인 

성장을 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2008년 전체출판시장대비 온라인서점의 점유율 32.9%)

상위 5개 온라인서점의 점유율은 거의 온라인서점 매출을 95%를 차지합니다.


또한 각 인터넷 서점별로 특징이 있는데, 특징별로 자신이 주력해야할 온라인서점을 

정하시는것도 좋습니다. 물론 예스24는 기본으로 가져가셔야 할것 같습니다.

특히 요즘들어 예스24는 제가보기에, 신간매출이 5개 온라인서점중 가장 나은 결과를 

보여주는것 같습니다 

 

출판사의 e마케팅 전략의 기본은 시장이해, 고객이해, 자기이해를 기본으로 합니다.
자신이 가진 자원을 정확히 파악하고 자신이 속해있는 시장과 대상으로 하는 고객을 이해하는

노력이 실제 마케팅활동이나 집행에 있어 실수를 줄여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기본이해가 된 상태에서 마케팅은 범위설정->수행전략->마케팅수행->결과분석의 

순서로 진행됩니다. 이러한 전략은 한번 집행으로 종료되는것이 아니라 계속되는 피드백과 

전략 수정이 필요합니다.

 

처음 시작하는 경우, 기본적인 이해부터 전략수립까지 막연함이 가장 큰 고민이 될텐데요.
이는 주위 전문가의 도움도 필요하지만 제가 경험한 바로는 스스로 부딛치며 익히는것이
최선의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전문가나 주위의 경험을 자신에게 맞게 끊임없이 수정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현재 출판사에서 e마케팅의 업무는 출판사마다 다르고 업무가 불분명한 경우가 많지만,

점차 개선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1인출판사든 마케터든 e마케팅을 위해서는 스스로 다른

마케터와 다른점을 가지도록노력해야합니다.

 

온라인서점은 출판 e마케팅의 근간이며 출발점입니다.
모든 인터넷 서점을 똑같이 접근할수는 없으며 선택과 집중이 필요합니다.

온라인서점 프로세스 : MD파악->자료준비->컨택 및 미팅->입고->판매관리
MD의 성향도 파악하고 전략적인 보도자료도 준비하고 짧은 미팅시간에 효율적으로 어필할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대부분 화~목 오후2시~4시에 온라인 서점 미팅이 이루어집니다.

 

온라인 서점MD는 한명이지만 출판사담당자는 무수히 많기때문에 미팅시간을 길게 할 수는 

없습니다. 꼭 인식시켜야 할것은 나의책이 당신의 매출목표에 기여할것이며 경쟁도서에

비해 어떤 강점이 있는지를 설명해야합니다.

온라인서점은 채널에 대한 깊은 이해, 고객의 시점에서 보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온라인 서점의 이해]
1.채널에 대한 이해 - 기본이해,세부 분석
2.담당MD는 전문가,파트너, WinWin전략
3.경쟁사가 인지하지 못하는것 -> 경쟁력확보
- 경쟁사는 못보지만 고객이 보는 페이지를 선점하세요.
4.집중할 온라인 서점에 대한 매크로한 이해
- 꼼꼼한 분석속에 내가 필요한 내용을 찾아낼 수 있어야합니다.

 

[개별도서 마케팅 사례] : 미니미니 팝업북 리뷰마케팅
리뷰마케팅은 분야별 특성에 맞도록 진행하는것이 좋으며 기존에 만들어진 채널이 아닌
자신만의 양질의 리뷰를 효과적으로 얻어낼수 있도록 채널을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블로그, 

카페등) 개별도서 마케팅사례에서 이야기하고 싶었던것은 도서를 운좋게 많이 팔았다는

것이 아니라 담당MD의 제안과 진행, 결과를 도출하고 다른책에 적용한 방법이나 프로세스에

대해서 자신에게 그런 기회가 왔을때, 놓치지 않도록 열린 마음으로 검토할 수 있는 시야를 

키우기 바라는 마음이었습니다.


[브랜드전 이벤트 차별화 사례] : 애플비브랜드전 이벤트
이 사례에서도 제가 말하고 싶었던것은 어떻게 하면 매출이 오르냐가 아닌, 남과 다른,

다른출판사와 뭔가 다른 나만의 전략을 실행하고 수행하기 위해, 다른업체를 제휴하고 

찾아내고 서로 부담을 나눠지고 결과에 대해 같이 고민하는 과정이었습니다.

또한 협력업체를 찾는 과정은 내가 생활하는 생활속에서 항상 자신의 분야에 대한 시각을 

열고 전향적으로 검토하고 흔히 이야기하는 꺼리를 찾아내는 노력을 이야기해드리고 

싶었습니다.


[온라인 사이트]
온라인 사이트는 각 채널별로 특징이 있지만, 자신의 카테고리나 출판분야에 맞는 것을 

찾으신다면, 생각한것 이상의 결과를 얻으실 수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1.오픈마켓 : 박리다매를 특징으로 하며, 현재 출판사가 진입하기에는 자신의 책과 출판사의 

                  성격이 오픈마켓에 맞는지와 현재 판매되고 있는 책을 꼼꼼히 시장조사를 통해 

                  알아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제가 소기의 성과를 오픈마켓에서 얻을수 있었던것은, 저희 출판사가 가진 

                  컨텐츠가  좋았던것이 첫번째고,   초기에 시장이 시작되어,G마켓에서 마케팅을 

                  전력으로 집중하던 시점에 같이 시작했다는것이 두번째 이유입니다.

                  SCM으로 관리되는 사이트를 관리할수 있는 역량이 내부적으로 준비되었던 것이

                  세번째 이유입니다.


                  단순히 마음만으로 성취되는것은 없습니다. 필요한 부분에 내가 가진 역량이 

                  어디까지인지  항상 생각하시고  노력하시기 바랍니다. 

                  저도 아직도 열심히 뛰고 있으며 아직 다른 고수분들에 비하면 시작단계랍니다.

 

2.종합쇼핑몰 : 일반적인 쇼핑몰이나 온라인서점보다 평균구매금액이 크지만, 인지도 없는 

                      상품을 팔기는 쉽지않은 시장입니다.

                      컨셉을 정확히 하신다면 이 시장도 매력적인 시장임에는 분명합니다.

 

3.전문쇼핑몰 : 전문쇼핑몰은 자신과 관계있는 카테고리별 사이트 순위를 확인한후, 해당

                     사이트에서 판매가 이루어지는  시장형성은 되어있는지 확인하고 순차적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습니다. 상위 3개사로 좁혀서 접근하고 충분한 매출 및 

                     성과를 보일때 나머지 카테고리나 사이트로 확장을 하시면 될거라고 

                     생각합니다.

 

4.기타 쇼핑몰 : 고객대상이 비슷한 사이트나 공유할수 있는 사이트와의 협업이나 공동판매

                       등의 루트확보

 

사례1.G마켓
2006년 5월에 처음 담당자 미팅을 하고 거래를 시작했으며 초기 매출은 G마켓 도서전체 

매출이 한달에 3억도 되지 않았습니다.

G마켓에서 3자물류방식으로 SCM에 익숙하지 않은 출판사의 고민을 해결하면서, 거래가

활성화되기 시작하였으며 여러가지 성공사례를 만들었고 현재는 온라인서점을 제외하고,

무시할 수 없는 도서시장규모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출판시장에서 50%할인판매를 처음으로 강력하게 시작하였고, 이에 대해 출판시장 자체를 

너무 가격시장으로 형성한게 아닌가 하는 자성의 목소리도 있었습니다.


사례2.매일유업 쇼핑몰
G마켓처럼 매일유업쇼핑몰에 도서 매출이 일어나기 시작할때, 우연히 거래하던 업체 담당자의

소개로 거래를 시작. 리스크는 있지만 시작할때 같이 하면, 과실도 같이 누릴수 있는 강점이 

있습니다.

 
[TV홈쇼핑]
분당 500만원 정도, 시간당 3억정도가 홈쇼핑방송을 계속 진행이 가능한 평균적인 매출입니다.
주 구매금액은 15만원~30만원 사이, 홈쇼핑 초기에는 99만원짜리 전집도 인기가 있었으나 

현재는 주 구매금액이 형성됨.

일부 메이저출판사들만 가능한 시장이지만 고객성향상 작은출판사들에게 분명히 기회가 

생길수 있는 시장입니다

 

[블로그]
블로그는 e마케팅을 시작하는 가장 처음이라고 생각합니다.
일반블로그나 온라인서점블로그는 약간 성격이 다르며 온라인서점 블로그를 통해 

전략적으로 자신의 도서를 노출하고 판매와 연결시키는 방법을 찾아내야 합니다.

홍보를 넘어서는 개별 블로그나 도서별 스토리텔링이 이루어지는것이 이상적이지만
이러한 방법들은 운영하는 과정에 자신의 성격에 맞는 방식을 찾아가시는것이 좋다고 

생각됩니다.
 

[온라인 카페]
네이버 애플비카페는 2년간 혼자서 운영을 했습니다. 누가 시켜서 한것은 아니고, 내책을 

홍보할 보다 효과적인 방법을 고민하다가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운영초기에 자원배분과 

노력, 시간관리를 잘하셔서 운영하는 사람이 지치지 않는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일정수준을 넘어서게 되면(약 1천명규모) 원하는 것을 해보실 수 있는 기본적인 토대가 

된다고 생각합니다.


무엇보다 내가 대상으로 하는 고객접점에 현장의 목소리를 생생하게 들을수 있는 장점을

효율적으로 출판사에 끌어들일 수 있는 담당자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카페를 운영하면서 느낀점은 단한가지, 언제나 고객은 옳다입니다.
 

[자사 홈페이지]
홈페이지는 목적과 목표를 분명히 할수록 명확한 결과를 얻을수 있는것 같습니다.
앞에서 이야기한 블로그, 카페로 경험을 쌓으셨다면 그동안 얻었던 경험들을 홈페이지와

연결시켜 실제 매출로 만들어내는 과정을 실제로 해보신다면 정말 재미있으실거라 

말씀드립니다.

 

흔히 이야기하는것처럼 돈으로 다되는 세상만 있는것은 아니고, 방향을 제대로 찾아서 

노력과 시간을 투자하신다면 올바른 자신만의 방법을 찾으실수 있을거라 확실하게 

말씀드립니다.

 

[신규채널 및 제휴]
신규채널과 제휴의 핵심은 나와 상대업체 담당자의 적극성입니다.
손뼉도 마주쳐야 소리가 난다고 상대업체는 별로인데, 나만 적극적이어서 성사되는 

경우는 드문것 같습니다.

그래도 자신과 회사의 경쟁력을 위해서 항상 새로운 업체와 채널에 대한 관심을 가지시기 

바랍니다.
 

[질의응답시간] - 마이크로 질문받은 내용과 따로와서 질문하신 내용까지 정리했습니다.

 

1.온라인서점MD가 카테고리페이지 편집권을 가지고 있는가?
YES24의 경우, 초기메인화면이나 국내도서메인페이지는 자체내부회의를 통해 결정하며
세부카테고리별 결정은 담당MD가 결정합니다. 출판계는 좁습니다. 모든 담당MD와 친해질 수

는 없겠지만 적을 만들지는 않으셨으면 합니다.

 

2.온라인서점MD에게 어떤 피드백을 주나요?
제가 몸담고 있는 회사가 홍보비용이 따로 책정되어 공격적인 마케팅을 하는 회사가 

아니어서 담당MD의 고민을 같이하고, 도와줄수 있는 방법을 찾습니다.
돈이 아니어도 해결책을 같이 내줄수 있는일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3.온라인행사시 이벤트 비용을 얼마나 쓰나요?
일단 온라인 이벤트를 기획할경우, 제 기준은 입고가 기준 10%이하입니다.
1만원짜리 책이면 6천원정도에 입고가 될텐데, 그럼 한권당 이벤트 진행비용은 최대 600원

정도이지요. 이 금액도 적은 금액이 아닙니다. 최대한 비용은 적게 들이고 효과적으로 보일수

있는 방법을 찾는것이 마케터의 임무라고 생각합니다.

 

다 기록하고 나니, 정말 내용이 빈약하네요. 저도 아직 진행중인 마케터인점을 양해하시고

봐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좋은 기회를 주신 관계자 여러분과 부족한 강의를 들어주신 참석자

여러분께 감사인사드립니다


2009년 여름에 진행한 출판마케팅 콘서트에서 제가 진행한 강의내용을 기록해보았습니다.

다시 포스트를 정리하다보니 부족한 부분이 정말 많네요. 내년에는 올해보다 좀더 나아지기

위해 열심히 뛰고 있습니다. 항상 나아가는 가슴뛰는 삶을 꿈꾸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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