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애플비입니다.
강의를 진행해주신 강사분은 FoodMart안민재 전무이사께서 강의해주셨습니다.
* 인터넷 쇼핑몰 운영 : 인터넷쇼핑몰의 특성과 프로세스, 프로모션 방안
1. 강의를 시작하며 : 안민재강사님(Foodmart 전무이사)
-농수산 홈쇼핑에 근무하셨고 현재는 FoodMart 전무이사로 재직중이시며
인터넷 쇼핑몰에 경험이 많으심.
-웹2.0 개념에 대한 명확하지 못한 개념정립에 대해 많은 고민을 하심
-인터넷 쇼핑몰에 대한 경험 공유차원에서 강의 수락
2.온라인쇼핑몰의 시장형성과정
- G마켓 2008년 4조 3천억 매출예정
5년전의 인터넷 쇼핑과 지금은 엄청난 차이가 있음
10년전의 인터넷은 거의 비교가 불가능한 차이가 있음. 평가불가
* 현재 G마켓은 옥션과 같은 회사가 되었습니다.
인터파크는 G마켓을 팔고, 지옥(G마켓+옥션)보다 헤븐이라는 교묘한 카피로 신경을 긁고 있죠.
급속한 변화의 중심에 우리가 있으며, 다가올변화는 지금까지의 변화보다 차이가 심할것으로 예상됨
한국의 웹2.0은 조금은 이해하기 어려운 개념이라고 생각하심
댓글문화는 한국만의 독특한 인터랙션 - 한국만의 독특한 부분
온라인게임의 변화 흐름 -> 리니지에서 WoW로 변경
주몽의 캐스팅 논란, 대장금의 한상궁, 왕건에서의 궁예
실제 오프라인에 온라인의 영향력이 작용한 예
고객이 스토리에 개입하고 내용을 만드는 시대가 됨
플레이포럼 - 자신의 게임경험에 대한 공유와 토론
이런 모든 상황이 일반화 되어 있고 이상황이 어디를 향할것인지에 대한 고민을 같이하는 시간
3. 왜 인터넷시대에도 홈쇼핑은 승승장구 하는가?
농수산 홈쇼핑은 홈쇼핑업계중 후발사,식품이라는 특별한 영역을 가진 회사
매출은 5천억규모에 경상이익이 약 800억원 발생
현대홈쇼핑의 고민은 경상이익이 1000억원 이상이 발생함
불경기라고 하지만 홈쇼핑은 전혀 다른 영역임
홈쇼핑 5개사 전체매출 연간 4조원, 변동없는 시장, 이익율도 좋음
8년전 대표쇼핑몰 : 한솔CS클럽,삼성몰,인터파크, LG이샵, i39
i39- 도메인 1500만원에 구입,
광고진행에 대한 의견 - 야후에 배너를 걸고 링크하고 구매하면 리베이트를 주는 방식의 제휴
i39담당자+야후담당과장 미팅시 실무논의과정에서 비즈니스 모델 탄생
온라인 쇼핑몰의 구분 : 백화점기반, 홈쇼핑기반, 포털기반
-> 3가지 방식의 쇼핑몰중에 홈쇼핑기반이 시장을 선도할것이라고 예견됨
선도할것이라는 전제는 풍부한 컨텐츠 경쟁력때문
결과는 그렇지 않았음
왜?
TV홈쇼핑은 통신판매에서 시작된 비즈니스 모델
유럽의 통신판매 업체 - OTTO
1949년에 미스터오토가 창사
통신판매의 효시:메일오더마케팅
일본 : 통신판매 현황 - 카탈로그가 주임, 인터넷은 아직 일본에서 10위권
모바일커머스와 인터넷커머스로 상승중
미국은 통신판매가 어려운 오프라인 특성을 지님
1996년에 한국에서 홈쇼핑 승인
홈쇼핑은 IMF를 통해 비약적인 성장 - 황금알을 낳는 거위가 됨
상품에 대한 설명이 자세함-단방향이지만 소비패턴이나 방식의 변화를 반영.
소비자가 제품에 대한 이해를 필요함
LG홈쇼핑 최영재 사장님 - 한달이내 반품가능. 업계의 도약을 이끈 프로모션, 마케팅
홈쇼핑이 망하지않는 이유- 고객의 세대특성과 일치하는 부분이 있다고 판단하심. 고객의 바잉파워
G마켓의 성장비화에 대한 재미있는 설명
인터넷 쇼핑업체가 클수 있었던것은 경영자의 마인드차이
-저돌적인 실무자가 입안한 제안에 대해 OK를 해준 경영진 고객을 대하는 마인드
-정보를 공유하고 나누는 분위기
CRM마케팅 - 순수인터넷업계는 CRM를 버렸음.고객입장과 MD가 동일시 됨.
고객입장을 생각하는 관리자와 사원이 회사를 키우는 시대가 됨
소비자들의 새로운 패턴과 변화에 일치해서 G마켓 성장한것이라고 판단됨
특성을 이해하는 수준에서 인터넷을 활용하는것은 매우 어려움
->G마켓 입점 유통업체 : 이마트, 삼성플라자, 애경백화점, 현대홈쇼핑, 농수산홈쇼핑
->소비자 주도의 제품정보 유통 소비자주도(2.0)>중간형태>고객관계관리
DB마케팅은 영업책임자가 직접 진행해야함 - 영업정책 결정자가 직접해야 함
기본데이터를 직접보고 느끼는 과정도 필요함
상식선에서 결정하는 루틴이 가장효과적인것으로 경험하심.
정교하고 복잡한 DB마케팅 산식과 차이가 별로 없음
스팸메일에 대한 불편함은 고객에게는 없음
모든 상황은 고객의 입장에서 판단해야함
- DB의 총량이 중요한것이 아니라 가장 근에 우리고객이 얼마나 되는가,
고객이 얼마인가가 중요함
전산책임자가 유효고객을 결정하면 실무와 간극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으므로
영업책임자가 효고객을 결정하는게 필요함.
유효고객은 업종별로 판단하는 과정이 필요함- 판단과정은 오프라인 대면접촉이 필요
우리고객중 유효한 선안에 포함되는 유효 객의 수를 판단해야함
충성고객은 어떻게 해야하는가?
-우대나 혜택은 필요하지 않음
-친절
DB마케팅의 고객대상은 충성고객이 아닌 중심에서 주변에 위치한 고객이여야함
정교한 마케팅을 실시한 메이져사이트의 몰락이유
1.정교하지 않았다 - 재구매율 : 언제부터 언제까지 다시 구매한것인가의 정의
실제로는 정교하지 않은 DB마케팅을 실시한 것이 아닌가?
2.인터넷사업자의 책임자 - 전분야에 대한 실무자급 능력자가 책임자로 적합
DB에서 필요한 고객데이터가 무엇인지에 대한 구분
출판사에서 직접 구매한 고객가치-고객의 데이터를 직접보고 판단하는 과정강조. 의사결정에 반영필요
랜덤샘플링 - 2000EA
고객특성분석이 중요한것이 아니고 자사에서 활용가능한 데이터가 중요한것임
자사의 역량으로 소화할수 있는 부분에 대한 고객정보가공이 필요
오픈마켓,홈쇼핑고객은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가 적음 - 기억하지 못함
새롭게 등장하고 부상하는 인기있는 사이트는 나름대로 이유가 있으며
해당되는 이유에 대한 고민이 자사 사업에 어떠한 방식으로 적용가능한지 분석필요
-트렌드를 자사사업에 반영하기 위해서는 위험분석도 필요
댓글을 다는 고객에게 기업이 주는것은 적립금이 아니라 전문가 우
[성공하는 인터넷 기업의 특징]
-업무구분 및 영역이 없음
-프로세스 파괴
-의사결정자가 실무전문가수준의 전문지식에 근거한 결정과정
지금은 진짜 인터넷시대를 준비할 상황이 되었음
지금도 시간이 가고 있습니다.
시장은 고객접점에서 원하는 방식으로 가는것이라고 생각하신다고 하시며 강의를 마치셨습니다.
시장은 문자나 데이터가 아닌 담당자가 고객을 느끼고, 고객속에서 숨쉬고, 고객이 원하는 방향에서
만들어가는 프로세스를 지닌 기업이 앞으로 시대를 지배할것이라는 강한메세지를 얻은 강의였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도 SI도하고 DB에 대한 경험도 많다고 생각했지만,
혹시 내가 근본부터 잘못생각하고 있었던것은 아닌지 하는 뜨끔한 자기성찰을 하는 좋은 강의였습니다.
이번 강의도 좋은 강의를 제대로 옮기지 못한 아쉬움이 많이 남습니다.
[강의교안] -강의교안은 웹이미지를 놓고 설명하셨으며, 실제 교안은 아래의 내용입니다.
혹시 참고하실까봐 올려놓습니다.
[1]인터넷 쇼핑 시장현황
1.대형마트,백화점과 함께 3대 유통경로로 자리매김
2.소매유통 시장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7.4%로 미국(2.9%),일본(2.9%)를 크게 상회
3.인터넷 쇼핑이용인구 분포가 중,장년층으로 확대되고 있어
시장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
-순수 인터넷 쇼핑업체가 시장 성장 주도
초기(2003년 이전)는 온,오프 병행업체가 시장주도
-제품다양성, 가격경쟁력 등이 부각되면서 성장견인
-10년후에는 중,장년층이 인터넷 쇼핑의 주요 계층으로 부상전망
-백화점,대형마트등 오프라인 유통업체의 인터넷 투자 본격화 추세
[2]인터넷 쇼핑시장 변화추세
1.오픈마켓의 판매 포탈화(c2c 중개몰로 수렴)
2.인터넷쇼핑몰의 성장, 도태과정을 통한 대형화
3.온/오프채널 병행현상오프라인 업체의 온라인 투자등
4.전문몰 판매 점유율 유지, 사업체 수 확대, 경쟁심화
-소비자 주도적 정보 생산과 유통
-경계 품목의 매출증대(서비스 상품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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