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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출판스터디/세미나참관기

[유니타스 브랜드 세미나] - 권민편집장님

by 출판마케터 2011. 3. 20.
2010년 4월의 마지막날, 유니타스 브랜드 세미나에 다녀왔습니다.
유니타스브랜드 편집장님이신 권민 편집장님의 브랜드세미나였습니다.
요즘 제가 고민하는 회사의 브랜드에 대한 여러가지 고민들과 해답을 찾는 좋은 기회가 
될거라는 생각에 신청했는데 대박이었습니다. ^^ 
유니타스 브랜드 관계자 여러분과 권민편집장님께 감사인사드립니다.
(유니타스브랜드사이트 : http://unitasbrand.com/shop/main/index.php)

강의를 시작하시면서 유니타스 브랜드의 편집방향에 대해서 설명하셨습니다.
유니타스 브랜드는 브랜드 매니저 10년차 이상을 대상으로 만들어진 잡지라고 말씀하셨습니다.
현재 국내에 브랜드매니저는 없다고 생각하시는 이유를 설명하시면서
브랜드매니저와 마케터의 다른점을 이야기하셨습니다.
내셔널지오그래픽의 목표인 100년후에도 가치있는 잡지라는 목표와 동일한 목표를
유니타스브랜드도 가지고 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브랜드는 소유가 아닌 나눔의 의미이며 우리는 지식으로서 존재하는 이 개념이
외국에서는 상식으로 존재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지식과 상식의 차이
브랜드는 리더십을 통해 만들어지지만 영속가능한 브랜드가 되기 위해서는 공유가, 
공유하는 과정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씀하셨습니다.

Converse 신발사진을 보여주셨습니다.(권민편집장님이 브랜딩을 하셨다고 말씀하심)
(컨버스 사이트 : http://www.conversekorea.com/)
처음 컨버스 인수를 위한 실사를 하시면서 느낀점은 하면 절대 하면 안되는 브랜드라는
것이었다고 합니다. 두번째 실사를 하면서 다음카페의 컨버스 동호회분들과
FGI를 진행하면서 신발이 아닌 컬렉션이라는 새로운 개념을 인지하셨다고 합니다.

일본 시장조사를 진행하면서 하라주쿠의 거리에서 눈에띄는 컨버스와 구제샵에서
인기를 얻고있는 컨버스를 보면서 희망을 보셨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실제로 국내시장은 좋지않았는데, 미소진 재고가 공식적으로 00제화에만 80만족,
비공식 짝퉁은 약 400만족이 유통되고 있는 현실이 버거웠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가격도 공식, 비공식 제품들이 실제 브랜드수입가보다 절반이하였습니다.

8월 런칭 한달 매출이 38,000원
마지막 시도로 무료일간지 메트로에 오리지널컨버스 광고를 집행하셨습니다.
그러자 00제화에서 오리지널과의 비교광고를 주요일간지에 무려 8회나 집행하였고
이를 기점으로 오리지널컨버스의 매출이 급상승하게됩니다.
17억 매출이 2000억까지 상승하였다고 말씀하셨습니다.

푸마의 성공사례에 대한 여러가지 이야기를 해주셨습니다.
(http://www.puma.co.kr/front/main.jsp)

제가 생각하기에는 고객 실사 및 브랜드조사를 진행하시면서 고객의 욕구를
찾아가는 과정을 거쳐, 브랜드가 가지는 고객의 인식차이부분을 구체화하신것이
성공으로 이끌지 않았나 생각해봅니다.
즉 고객을 움직이는 핵심욕구의 발현을 돕는것이 브랜드매니저의 임무라고 생각됩니다.
어디까지나 제 생각입니다. ^^:

피터드러커의 정의
-마케팅은 판매를 불필요하게 하는것
-마케팅은 궁극적으로 브랜드를 구축하는것
-> 그러면 브랜드는 무엇?

미국 마케팅협의의 브랜드 정의(1985)
"마케팅이란 개인이나 조직의 목표를 만족시키는 교환을 창조하기 위한 
아이디어, 상품, 서비스에 대해 개념 정립, 가격 설정, 프로모션, 유통을 계획하여 
실행하는 프로세스다"

브랜드의 정의
경영이 아닌 인류학, 신앙 

브랜드를 통해 관계를 맺는 시대의 도래
브랜드에 영혼이 깃드는 시대

Selling
Marketing
Branding

스타벅스, 애플 : 기존의 브랜드를 뛰어넘는 무엇...
시스템과 전략적인 접근이 아닌 철학으로 시장에 접근하여 새로운 개념을 통한 시장형성
철학에 담긴 꿈과 의지가 시장을 창조하는 시대의 도래

삼성 VS 애플 : 두 회사의 시장접근은 시작부터 다름
알기쉬운 지혜는 위험하다! logical의 함정
브랜드는 분해를 통해 만들어지지 않는다.

브랜드란
'특별한 감정을 공유하는것'
'가치를 공유하는것'
'브랜드란 관계를 구축하는것'

브랜드는 가질수 없는 것을 가지게하고, 가질수 있는것을 가지지못하게 한다
브랜드는 보이지않는것을 보이게하고, 보이는것을 보이지 않게 한다
브랜드는 새로운것을 익숙하게 하고, 익숙한 것을 새롭게 한다

티파니 VS 미니골드
두가지 브랜드가 가지는 의미를 재미있게 설명해주셨습니다.

브랜드를 인지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보지 못하는것을 
브랜드를 인지하는 사람들은 볼 수 있음

어떤것을 인지하는것은 그것을 보는 사람들이 그것을 인지할 수 있는
스토리와 결합시키기 때문이다 -> 마음의 지도

TTL -> 브랜드가 아님
컨버스 -> 100년 이상 영속된 브랜드, 브랜드를 만드는 스토리가 존재함

스토리를 만드는 방법
nudie jean 브랜드, 스웨덴 (http://www.nudiejeans.com/start)
-> 청바지로서 존재하는 이유설명, 브랜드를 설명하는 키워드가 존재

브랜드는 별자리를 만드는 것

아름다움의 세가지 요소
Consonantia : 각 부분이 갖는 의미들과 그 부분들이 하나를 이루어내는 총화로서의 조화
Claritas : 사물속에 내재하는 빛, 원래적 창조의 목적을 발견하여 표상화한것, 지고의 성질
Integritas : 대상과 구분되어지는 한계로서의 독자성과 전일성, 완전성

브랜딩을 할때 키워드 잡는작업은 영어나 라틴어로 마음껏 상상하면서 진행하심
한글을 사용하지 않는 이유는 고정관념때문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가치와 개념이 목표인 철학이 있는가?
목표보다 목적이 우선인 브랜드 - 에르메스

Think different : apple
왜 애플은 편집증이 있을까? 
애플의 신제품 설명을 하는 Jonathan Ive(애플수석 디자이너)는 
왜 항상 같은옷에 같은 헤어스타일을 고집할까요?

전략이냐 철학이냐
Antithesis -> 컨버스는 신발이 아니다

일반사람들이 생각하는 존재의 부정에서 브랜드가 시작됨 -> 스토리의 시작

브랜드 경영의 본질은 -> 디자이너를 많이 뽑는게 아님
브랜드의 중심적 사명을 '가치관, 비전, 목표, 서로에 대한 존경 그리고 
일하는과정과 소비와 소유를 함께 나눈것' 이다

매출이 높은것이 좋은 브랜드인가?

전략을 말하기 전에 철학을 알아야하고 담아야함
철학이 전략이 되어야함
브랜드에게 닥쳐오는 위기를 극복하는 힘의 근본은 철학
존재의 이유를 가진 브랜드 - 소비자와 공유

브랜딩이란? -> 마음의 별자리

1시간 30분이 정말 짧게 느껴졌던 좋은 강의였고, 많은 생각을
할 수 있게하는 좋은 강의였다고 생각됩니다. 이후에 다시 공개강의를 진행한다고
하시니 꼭 들어보시기를 강력하게 추천해드립니다. 
그리고 강의를 같이 들으셨던 분들중에 보시고 내용이 이상한부분이 있거나
틀린부분이 있으시면 덧글달아주세요. 바로 수정하겠습니다.
강의에 집중하느라 정리가 조금 부실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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