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3.출판스터디/세미나참관기

[꿈꾸는 책공장 1인출판 강연] -라이온북스, 책공장더불어

by 출판마케터 2011. 3. 25.

네이버 꿈꾸는 책공장에서 진행된 1인출판 강연을 간단히 정리해보았습니다.

강연동영상은 네이버 꿈꾸는 책공장에 올라와있습니다. (http://cafe.naver.com/bookfactory)


강연을 시작하시기 전에 카페운영자이신 덴디님께서 여러가지 이야기를 하셨습니다.

4대운영자이셨던 고 고석진님(닉네임 하늘기차)의 꿈이셨던 1인출판메뉴얼작성을 말씀하셨습니다.


1인출판 메뉴얼은 위키방식을 이용한 공개작성방식으로 메뉴얼 작업예정

연말이나 내년초정도면 출간이 가능할것으로 예상한다고 말씀해주셨습니다.

10월 중순에 e북관련세미나를 진행예정이라는 내용도 말씀해주셨습니다.


첫번째 강의는 라이온북스의 멋쟁이 최태선사장님이 진행해주셨습니다.

라이온북스는 경제경영분야 전문출판사입니다.


궁금하신 내용에 대한 질문을 받았는데 참석하신분들은 처음 책을 출판하고 겪는 어려움. 

영업이나 과정에 대한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는 부분에 대해 궁금해한다고 질문하셨습니다.


본인은 대박이 나거나 잘 나가서 강의를 하게 된것은 아니고

먼저 과정을 겪었던 내용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것이 도움이 되지 않을까해서

강의를 진행하게 되었다는 말씀을 해주셨습니다.


최사장님께서는 전혀 경험없이 시작하셨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누구보다도 수업료를 지불하고 있다고 생각함

같은 입장이라는 공감대로 들어주시기를...


1.라이온북스소개

대략 3만개정도의 출판사, 1종이상 출간하는 출판사가 2천여개정도

꾸준히 1종이상 내는 출판사 500개, 중견출판사는 50개라고 말씀하시면서 

라이온북스는 꾸준한 출판사로서 자리매김하고 싶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이후 강의정리는 간단히 내용위주로 기술하겠습니다. 


출판사경험, 직장경험없이 시작함. 2006년 여름부터 시작

회사에 재직중에 3권출간. 시작한지 3년정도

23권 출간. 다음주 24번째 책이 출간된 예정

5종 절판. 12종정도가 시장에서 움직이고 있음

올해는 10종정도 출간예정임


3년정도하면 이정도라고 생각하시면 된다고 하시는데

제 생각에는 전혀아님. 정말 1인출판으로서 성공하신 케이스임

올해 매출은 0억 정도예상(매출은 동영상에서 확인을.. ^_^)

라이온북스 사명은 1달정도 고민하셨음.

라이프인포메이션에서 착안한 사명

모토의 변경에 대해서 고민하고 계심


현재는 자기계발서 위주로 책을 내고 있음

라이프위드패션등 사명의 모토변경, 브랜딩변경예정


올해 3년차. 종이책시장에서 입지를 다지는 작업들을 진행중

교육시장과 강사분들과의 협업을 통한 무크지를 생각중

위즈덤하우스에서 시작한 디지털컨텐츠 에이전시 사업도 생각중


2.3년간의 에피소드. 출판이야기

개인적인 이야기일 수도 있음. 

사업을 하기전에 계속 학생신분이었음. 지금 생각하면 조금 한심했다고 생각됨

사업을 시작하면서 인생이 변화했다고 생각함.


열정적으로 살게 된 계기가 사업과 책이라고 말씀하심

실제 읽기보다는 그냥 책이 좋았음

책을 통해 나름대로의 가치관을 만들었던 시기 

자기계발 강의를 듣다가 자신이 변화했다고 생각하심


자본도 부족하고 잘난사람도 아니지만, 일을 통해 행복하다고 느끼고 있음

이 부분이 중요한게 아닌가 생각하심.

자기계발을 통해 나와같은 변화를 다른사람에게도 전하고 싶은 사명이 있음

기초적인 자기계발 출판시장의 가능성을 보고 있음.

독서의 엔트리시장에 적합한 책을 많이 만들어서 책을 많이 읽는 문화에 일조하고 싶은뜻도 있음.


2003년 디자인회사 운영

2006년 첫책 출간 : 마이카스포티지

책속에 광고, 기아자동차에 납품도 되었음. 수익은 나름 좋았으나 시장에서는 반응없음

아직 3000부 재고가 남아있음. 책팔기 힘들다는 생각, 책을 잘 만들어야겠다는 생각도 하심

2007년 자동차관련도서 2권 출간. 광고포함, 작은규모지만 납품이나 동호회 판매

              손해는 보지않고 소진했으나 아직 재고가 남아있음


2007년 12월 알뜰생활백서 출간

알뜰한 생활에 필요한 내용을 담은 실용서. 4천원짜리 얼굴마스크팩을 1000개 협찬

랩핑비용은 100원정도 소요. 인터파크 임모모MD에게 마스크팩을 보고 1천부 입고

6개월동안 인터파크 마이너스장부. 꾸준히 6개월동안 반품하였음.

반품때문에 6개월정도 인터파크에서 수금이 안되었던 경험.

작년말까지 다 소진하였음


개정판을 작년 겨울에 출간. 내용이나 표지 업그레이드

인터파크 종합 50위까지 올라가서 판매되었음. 가격이 약간차이가 났고

부제를 설계. 지마켓 베스트셀러 1위를 기록

4쇄정도 판매되었음. 개정판치고는 양호한 수익을 내었음

알뜰시리즈를 기획하게 되었음.


알뜰여행백서 

2008년 여름시장을 겨냥해서 기획하여 출간

초판을 6천부.시장조사 없이 출간. 아직도 팔고 있음

호텔예약사이트, 동화면세점과 같이 공동 마케팅 진행

4개 온라인서점에 백만원 상당, 총액 4백만원상당으로 이벤트 진행

얼마전에 절판. 저자문제로 개정판을 출간하지는 못함

영업자가 있던 시기였고, 영업자분이 3천부정도 초도 배본

한동안 주문이 없었음. 

이벤트도 중요하지만 책이 내용이 없다면 효과성이 떨어짐

책을 사는 이유는 기본적으로 책이 좋아야한다는 사실을 배우게 된 계기


모바일오딧세이 출간

00텔레콤과 같이 공동으로 제작된 책. 가장 비싼 제작비를 가지고 만든책

납품을 해서 수익이 보장된 책이기 때문에 시장용으로 3천부 제작

아직도 재고가 1700부정도 남아있음

기업과 같이 책을 만드는 납품시장이 의외로 수익성을 보장할수 있다는 생각하심


2009년 대한민국 20대,일찍 도전하라! 

              자기계발시장에 진입하는 도서

20일만에 재판을 찍은책. 다음주에 저자분의 두번째 책을 출간하게 됨

저자의 강연을 실제로 듣고 계약하고 저자가 준비한 원고로 책을 출간

저자중심으로 강연마케팅 진행. 저자가 돈을 받고 강연하는 수준으로 같이 성장.

책이 가진 강점을 가지고 집중적으로 마케팅을 진행하는것이 효율적


2010년 5월 심리학이 청춘에게 묻다. 4달만에 15000권정도 판매됨

출간되자마자 베스트로 판매가 됨.


3.출판사는 뭐하는 곳인가?

사업의 본질에 대한 고민이 필요함.

항상 본질에 대한 생각을 해야된다고 생각. 

사장님의 부모님은 사장님이 직접 책을 쓰신다고 생각

일반인들이 생각하는 출판사와 실제가 다른점

IT기술에 대한 준비가 필요하다고 생각

편집과 제작에 대한 외주의 효용성

초기시작에는 담당자분들과 협의를 통해 충분히 가능하다고 생각

직접 모든 제작과정을 콘트롤하는것은 시간낭비에 일정이 어려움

해당부분에 대한 효용성에 대한 고려


4.기획: 국내기획, 외서기획

-국내기획

메뉴얼이나 방법은 없고. 호기심이 키워드라고 생각하심

모든일에 대한 호기심과 관심을 통해 기획하시기를...

책, 잡지을 많이 보고, 시장분석

주말 북섹션은 꼭 보는 편임.

자기자신을 돌아보면 기획이 나오는것 같다는 생각을 하심


-외서기획 : 직접서치, 에이전시 서치

외국어 필수, 검토를 철저히 할 필요성. 보는눈을 키우는 노력

시장에 대한 검토


다른출판사의 책을 가지고 궁금한점. 고민을 하다보니

타켓이나 컨셉이 확실한 원고를 선택해서 타겟이 원하는 방식으로 제작해서

마케팅하는 노력들. 핵심타겟에 집중할 필요성


금융회사가 당신에게 알려주지않는 비밀의 기획 비하인드

-한사람을 위해 책을 만들어도 가능성이 있음


마케팅이라는것은 책을 만들고 나서 시작하는것이 아니라 기획단계부터

시작됨. 초기 컨셉과 타겟에 대한 일관성을 유지하는 것들이 필요함

출판영업은 몸으로 움직이는 노력 


5.당부하고 싶은 이야기

출판사도 회사이므로 현실적인 경영에 대한 노력이 필요

오케이아웃도어닷컴 창업자 강연

-비효율적인 부분은 바꾸고 개선하는 노력. 내부개선

직원들이 좀더 창의적인 일을 할 수 있도록 노력

출판사도 숫자에 강해질 필요가 있음

비용계획이나 내용에 대한 경험을 축적하실 필요성


-참여하려는 시장의 게임의 룰을 관찰하고 좋은 선도자를 관찰

 보면서 자신에게 맞는 방식을 찾아야함


-항상 책을 읽고 자기경영에 대한 노력 : 많이 사고 읽자


-자신에 대한 최적화된 전략을 만들어라

-사명과 비전의 힘을 믿어라. 긍정적인 생각과 믿음



6.추천도서

스타트업경영의 기술. 사장의 자기경영

자기경영 추천도서

휴머니스트 - 편집자란 무엇인가

한국출판마케팅연구소 -출판기획 - 북페뎀 2권

출판창업



두번째 강의는 책공장더불어 출판사의 멋진 김보경사장님께서 진행해주셨습니다.

전문출판사로서의 노하우

5년정도 출판사을 운영

동물관련도서를 전문으로 출판하는 출판사

1인출판자체를 모토로 확장은 생각하고 있지 않음


다음주에 신간출간예정.

현재 서울북페스티발 참여중


준비기간과 시작에 대하여

잡지기자 출신.10년 기자경력

제작과정에 대한 무지가 부담스러웠음

2년동안 출판사를 위한 준비. 돈을 벌면서 일을 배웠음

첫책과 이후의 책들을 기획하는 기간


5권정도는 기획이 되어있어야 한다고 말씀들을 하심

1년정도 출간할 분량

사장님은 3종 정도를 기획했음


외서로 출판사를 시작하심. 초기비용이 많이 들어가는것을 고려해야함

국내서 대비해서 초기비용이 부담되지만, 전문성이 있다면

충분히 도전해볼만하다고 생각함


브랜드 컨셉이 명확해지면 국내필자나 기획도 가능할것이라고 생각하심

첫책을 내고 2년정도는 아마존을 서치하는데에 많이 시간을 들였음

창업을 준비하면서 주위의 반대가 심했음

주위분들은 전문분야만의 출판은 어렵다고 이야기


향후 마케팅을 생각한것은 아니지만, 본인의 관심분야에 대한 카페활동

본인의 카페를 운영. 첫책이 나오고 그동안 쌓아왔던 인맥이나 카페들에서

판매와 홍보가 이루어짐. 전문분야를 생각하시거나 첫책분야가 정해졌다면

온라인 활동이나 미리 준비하여 활동하시는것이 도움이 될것이라고 생각하심

첫책을 내고 느끼는 막막함이 좀 줄어들것으로 생각하심


일과 사람 : 1인출판은 소통의 업

제작업체 선정에 어려웠음. 

결론은 사람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심

1인출판을 하는 분들이 혼자하는 작업이라고 생각하지만

1인출판은 소통을 원하는 직업이며 작업이라고 생각하심


굉장히 많은 사람들을 만나게됨

제작, 결산, 도서담당자등등


1인출판이 혼자하는것이라는 생각을 했지만 실제로는 소통력이 중요한 작업

제지사만 제외하고 처음했던 분들이랑 지금까지 같이 일하고 계심

내가 하는 출판사의 컨셉을 알고계시기 때문에 진행하는 부분이 수월하는 내용이 있음. 

오래 같이 일을 하게되면 자기일처럼 해주는 동지적 관점이 생기는것이라고 생각. 

같이 책을 만들어가는 작업이라고 생각함


보도자료 : 책소개부터 시작되는 마케팅

영화나 타분야의 보도자료와 출간보도자료는 차이가 있음

타분야는 자신의 제품만이 아닌 기사화 할 수 있는 아이템을 제시함

보도자료를 좀 약게 쓸 필요도 있음


내책소개+전문출판사소개+이력소개+책관련직업소개

재생지에 관련된 현황과 실제

-> 재생지로 인터뷰, 1인출판 인터뷰, 기자여서 출판분야이직

   방송이나 많은 인터뷰가 진행됨

보도를 해야하는 사람들에게 기사거리가 될 수 있는 보도자료 작성이 홍보에 도움이 됨

인터뷰가 나가고 나면 비슷한 인터뷰가 또 가능할 수 있음

기본적으로 해야되는 마케팅비용없이 꼼꼼히 신경써서 보도자료 작성하시기를...  


블로그와 마케팅, 소통과 진심

블로그가 가장 중요한 홍보수단임

-마케팅 목적은 아니었음.

내 책에 대해 관심있어 하는 분들이 쉽게 모였음

카페와 다른 분들을 만날수 있었음

제가 하는일, 사는일에 대한 글을 포스팅

책에 관련된 내용을 포스팅, 책에 실리지 않은 이야기, 책을 제작하면서 일어나는 이야기들

제이야기 50%+책 이야기50%

좋아하는 책만드는 사람의 이야기

2008년도 네이버 파워블로거

블로그를 통해 만들어진 인맥을 통한 확산이 가능한 마케팅으로서 효과적이며 

중요한 수단이라고 생각. 운영에 대한 기본적인 고민은 필요함


책목차 구성과 블로그 카테고리 구성이 비슷함

책을 같이 만드는 분들을 만나기도 함

블로그 운영에 대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


환경과  출판, 작지만 작지않은 이야기

재생지 : 3년전에 책을 처음 만들때는 재생지에 대한 정보가 없었음

예전보다 관심이 많아짐. 

간행윤리위원회에서 내년에는 재생지에 관련된 지원이 예정되어있음

대형출판사는 쉽게 접근할 수 없음.

소규모 출판사의 특성을 부여하는 의미는 아니지만 같이 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하심. 


스토리가 스펙을 이긴다 -> 잘하시는것보다 좋아하시는것을 하시는 것이 좋음

잘하는 것은 나보다 잘하는 사람이 많음.

길게 가려면 좋아해야한다고 생각하심


5권정도 책을 내고 나니 드는 생각은 다뤄줘야 할 내용, 불편한 이야기

다른출판사에서 하지 못하는 이야기들은 내가 해야겠다는 약간의 사명감

굉장히 안팔릴것이라고 생각했지만, 의외로 그런책들이 3쇄발행


전문분야에서 작은분야로 세분화해도 의외로 독자층이 있을수 있음

독자층이 굉장히 좁은 분야도 기다리는 사람들이 있을수 있음

두려움이 있겠지만, 의외의 반응에 대한 즐거움도 존재함

대형출판사와 같은 종합출판보다는 자기만의 분야가 명확한 경우가 

더 경쟁력이 있고 브랜드마케팅이 가능하다고 생각

1인출판의 자산중에 중요한것은 브랜드


질의응답은 시간관계상 한분에 한 질문만 진행되었습니다.


1. 김보경사장님께 질문

4년동안 8권,유지가 어렵지 않으신지. 출판이 본업이 아닌 서브잡이신지


답변)

처음 시작했을때는 다른일을 같이 했었음

다른출판사일도 진행. 편집진행. 글도 썼음

지금은 거의 안하고 있음, 재택근무


2. 최태선사장님께 질문

서점영업에 대한 질문

지방서점이나 오프라인서점에 대한 궁금

오프라인 영업관리 방식


답변)

지금도 거래처는 많지 않음. 16~17개, 직거래서점

25개도 안되는 서점. 거래처를 많이 가져가는 것은 필요성을 못느끼심

효율성에 대한 고려. 자기규모에 대한 적정한 거래규모

주요총판이나 서점은 거래. 대도시 위주로 한두개정도


항상 강의나 세미나를 정리하면서 느끼는 점은 현장에서의 감동과 분위기입니다.

동영상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꼭 기회가 되시는 분들은 참여를 권해드립니다.

모두 행복한 날 되세요. ^_^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