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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출판스터디/출판경영환경의 이해

디지털 미디어 핥아보기 “ 북 비즈니스에서 북 센트릭 비즈니스로" - 출판 경영 환경의 이해 2강

by 출판마케터 2015. 4. 25.

 

명승은
벤처스퀘어 대표
링블로그 - 그만의 아이디어 운영자
경희사이버대학교 모바일융합학과 겸임교수
<미디어2.0> <아이패드 혁명> 저자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에서 열리는 출판경영환경의 이해, 2번째 시간은 명승은대표님께서 강의해주셨습니다. 강의는 대표님 본인의 경험으로 시작해서 컨텐츠와 시대의 흐름을 관통하는 정말 도움이 되는 시간이었습니다. 꼭 나중에 기회가 되시면 실제로 들어보시는것을 강력 추천해드립니다.

 

7년전쯤에 언론재단에서 새내기 기자들에게 기자의 미래는 어떤지에 대한 강의를 진행했던 적이 있었습니다. 증권,뉴스, 스포츠결과등 숫자로 정해져있는 뉴스들은 로봇으로 대체될것이라는 이야기를 했었습니다. 그당시 논문정도로 언급되던 시절이었는데, 이제는 현실이 되었습니다.

 

알면서도 모르는척 외면하는, 올거라고 느끼면서 언제올지 모르는....
헨리포드와 마부와의 일화에서 헨리포드의 꿈은 모든 가정에 자동차가 있는 날이 도래할것이다.

기술이 우리의 능력을 얼마나 확장시키는가? 가장 최근 뉴스에서 읽은 구글의 군집로봇에 대한 특허 획득.

 

커뮤니케이션에서 가장 오래되고 오래 살아남아있는 분야가 인쇄, 책. 이번시간은 책과 컨텐츠, 종이책에 국한되어 이야기하지 않고 컨텐츠와 컨테이너로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컨텐츠가 생산되고 유통되고 소비되는 구조가 각각 변화는 과정, 현상을 읽어보는 시간.

 

 

미디어 신조어
1.폭식시청(binge viewing) : 몰아보기
한꺼번에 정주행한다. 몰아보기, 젊은사람들은 1화부터 보지 않는다. 5화정도 지났을때, 사람들의 평가를 보고 몰아보기
우리나라에서는 10년전부터 있었음. 웹하드 및 인터넷 환경의 발달

몰아보기 패턴은 케이블에서 요즘  방영하는 패턴에도 반영. 출판에서 몰아보기는 문고판. 일관된 컨텐츠의 소비행태를 이용하는것. 넷플릭스의 하우스오브카드 전편을 하루에 배포하는 전략의 성공.

컨텐츠 소비의 주도권을 소비자 스스로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는 현상

 

2.리액션비디오(Reaction Video)
유튜브 강남스타일 리액션비디오 10만여건 등록. 유튜브 전체  1억건의 리액션 비디오 등록. 되먹임의 전형적인 모습. 소셜미디어에서 회자되는 이야기들이 매스미디어에 보도되고 매스미디어에 보도된 내용을 소셜미디어에 회자. 미디어가 구분되지 않고 되먹임되는 현상. 엄청난 자극을 동반하는 컨텐츠. 우리나라의 먹방

 

3.리스티클(Listicle) : 가지가지
큐레이션같은 형태 '~하는 00가지'. 책을 목차화 시키는 방법. 의식화, 범주화 시킬수 없는 내용을 범주화. 호기심과 관심은 다른차원에서 움직인다

 

4.로봇저널리즘(Robot Journalism), 알고리즘뉴스 (Algorithm News)
Narrative Science의 기사들. 

 

야후가 인수한 썸리 Summly
-400자분량 뉴스요약앱
-17세 닉델로이시오
-3천만 달러에 야후가 인수
-투자자SRI는 SIRI의 모태기업

 

뉴스소비를 아주 압축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해주는 썸리서비스, Narrative Science. 아젠다나 의미가 없어진 팩트만 보여주는 방식, 바쁜 독자들에게 편한 방식.

우리나라의 실시간 검색어. 우리나라의 검색은 30%만 검색어를 통해 검색하는 방식. 클릭을 통해서 검색을 하는 방식이 일반화(검색이 아닌 링크). 문맥의 종말같은 단어가 둥둥 떠다니는 시기

 

5.스크롤텔링
Snow Fall - 퓰리쳐상 수상. 스노우폴의 저주 - 새로운 뉴스의 표현방식, 기억에 남지 않음. 리치컨텐츠가 사람들에게 받아들여 지지 않았던 예시

http://www.nytimes.com/projects/2012/snow-fall/#/?part=tunnel-creek

 

 

6.인포그래픽(Infographic)
조작하기 가장 좋은 대상. 그냥 이미지 덩어리로서 최신데이터를 반영하기 어려움. 실시간으로 최신데이터를 반영하는 방식으로 개선되고 있음

 

7.카드스텍(Card Stack),카드뉴스(Card News)
TTimes, 페이스북이나 SNS에서 상당히 유행하는 방식

 

8.MCN(Multi Channel Networks), 할리튜브 (Holly Tube)
중국 LOL 유튜브 방송사 - 30억 페이지뷰, 700만이 동시시청. 정규편성에서 만들수 없는 다양하고 독특한 방송을 개인들이 만드는 시대. 흐름이 존재하는 시대의 변화. 능력을 확장시키는 방식의 변화.


사색과 탐구에서 직관과 반응의 시대로.

직관과 반응의 시대에 책을 고민하는것이 어려운 이유.
책은 사색과 탐구.

 


미디어, 어디로 가는가
10여년동안 현란했던 디지털 시대

 

하루평균 미디어 이용시간 추이(1993년~2013년)
2014 언론수용자 의식조사, 언론진흥재단

 

언론수용자들이 다매체시대에 노출되어 있다는것을 의미
압도적으로 무선에 집중되는 데이터소비 
돈의 흐름 - 할리우드보다 앱시장이 매출이 크다는것

 

에릭슈밋이 예측한 2020년 모바일시대
모바일 온리 Mobile Only
인공지능 슈퍼스마트폰 등장
아시아에서 만든 소프트웨어가 세계 이끈다
의료부문에 웨어러블 적용확대
신체에 부착한 무선통신 인터넷 시대
스마트폰 가격이 60달러까지 떨어진다

 

대전제 : 모바일 우선!

 


OK, 미디어가 변하는 구나! 어떻게?
우리가 떨어져있는 그 무엇이 아니라, 우리와 가까워지는 컨텐츠의 모습


1.독자생산에서 모아서 골라주기로 : Production>Aggregation>Curation
전집, 백과사전을 만드는 정리의 역사. 폭발하는 정보량을 감당하지 못한 사람들, 인덱싱으로 불가능한 부분을 다시 인간에게 기대는 큐레이션의 시대

 

큐레이션 - 욕망의 실현
CEO 추천도서 10선, 자신의 지식과 축적된 인사이트를 통해 다른사람들의 버려지는 시간을 절약. 결핍된 생산이 과잉되면서 모아주고 골라주는 시대

 

큐레이션을 이해하기 위한 책들중에 책 한권 -설득의 심리학

 

큐레이션의 특징
-모여있고 모을수 있는 광범위한 정보원
-구체적인 데이터 아카이브
-섞을수 있는 편리한 플랫폼
-배포하기 쉬운 소셜연동
-창작자에게도 도움이 되는 링크기반
-콘텐츠를 관통하는 큐레이터의 통찰력
-알고리즘보다 인간에 대한 믿음


2.독점에서 차별적인 채널별 원본으로 : Exclusion>Unique>Origin

 

채널별 오리지널
"배타적 특종, 독점 콘텐츠에서 차별화 요소를 거쳐 채널별 오리지널화 단계로 진입"
패쓰라는 SNS를 통해 배포된 아시아나 항공사고 사진 사례

 

H+ The Digital Series
-웹드라마, 중국의 거대자본이 국내 웹드라마 생산에 들어와있음.
드라마가 꼭 전파를 타야만 하는가? 25분, 45분을 지켜야 하는가?
PPL과 내용구조를 받아야 하는가? 아카이빙 및 순환이 가능한 컨텐츠 소비구조

 

Full Movie - 유튜브 검색, 옛날영화들이 올라와있음. 영화사들이 테스트하는중. 광고비를 받는 방식으로 수익창출

 

하우스오브 카드 -기존 채널을 무시하는 콘텐츠 생산 유통 체계 

 

3.홀로에서 연결을 통한 융합으로 : Single> Network>Collabo

 

에어드론
- 게임, 촬영, 네트워크등 다양한 활용
- 음식배달

- 드론 저널리즘

 

헬리캠
- 본연의 목적에 고착

에어드론과 헬리캠 : 사용성

 

4.소유에서 공유로 : Owner> Subscribe> Share
음악은 완전한 스트리밍 체계로 시장이 재편됨
지니(genie) 음악공유서비스
‘음악 나누기 & MP3’ 서비스 런칭

생산과 동시에 공유에 몰입하는 모바일 사용자들 (KPCB)

 

5.공공에서 개인으로 다시 사회적으로 : Public>Personal>Social

통합적 공공영역 - 네이버 메인화면. 개인간 소통 채널화 - 카카오 스토리
각각을 다른 용도로 사용하는 소비형태. 압도적인 플랫폼이 모두 미국것
컨텐츠에 대한 흐름이 로컬라이징된것들이 뭉개지고 희석되는것은 아닐지 두려움을 느끼게 하는 장표


6.단순 소비에서 팬심, 덕심, 빠심으로 : Consume> Follow> Fandom

 

6.1 싸이의 강남스타일
1년 17억 돌파, 171일만에 11억 조회수 돌파, 109일만에 6억 조회수 돌파,76일만에 3억 조회수 돌파, 50일만에 1억 조회수 돌파. 싸이를 발견하게 된 계기는 스쿠터브라운이 뮤직비디오를 보고 흥미로워했으며, 트윗에서 언급한후 조회수가 3배로 증가.


노드가 중요하다. 초기수용자가 가지고 있는 전파력 영향력이 중요해졌다.

 

 

6.2 은밀하게 위대하게(영화 및 만화)
10대 예매율 평균 3%->7%로 견인. 콘텐츠 주인공의 팬덤화가 진행되고 있음

 

 

6.3 JK롤링과 신작소설의 사례
"JK롤링의 익명신작소설 2개월 동안 1,500부 판매", 뉴스 기사화후 다음주 30만부 판매

 

 

6.4 허지웅작가의 사례
"콘텐츠 소비에서 콘텐츠 내용의 추종 그리고 콘텐츠 주인공 팬덤화"

 

편집자가 아니라 콘텐츠 프로듀서가 되어야 하는것 아닌가?

 

6.5 디지털 팬덤의 특징
지역적 제약 없어짐
-햔류 싸이의 강남스타일
선택의 기준은 매스미디어에서  SNS로
-별점과 댓글 평가
광범위한 자료수집
-특정 대상에 대한 아카이빙과 큐레이션
대상에 대한 제약 없어짐
-전차남, 미네르바


엽기적인 그녀, 디지털 창작의 효시
미네르바, 개인의 영향력
전차남,집단 반응 창작
나는 꼼수다, 팟캐스트의 대중화
아이엠피터, 독립정치블로거 : 다양한 시각, 소수의 생각   몰랐던 사실, 새로운 자료  새로운대안, 독특한 아이디어   정치글의 진화, 소통과 참여, 대안을 통한 변화


7.중앙집중식에서 분산관리 방식으로 : Central> Out sourcing > Crowd sourcing

가디언, 2009년 영국 하원의원 의정활동비 458,000여건 전량공개
-2만 7천명 참여
-22만 1천여건 문제점 발견
-80시간 만에 17만건 영수증 분석

Google docs로 매일 뉴스 아이템과 기자공개
기사 관련팩트, 트위터 제공요청

벤처스퀘어 미디어 리스트 공개
킥스타터 모금액 및 사진

 

8.상품판매목적에서 노출이 우선으로 : Sales> Marketing > Impression

PPL의 시대 - 컨텐츠에 상업용 메세지가 깊숙히 침투한 시기
"상업용 콘텐츠는 노출이 목적"

"바이럴과 실시간"
아프리카TV BJ 1억원 이상 실수령 수십명

 

9.일방적 의제에서 분위기 흐름으로 : Agenda > Dialog > Storytelling

 

24인용 텐트 혼자치기, 솔로대첩

 


지하철택배 할아버지 사연, 한국민속촌 공식트위터, 민속촌 체험 이벤트, 통계청 트위터사례

 

 

우리가 이해해야 할 대상 : 독자 OR 소비자
콘텐츠를 소비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출판비즈니스를 전개해야 할 필요성

 

1.디지털 군중(Digital Crowd)->스마트대중(Smart mobs)
소수 창조자가 멍청한 대중에게
다수 창조자가 똑똑한 대중에 의해 선택받는다
-반응과 선택

 

디지털 군중(digital crowd)
익명성 뒤에 숨어서 집단적 행동과 본능적인 욕구 해소에만 몰입하는 대중

 

스마트대중(smart mobs)
필요한 정보를 주체적으로 습득하고 사회적 가치에 대한 자각이 있는 스스로 똑똑하다 여기는 집단.

 

콘텐츠는 사회 문화 정치의 반영
우리는 정말,
스마트 대중의 탄생을 바라나?


2.네이티브 AD
브랜드 저널리즘. 직접 말하기


3.주목할만한 분야 키워드
-콘텐츠 팜(Content farm)
디멘드 미디어, 어소시에이츠미디어

 

-미디어네트워크

-디지털 콘텐츠 신디케이션 : 레진코믹스, 웹툰업체들

-킨들에코시스템(content Platform)
어떤식으로든 권리를 보유한 곳(사람)이라면 누구나 자력 출판 할 수 있는 셀프 서비스 플랫폼 제공

-소셜뉴스서비스 : 오마이뉴스 Vs 허핑턴포스트
    같은점
     -시민과 정규기자가 함께 만드는 뉴스서비스
     -기사선별, 편집권등 대외 오픈

    다른점
     -매체중심 수렴 유통 구조 Vs 소셜확산 유통구조

 

 

허핑턴포스트 운영시스템
출처) http://www.economyinsight.co.kr/news/quickViewArticleView.html?idxno=2070

 

미디어 콘텐츠구조의 변경과정
Lean Back > Lean Forward > Lean On

trencine


4.오프라인을 유지하는 이유

 

5.매스미디어의 생존!?
제도권 편입 및 결탁 -연합뉴스, KBS, 종편등
영향력 유지 및 확대 -오프 구독자가 줄어도 디지털 독자는 증가
수익다변화와 집중화 -수익채널을 다변화하면서 광고의존도 증가
외부파트너 플랫폼에 의한 채널확대 -유튜브 등의 홍보 채널 및 마케팅 채널 확대

 

6.생존의 또 다른 방식

워싱턴포스트컴퍼니 주가 추이 : 제프베조스, 워싱턴포스트 2,655억원에 인수

피에르오미디야르, first look media에 5,000억원 투자. 워렌버핏, 2011년 이후 미국의 지역신문사 29곳 인수

 

7.매체수익성 다변화
-대형스폰서 유치
-콘텐츠 유료화
-자율기고가를 활용한 비용절감
-부대행사, 교육 개최 매출원 다양화
-상업적 콘텐츠 생산 협업 증가
-기부나 스폰서십 의존 주문형 콘텐츠 생산

 

미디어 1.0 매스미디어
미디어 2.0 마이크로 미디어

생산자<->수용자
선택적 수용
다채널 복수유통
개인형 브랜드

 

미디어 3.0 - 큐레이션 미디어
생산자<->중개자<->수용자
적극적 수용
쌍방향 다수 유통
신뢰형 브랜드
정보순환, 누적
종합적, 해설적, 이타적, 합리적
종합 수집, 집중배열
구독료 및 광고, 롱테일 수익, 수익포기 - 별도 수익기대

 


디지털 원주민의 시대
-한국 만 3-9세 사이의 아동의 88%, 정기적 인터넷 이용 - 한국 인터넷진흥원
-미국 만 3세 아동의 25%, 만 5세 50%, 만 8세 66%가 매일 인터넷 이용 - 조안간즈쿠니 센터

 

디지털 원주민들이 살아갈 세상에 콘텐츠를 만드는 사람들은 어떻게 살아남아야 하는가?
진정한  인터넷시대가 도래했을때, 책, 콘텐츠, 컨택스트의 역할은 어떻게 만들어질것인가에 대한 의문을 가지고
새롭게 태어날 방법에 대한 고민을 해야되는 시기, 관람객으로 남을것인지, 무대 뒷편으로 나가야하는 마부로 남을것인가?

 

30년후에 기자라는 직업이 존재할것인가? 출판사에서 일하는 사람들의 대부분이 30년후에 존재할것인가?

 

테슬라 모델 D
전기자동차 . 자율주행 자동타
테슬라는 무엇을 와해시키나
기술의 발전이 무엇인가에게 영향을 지속적으로 미친다.

 

 

북 비즈니스에서 북 센트릭 비즈니스로 : ‘책’에서 벗어나기부터
펭귄, 랜덤하우스와 합병후 성장곡선
-장르에 따른 표지색깔, 디자인(브랜드)
-총서류기획(큐레이션)
-편집자의 기획진행(감독시스템)
-디지털 시스템 적응(디지털)

 

"전자책의 핵심은 단순히 책이 디지털매체로 나온다는게 아닙니다. 요즘은 책을 구매하는 방식이 달라졌스니다
인터넷에서 서평을 찾아 읽고 SNS에서 친지들의추천을 받습니다. 출판사가 이 트렌드에 적응하지 못하면 망할겁니다."
톰웰든 펭귄 랜덤하우스  UK사장

 

소비자의 변화에 따른 행동패턴에 맞춘전략을 전개
생산방식에 대한 고민보다 궁극적인 고민은 소비자와 독자이어야 하는게 아닌가?

그곳에 출판의 미래가 있는것은 아닐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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