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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출판스터디/출판경영환경의 이해

미디어 변동과 디지털 미디어의 미래 : 전 세계 혁신 미디어로부터 출판은 무엇을 배울까? - 출판 경영 환경의 이해 3강

by 출판마케터 2015. 4. 27.
[출판경영환경의 이해] 3번째 시간에는  연세대 커뮤니케이션연구소 강정수 전문연구원님이 미디어 변동과 디지털 미디어의 미래에 대해 여러가지 이야기를 해주셨습니다. 강정수 전문연구원님은 독일에서 경제학과 경영학을 공부하셨고, 출판산업의 미래가 아닌 전체적인 미디어 시장의 변화와 향후 전망에 대한 이야기를 3시간에 걸쳐서 해주셨습니다.


1.미디어 변동과 소비자 습관

Clay Shirky. "사회가 새로운 기술을 받아들였을때가 아니라 새로운 습관을 받아들였을때 문화적 혁명이 일어난다” 

스마트폰이 가져온 무가지 신문의 시장퇴출. 9시뉴스라는 인간의 습관이 짬짬이 소비하는 뉴스이용형태로 저녁뉴스의 시청률이 낮아지는 현상.과거에 맺어졌던 습관이 새로운 습관으로 대체될 수 있음. 문화적인 변화가 일어나는 상황.


볼프강 쉬벨부쉬 (Wolfgang Schivelbusch) - 철도여행 이야기 : 19세기 공간과 시간의 산업화에 대하여(1977)


1.과거 사고패러다임의 지속

마차길을 따라 철로 건설.

A방향으로 마차 하루 100여대 -> 선로 7개 건설. B방향으로 마차 하루 50여대 -> 선로 3개 건설

예) 네이버 뉴스화면 - 한 화면에 많은 뉴스를 집어넣을려는 습관

아직까지 모바일시대에 PC사고를 적용하는 사례 - 이미지 추가(웹, 모바일)


2.객차 디자인 - 초기에 기차의 객차 디자인은 마차와 같은 구조

1860년대 비로소 ‘통로’형태로 등장한 객차

새로운 기차의 시대에 현재 우리가 이용했던 형태가 바로 나타난것은 아니다.


3.속도에 대한 두려움

빅토르위고 : "아름다운 꽃 한 송이가 얼룩으로 보일뿐, 푸른 들판의 곡식이 노란 머리카락으로"

찰스디킨스 : 빠른속도 두려움, 위스키로 극복

독일의사협회 : 빠른속도는 ‘뇌’ 파괴

-> 당시 기차의 시속 30Km


기술과 함께 문화와 이용형태가 생긴것이 아니라, 사회에 받아들여지면서 점차적으로 진화하고 발전해나가서 현재 형태를 이루게 되었음. 많은 미디어들이 모바일에 맞춰서 변화하고 적응할것. 모바일시대가 이제 비로소 시작되었다고 생각.


우리가 스스로 질문하고 답해야 할 문제들.

극복해야할 과거의 패러다임은 무엇인가?

새로운 뉴스 소비습관?

새로운 소비습관은 시장질서를 어떻게 바꾸고 있는가?


2010년 아이패드의 첫 등장 : 이코노미스트 표지, The Book of Jobs


Mathias Dopfner(CEO of Axel Springer) '모든 출판계 종사자들은 잡스에게 감사기도를 해야한다'


Result?

2014, 조사대상 11개국. 37% - Access news form smartphone

아이패드는 출판의 모든문제를 해결해주지는 못했다.


News Source : moblie

페이스북을 통한 뉴스소비비율 증가 : 35%


뉴욕타임스 이노베이션 리포트 - 중요한 것은 첫화면이 아니라 개별컨텐츠

page one centric (첫번째 면에 대한 집중), 우리는 컨텐츠보다 첫화면에 더 신경을 쓰는것은 아닐까?


미디어 변동의 승자들 : 모바일, 구글, 네이버, 페이스북


2.콘텐츠 시장경쟁의 변화

소비비용 by 호텔링, 경제학 이론

소비비용에 따른 시장분절과 시장통합 : 종이신문


모든소비자에게 어떤 선택을 하든 소비비용이 같은것이 모바일시대.

추가적인 소비비용이 없음. 모든 컨텐츠가 모여있음.

공급이 당연히 치열해짐 - 모든 종류의 컨텐츠가 단일지점에 모여있는 현상황

공급자의 입장에서는 끔찍한 상황, 소비자에게는 매우 유익한 상황

과거와 지금의 지형변화

- 컨텐츠 단일경쟁시장


디지털 콘텐츠 시장 :  공급과잉 및 단일시장

공급과잉은 디지털 콘텐츠/ 뉴스 시장의 구조적 특징

공급과잉을 인정한 상태에서 시장전략 도출해야

콘텐츠가 왕이다 - 루퍼트머독

왕인 콘텐츠가 무수히 많다


뉴스 경쟁강화

로봇 저널리즘 - 스포츠경기, 주식, 어닝리포트, 날씨


3.공급과잉과 광고시장 변동

페이스북 광고담당자 martin ott


1.광고시장 변동1

휴가철 온라인 광고 축소( summer gap, silly season)

전통적인 미디어 소비가 휴가철에 증가하는 현상. -> 점차 변화

2012년 여름 페이스북 모바일광고 : 0 

2013년 여름 페이스북 모바일 광고 : 총 광고중 49%


페이스북 광고구성 (연도별 성장세는 모바일 광고가 폭발적인 증가세)

모바일 광고시장 - 효율성 높은 Ad Space로 쏠림 현상 가능. 현재 배너광고의 효용성이 없음.


2.광고시장 변동2

2014년 전통 Primetime 프라임타임 붕괴.

본방사수가 없어진 현재는 기존가치가 무너진 현상.

방송국의 적자에 관한 판단. 광고주가 떠나고 있음.


새로운 프라임타임: 아침식사시간, 취침직전


3.광고시장 변동3

모바일 이용시간과 모바일광고시장 변화. 2013년 BI intelligence 미국 광고 및 시간소비 그래프


모바일 광고를 늘이기 위해 프린트와 티비에서 줄일것. 이제 겨우 변화가 시작하는 단계. 습관을 따라서 시장이 이동하는 순간. 거스를수 없는 당연한 변화


페이스북 비디오 광고.

타겟팅 로스가 없음 No Targeting Loss

티비광고에 대한 헨리포드의 효과성 모호성 코멘트


4.페이스북 동영상 광고의 매력

타겟팅!(Targeting!)

타겟팅!!(Targeting!!)

타겟팅!!!(Targeting!!!)


소셜+모바일 콘텐츠 형식 변화

모바일 메시징 서비스


5.Feed-Based Networking

뉴스가 중요하다면 나에게 보일것이다!

Reaction : share it, like it ,call friends!


컨텐츠를 통해 어떤 리액션을 이끌어 낼것인가?

댓글을 불러일으키지 못하는 동영상은 만들지도 마라!


6.콘텐츠 소비패턴

피드기반 영상

공유유발, How?

Conflict+Tension


7.콘텐츠 소비패턴과 형식변화

피드기반뉴스

AutoPlay : No sound

큰자막


8.콘텐츠 소비패턴과 형식변화

Snapchat : 미디어 컨텐츠 예시화면

Vertical Format

New Grammar!


Leads!

Drama : Vertical Format!

소비자의 습관을 고민하고 배려하고 존중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포맷을 만들었다는것이 중요함


We need to find platform-native formats!


Mobile is not technology

but Customer behavior



4.Corporate Media

기업에서 소비자와 직접 만나는 컨텐츠

Old Spice - 남성스킨로션

2010년 400개 영상제작, 400명을 위한 개별 컨텐츠를 제작.


Schwarzkopf with Conde Nast : 4번째 층위에서 비로소 제품 등장!


Victoria’s Secret by Vogue US/UK : 하나의 방송처럼 제공되는 유튜브 채널


코카콜라 홈페이지

BtoC, BtoB용 컨텐츠가 별도로 제공, 기업용 사이트를 기자들을 고용해서 온라인 매거진으로 탈바꿈

Corporate Website =Online Magazine


소비자들이 처해있는 상황과 재미를 적절히 결합한 컨텐츠를 제작 배포


Siemens Answers : 아이들이 질문하면 과학자들이 직접 질문에 답하고 동영상으로 대답


Nowness by L.V.M.H

특정주제로 컨텐츠가 올라옴. 루이비통이 운영. 타겟커스터머에 어울리는 컨텐츠를 직접 제공하는것


중장기적인 매력적인 컨텐츠를 통해 고객을 만나려는 시도들이 시작되고 있음.


living off the Wall by VANS

-한국어 자막 서비스, 다큐멘터리 필름으로 자신들의 정체성을 소비자에게 홍보


original programming - 구글 검색필요

전통적인 지상파가 아닌 일반적인 네트워크 오퍼레이터들이 영상을 제작하는 흐름

유통업자들이 직접 컨텐츠를 제작하는 흐름


2011년 100명의 채널을 유튜브에서 구매

2012년 런던올림픽을 유튜브에 생중계

2013년 AOL에서 하이디클롭을 이용해 방송제작

2013년 아마존 알파하우스 제작

2013년 넷플릭스 하우스오브카드 제작 : 시청자들의 시청형태에 대응하기 위한 모든편을 한번에 배포

2013년 음악생방송 - 마이크로소프트

2013년 hulu 배틀그라운드 제작

2015년 1월 골든글로브 시상식에 Transparent, Amazon 수상, 케빈스페이시가 주연상 수상

엄청난 방송시장 및 권력의 변화


대단히 큰 흐름으로 등장

왜 만들까?

 

아마존 공세1  :드라마 제작 강화 - 우디알렌 티비시리즈 계약

아마존 공세2 : 영화 직접 제작


Why?

유통사업자 : 콘텐츠 생산자 대상 협상력 강화

유통사업자 : 이용자 관심/ 체류시간 증대

규모의 경제 + 범위의 경제


YouTube MCN, Celebrities

2014년 디즈니의 Maker stuido 인수, AT&T의 Fullscreen  인수

MCN-검색(채널수 및 월방문자 도표)

CJ 사업본부 만들고 사업 진행중


Michelle Phan

2006년부터 구독자 7백만, 10억뷰


BuzzFeed Motion Pictures

리스티클을 버즈피드에서 유행시켰음

"The Media Company for the Social Age"

방문자 수 보다는 영향력

생활과 체험에 영향을 미치는 미디어


Ze Frank

R&D

아젠다를 만들고 확산하는 역할

오바마 출연한 버즈피드 영상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상황

네이티브 광고


Digital Attitudes

중요한것은 태도. 디지털 시대에 출판에서 중요한것은 디지털 시대의 소비자를 어떻게 해야할것인지에 대한 고민. 


Two-Track Strategy

David Egerton, The Shock of the Old

구식기술이 사라지는데 오랜 시간이 걸린다

전통 채널 최적화 위해서도 노력해야


Gary Hamel

기업이 실패하는 가장 큰 이유는? 현재 잘하는것에 지나치게 투자하는것이고 미래에 할 수 있는일에 적게 투자하는것

반대로 하면 새로운 성공을 거둘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다양한 시도와 실패

Trial & Error

"The best way to predict the future is to create it!" by Alan Kay

 작은 조직으로 다양한 프로젝트 시작해야


시장을 바라보는 올바른 태도가 가장 중요함


질의 응답)

문)동영상 시장의 성장전망은?

모바일시장이 한국은 잔불이 붙기 시장하는 상황


문)출판사 블로그를 만든다면 추천하고 싶은 플랫폼은?

반응형 웹 - medium.com

두산 withstories.com

워드프레스 비추천


문)방송사들의 모바일시대의 준비전략은?

컨텐츠 전문성을 높이는 전략이 필요하다고 생각

핵심역량에 대한 질문과 대답이 필요


문)모바일에 익숙한 형태는 동영상이라고 보면 텍스트가 어떻게 살아남을것인가?

구글검색 - buzzed Big Stories, 전통적인 본인들의 컨텐츠와 다른 문법

저녁시간 전용 텍스트 - 버즈피드 서비스 분석 및 문법에 대한 연구 필요

모바일에서 어떻게 읽히게 할것인가? 스마트폰에 맞는 호흡이나 문법은 어떻게 될것인가?

스크롤 호흡에 대한 연구 및 독자의 이용형태에 대한 심도깊은 연구가 필요한것 아닌가?


문)오디오 책 서비스는?

umano -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하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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