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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출판스터디/출판경영환경의 이해

네이버가 바라보는 콘텐츠 비즈니스 (한성숙이사님) - 출판 경영 환경의 이해 4강

by 출판마케터 2015. 5. 8.


네이버가 바라보는 콘텐츠 비즈니스(미래)


출판경영환경의 이해 4번째 시간은 네이버 한성숙이사님을 모시고 네이버가 바라보는 콘텐츠 비즈니스에 대해서 강의를 들었습니다. 모바일시대에 네이버가 콘텐츠 비즈니스를 어떻게 바라보고 준비하고 진행했는지, 이를 통해 출판계를 어떻게 준비해야되는지를 생각해볼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콘텐츠를 어떻게 만들고 소비하는지, 네이버가 어떻게 진행하는지...


10명중 9명은 컴퓨터가 눈앞에 있어도 스마트폰을 쓴다.


2009년 11월 

모바일 5년만에 대한민국을 지배하다

닐슨코리아 클릭 제32차 인터넷이용자 모집단 추정조사 참고 2014.10


모바일 66분, PC 55분


모바일, 컨텐츠 소비와 커뮤니케이션 활동이 주된목적

자료 및 정보습득 95.9

커뮤니케이션 94.6                90%

여가활동 91.3

경제활동 49.4

위치기반서비스 73.1



모바일 5년, 네이버의 대응

모바일 메인의 컨텐츠 소비구조 강화 


모바일 메인 방문자

+하루 2300만

+주간 3700만


2009년 일평균 200백만

2010년 9월 뉴스영역 확장

2011년 5월 3개홈으로 개편, 콘텐츠 검색

2012년 6월 네이버 모바일 메인, 플리킹 구조 개편

2013년 10월 카드형 UI 도입

2014년 4월 태블릿 오픈

2014년 8월 네이버 홈개편 컨텐츠 카드 적용


모바일 검색품질강화

네이버 모바일 검색 점유율은

2012.1 58.7%

2013.12 78.4%


[2012년 모바일 검색 점유율. 한국경제 2012년 9월]


페이스북이 구글보다 더 위협이라고 생각.

모바일에서 키워드를 입력하는것이 복잡하다고 느끼고, 추천과정에서 검색해결하는 사용행태


메신저앱 <라인> 출시


[ 라인출시에서 2013년 4월 30일까지 사용자수 변화 ]

2015년 현재 230개국, 5억6천만명 유저의 세계시장 진입


폐쇄형 SNS <밴드> 출시


글로벌 No.1 모임앱 밴드, 2014년 10월, 3천 7백만 사용자


일반적인 회사와 다른형태로 사업단별 경쟁구조로 진행. 

각자 독자사업자로 속도감있게 진행할 수 있도록 조직정리.



네이버 모바일 메인5년

모바일 컨텐츠 소비구조변화


PC/모바일 네이버 일간 순방문자수 변화(2011~2015.3 4년간)

모바일 순방문자수가 PC보다 2배이상 많음


네이버 메인의 컨텐츠 소비구조 변화

-모바일에서 더 많은 컨텐츠를 소비할 수 있는 형태로...

2009 바로가기 중심구성

2010 뉴스영역확장

2011 3개 홈 도입

2012 생활,FUN컨텐츠 대폭확대, 라이프/쇼핑/FUN등

2013 모바일에 적합한 UI개선 지속

2014


80개의 컨텐츠를 한 모바일 화면에서 보여주는것이 적합하다는 판단

네이버는 매출이나 지표보다 사용자들이 어떻게 머물르고 어떻게 넘어가고 클릭하는지를 중요하고 관찰


인터넷 기업과 출판사의 컨텐츠 제작에 대한 시간과 품질에 대한 완성도는 온도차가 있다고 생각

네이버는 퀵앤프리티 - 1년이 지난 사업계획서는 그래로


메인주제별 User Heat map - 사진

뉴스, 뿜웹툰, 쇼핑판의 Heatmap이 의미하는 바는?

가장 인기있는 컨텐츠도 스크롤 뎁스에 따라 비율이 다르고

쇼핑판의 스크롤뎁스에 상관없이 고른 비율은 판의 특성. 상품군이 늘수록 체류가 많아진다고 판단.


주제별 스크롤 정도 비교

각 주제별 스크롤과 내용에 따라서 깊이와 양을 조절하는 과정


네이버 메인의 PC/모바일 컨텐츠 클릭 시간대

PC는 정말 사무용 기기가 된 상태를 그래프로 알 수 있음. 

모바일 및 휴대폰을 통해 생활속에 자리매김한것.

23시에 모바일 클릭이 높아진다는것이 의미하는것.


쇼핑판은 주말에 변화. 컨텐츠를 클릭시간대에 맞춰서 운영.


모바일 메인 주제별 성별, 연령별 분포

모바일에서 컨텐츠를 소비하는 주대상은 여성으로 판단됨


카드형UI도입 등 모바일에 적합한 소비구조로...


모바일에 적합한 컨텐츠 전달방식, 계속 찾는중


화면크기가 다르면, 컨텐츠 넘기는 방식도 달라야...

21인치 모니터, 15인치 노트북, 11인치 패드, 7인치폰, 5인치폰 화면크기별로 사용자반응도 다르다.


아이패드 좌우플릭킹, 매거진뷰어 적용후 UB당 PV2~3배 증가


스마트폰에서 넘겨보기는 

아이패드와 달리 활동성이 증가하지 않음.

작은 휴대폰은 스크롤 방식이 더 유용해 보임.



모바일에서 인기있는 컨텐츠들은....


짧게 소비하는 스낵컬처, 취미와 리빙 컨텐츠 인기

사진, 웹툰, 웹소설, 웹드라마, 요리, 단어학습, 패션, 육아등


[월평균 이용시간] 출처:닐슨코리안클릭(2013년 기준)

네이버 웹툰 373분

멜론(음원) 356분

다음웹툰 259분

유튜브(동영상) 146분


스낵컬처 :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10~15분 내외로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라이프스타일 또는 문화트렌드


모바일, 이미지(사진) 폭발적 소비

이미지검색, PC대비 250%이상 발생.

윈도우 쇼핑과 같은 요구로 모바일에서는 (사진)활용이 중요함.


PC/모바일 이미지 검색  PV차이(2014.09 네이버)

                    모바일    PC

이미지검색    48.2억  19.1억

통합검색       57.2억  34.8억

월간UV        4500만  5100만



모바일이용자들은 시간 및 장소와 관련된 Needs가 높음

PC에서 보는 지도와 모바일에서 보는 지도는 어떻게 달라야 하는가?


리빙, 취미형 컨텐츠들의 주제별 PV점유순위

인테리어/리빙, 레시피, 육아등 20~40대의 컨텐츠 활용도가 높고

기사형 컨텐츠와 쇼핑몰 연계, 업체 전화번호나 가격 정보 풍부한 경우는 반응 좋은편

추후, 이런 상품소개나 쇼핑관련 컨텐츠 구성 및 노출은 점점 더 확대할 예정임


1위 리빙/인테리어

2위 자동차

3위 레시피

4위 육아

5위 여성패션/뷰티

6위 남성패션/뷰티

7위 여행/아웃도어

8위 맛집

9위 테크

10위 경제/재테크


웹툰컨텐츠 소비

모바일 사용자가 PC보다 휠씬 자주 이용. 짧은 에피소드형이 인기

웹툰<패션왕>에 패션쇼핑몰 상품광고 연계시 반응 좋았음


웹툰 Average Visit PC1.81 모바일 3.87


웹드라마 컨텐츠 소비

5~10분 정도 출퇴근 시간에 가볍게 보는 드라마 인기

패션 쇼핑몰, 음식점, 카페 PPL등의 효과적인 매체로 이용되기 시작gka.


뮤직컨텐츠 소비

모바일에서 70%이상 발생.

내가 좋아하는 노래를 추천하는 플레이리스트에 대한 반응 좋은편

OS별 : Android 54% iOS 19% PC 27%

기기별 : 모바일 73%, PC 27%



네이버에서 유통되는 컨텐츠를 요약해보면...


뉴스,사전,도서 - 기존 미디어 매체들이 생성한 콘텐츠

블로그,포스트,카페,폴라,지식인 - 온라인에서 사용자들이 만든 콘텐츠

동영상,음원,이미지 - 멀티미디어형 콘텐츠

웹툰,웹소설, 일러스트레이션,뮤직 - 창작 콘텐츠


절대신(지식인), 7년 연속 파워블로거이신분 - 출판컨텐츠의 가능성검토필요

기존 매체와 다른 네이버만의 강점이라고 판단

재미있는 책이나 특이한 책들이 일본에 비해 적다는 판단. 너무 인문사회 중심아닐까?


컨텐츠 생산자를 재조명하는 작업을 진행 - 절대신 프로필페이지 제작중



경계가 사라지고 있다!

오프라인 컨텐츠는 온라인으로 들어오고..

온라인 콘텐츠는 책, 영화, 드라마로 재탄생하고...



(사례) 웹툰의 다양한 활용

웹툰(원작)                  출판물                   캐릭터 사업

글로벌 진출   도서,웹소설, eBook확장


오디션 프로그램이 과정을 공개하는것처럼, 도전웹툰을 통해 베스트웹툰, 연재웹툰으로 진행되는 프로세스

기본적인 컨텐츠 생산


영화/드라마로 확장하는 웹툰

미생, 패션왕, 냄새를 보는 소녀


(사례)웹소설

2013년 1월 공모전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총 149작품이 정식연재되었으며, 이중 42작품이 종이책으로 출간됨

(베스트리그 작품의 경우 480여 작품중 160여 작품이 종이책 또는 전자책 계약을 맺은 것으로 파악됨)


광해의 연인, 하품은 맛있다, 천하제일, 헬게이트,나쁜봄, 협박연예


[참고] 네이버 북스 앱 콘텐츠 매출 추이

>장르 소설의 매출 비중이 높음(사진)


(사례) 네이버쉼

온라인 발행 > 오프라인 전시회


사례)지식정보 생산 플랫폼 <포스트> 필자 “리모"

포스트운영>출판물>


사례)네이버캐스트, 지식백과

학계/출판계가 기획하고, 네이버가 지원하는 기획형 콘텐츠 생산도 진행중


세계음식명백과

세계축제,기념일 백과

세계브랜드명 백과

세계의 다리명 백과

국내 시장백과

세계지명사전

아시아 스토리백과

한국종가내림발효음식

고전영화 작품해설

세계문학작품사전

신화인명사전

학문명백과

정치철학백과

심리학용어사전


[참고사례] 요리지식백과

우듬지,김영사,살림출판사와 제휴하여 용어사전과 요약정보형(칵테일,소스,와인등)구축

2014년 학술연구가치가 높은 한국종가의 발효음식백과를 기획/발행(세계음식명백과 구축중)

2015년 KBS요리인류와 공동으로 세계음식 멀티미디어 콘텐츠 결합 콘텐츠 강화예정


백과사전은 페이지뷰가 올라와있음


[참고사례] 학계와 함께 한 한국종가의 내림발효음식백과

한국종가의 내림발효음식백과 1차 발행완료(14년 11월 세계김치연구소 민관협력). 서울시 김장문화제 및 김치학 심포지엄을 통해 콘텐츠 전시 및 관련논문발표(15년 상반기 출판예정) 무형문화 유산을 온라인 백과 형태로 제작한 시도로 종가, 사용자, 학계로부터 긍정적인 반응 얻음. 한국학센터 및 해외 학술행사에 '백과 연구과제 및 결과물' 발표예정(네델란드 레이던대 등). 무형문화유산 관련 콘텐츠 제작 확대. 한국종가의 내림발효음식백과 2탄 장류 소스백과등


[참고사례] 세계문학작품사전

숨겨진 고전, 제 3세계문학등 쉽게 찾아볼 수 없는 문학작품의 해설정보를 구축하기 위해 시작. 36개국 문학작품에 대해 각국별 문학전공교수 130여명이 집필참여. 2014년 1,336개 작품을 네이버 지식백과 서비스에 반영하고 홍보/마케팅 진행. 2015년 하반기에 실물도서로 출간하고 대학교양과정의 참고자료로 활용될 예정


[참고사례] 인문학 콘텐츠 구축 - HK연구소 협의회 협업

세계인문지리, 세계민족, 세계문명 등 부족한 인문학 콘텐츠를 읽기쉬운 형태로 집필하기 위해 시작. 서울대 인문학연구소, 고려대 민족문화연구소, 한국외대 지역별 연구소등. 43개 연구소, 400여명 교수진, 1천여명 석박사 연구원들과 함게 협업하고 있는중. <세계의 시장을 가다><세계문자의 역사><러시아의 민족들><마야,잉카,아스테카 문명의 수수께끼>등 주제를 확대하면서 구축해 나가고 있음


[참고사례] 네이버 내 문화예술 콘텐츠 제작 사례발표

주체: 총 30개국 97개 박물관이 참여하는 아시아 유럽 박물관 네트워크 총회

발표주제 : 온라인 문화유산 콘텐츠 구축 및 학습자료 활용에 대한 사례발표

발표내용 : 영화서비스, 유네스코유산, 고려사등 기록유산 디지타이징 온라인 전시회. 네이버 뮤지엄등 내부 사례를 선별하여 발표



신문, 방송,잡지등 기성 콘텐츠 플랫폼이 온라인을 활용하면서..


Real Voice : 방송사들의 활용

CJ겟잇뷰티 구독자수 9,733명 2월말 포스트 개설

"방송전 클립을 포스트에 미리 올려서 사용자 반응을 미리 체크하는데 쓰면 좋을것 같아요"

포스트는 전문 매체나 전문가와 블로거 같은 필자들을 잘 구분해서 보여주면 좋겠어요.


Real Voice : 잡지사들의 활용

두산매거진 W, 얼루어, 스타일 닷컴 구독자수 7100명 수준 2월말 포스트 개설

종이 잡지에 싣기 어려웠던 기사를 발행해 보고 있는데요. 조회수가 실시간으로 올라가는 걸 보며 사용자 반응을 체크하니 재미있네요.

상품정보와 우리잡지사로 연결링크가 가능해 내부 반응도 좋은 편이어요.




본문보다 사용자의 댓글과 반응이 더 중요한 콘텐츠가 되는 시대


사용자 의견도 콘텐츠의 일부


온라인 Live+댓글 통한 현장감 혹은 실시간 소통

네이버 뮤직 이문세 음악감상회 4월7일 20시

<화정>제작발표회 생중계 4월 7일 2시


작가와 독자의 직접 소통가능 - 여탕보고서 사례



사용자들은 작품 선별 과정에도 상당히 중대한 영향력을..

굉장히 다양한 장르의 컨텐츠 제공이 가능해짐


베스트도전 이후 연재시에는 작가는 1만정도의 팬을 가지고 연재를 시작하므로 실패확률이 거의 없음


더 나아가, 사용자가 콘텐츠 선별에 참여

특정 에디터/제작자가 선별 -> 모든 사용자가 함께 참여하여 작품 선별

선별과정 자체도 중요한 콘텐츠가 되면서, 우수작 선택방식도 진화되고 있음


오디션 방송프로그램  네이버웹툰(도전만화)


인기작가가 되기까지의 성장단계

도전>베스트도전>정식연재

누구나   인기,운영진평가   인기, 요일별 라인업+운영진평가


[참고] 장르별 웹툰 라인업

>다양한 장르별 작품제공으로 다양한 사용자들의 취향을 만족시키고 있음

*참고로, 도전만화는 10만개 이상 등록되어 있음


[참고] 1천만개의 다양한 주제의 카페들

카페 개설수,카테고리 이미지 및 개설수 및 주제별 카페



또다시 변화하는 매체환경


어떤기기에 집중해야 할까?

새로운 기기가 등장할때마다 사용자들이 즐기는 콘텐츠 유형과 콘텐츠 특성이 바뀐다

사용자들은 매체별로 어떤 콘텐츠를 소비하며 시간을 보낼까?


Smart Watch 출시 잇따르고..


~하면서 짬짬이 컨텐츠의 증가


[참고]환경변화에 적응하려는 매체들 - 뉴욕타임즈

뉴욕타임즈 애플워치앱 한문장 뉴스 쓴다

작은 화면에서 읽을수 있도록 짧게 압축한 한줄기사를 무료 제공한다고 발표했다.

제목을 애플워치화면 크기에 맞춰 줄이는것은 의미가 없다고 말했다.


뉴욕타임즈는 엘리베이터를 타고 있거나, 열차를 타기 위해 기다리고 있을때

누군가와 약속한 후 기다리고 있을때 애플 워치를 통해 보고 싶은 기사를 볼 수 있게 할것이라고 말했다.


매체가 달라지면 컨텐츠도 달라져야 한다.


[참고] 환경변화에 적응하려는 매체들 -JTBC

모바일 디바이스에서도 전달력 높은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콘텐츠 생산/편집을 시도하고 있음


모바일에서는 빠르게 읽고 소비하는 패턴

특히 10대,20대 들은 사진, 단문 중심으로 SNS공유, 뎃글놀이, 취향에 따른 인맥중


재미,놀이 사진,이미지 취향 저격 썸타는 인맥(원그림)


서비스 기획시 누구를 위한 서비스인지 네이버도 반드시 물어보고 어떻게 얼마나 확보할것인지까지 질문하고 답하여 만들고 있음



[참고] 현장감 있는 콘텐츠 선호하는 10대들

서울경제 2015.3.11 - EXID’위아래’ 레전드 직캠이 유튜브 1000만뷰를 돌파했다.

지난해 8월 위아래를 발표했지만 인기를 끌지 못하고 활동을 접은 EXID는 행사에서만 공연을 하는 상황이었다

그러나 한팬의 직캠영상이 올라온뒤 EXID는 지난 1월 차트 1위에 올라서며 차트역주행의 신화를 보였다

11일 현재  EXID의 레전드 직캠영상은 1000만뷰를 돌파해 식지않은 인기를 자랑했다.


길게 호흡하는 콘텐츠는 완전히 사라질까?

콘텐츠 소비의 핵심으로 떠오르는 5060세대

열린연단 ‘문화의 안과 밖’(2014 주제강연)

15년 1월말 기준 영상재생수 38만 페이지뷰는 1천 602만, 온라인 이용자 755만명

20~30대


멀티미디어 결합 콘텐츠는 모바일 기기의 대세

영상과 콘텐츠의 결합 - 백마디 말보다 한장의 사진/영상

생중계와 콘텐츠의 결합

2014년 기존 네이버 스포츠 중계영상 시간은 스포츠케이블방송의 중계시간보다 높은 수준




모바일시대

다양해진 디바이스

~하면서 짬짬이 소비하는 패턴


-> 콘텐츠 소비환경과 패턴이 변화함. 다양한 콘텐츠 실험이 필요함


모바일환경에 적합한 콘텐츠 플랫폼 개발에 지속적으로 노력중

-폴라, 포스트


네이버는 플랫폼과 유통채널을 더 좋게 만드는 역할에도 집중

메인/ 검색/유형별로 플랫폼 제공


네이버는 기기별로 사용자 성별 


휴대폰은 PC와 특징도 다르고 인기컨텐츠 주제도 다르지만

사용자들의 요구에 집중해야 한다는 원틱은 동일!!

언제나 길찾기는 사용자들을 잘 읽어내는 것에 시작...


사용자가 뭘하며 살까? 

새롭게 진입하는 사용자를 위한 서비스, 젊은 서비스는 어떤것이어야 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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