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 경영환경의 이해 6번째 시간은 IgniteSpark의 최환진 대표님께서 강의해주셨습니다. 스타트업의 현황과 전망, 그리고 사업계획서에 대한 여러가지 이야기, 본인이 직접 투자하신 전자책 관련 스타트업에 대한 이야기를 해주셨습니다.
IgniteSpark 주요업무영역
현재까지의 업무경험
2011.11월 IgniteSpark 설립, 7년정도, 스타트업 인큐베이션/액셀러레이션 업무수행
2008년 애니팡 선데이토즈를 첫 인큐베이션(네오위즈)
2012년부터 전자책분야에 투자
최근 2년간 컴퍼니 빌더로서의 역할 수행(투자, 외부업무제휴 및 투자유치 도움등)
만분의일, 십만분의 일의 확률로 투자를 많은 규모로 받음
죽거나 좀비가 되는 회사가 대부분... 신문에 기사가 났다고 성공하는것은 아님, 거품에 투자하면 안됨
교육을 통해서 가능성 있는 회사를 찾아내고 필터링하는 역할
멘토링, 코칭을 통해 참여하거나 비지니스 가속화하는 일을 진행
8개정도 회사창립 파운더 역할,20개 정도 코파운더 역할
창업 인프라 구축에 집중
창업인프라를 위한 집중적 지원환경의 지원체계 확립이 중요
창업을 위한 기본은 커뮤니티가 필요, 창업을 위한 사람을 구할수 있는 HR 기능
미디어 기능,멘토링/코칭,투자
스타트업의 육성/ 지원 현황
투자사들 동향은 1990년대 후반의 뱅커형태에서 진화,
스타트업 지원기관등의 활발한 활동
스타트업 엑셀러레이터들의 등장
정부/BI기반의 스타트업 육성환경
기업등에서도 창업가 교육/지원 프로그램 운영
스타트업 지원기관
D.CAMP - 은행권,Maru180 - 아산재단,스타트업 얼리언스 - NHN, 드림센터 - 나라에서 진행
벤처 투자의 첫 조건은 팀!
-좋은 팀을 가지고 갈수 있는지, 팀으로서 의지와 끈기, 글로벌 진출이 가능한가?
'국내'에서 '글로벌'로
2년사이에 화두가 바뀌었음 - 글로벌로....
TIPS- 글로벌시장형 창업사업화 R&D 이스라엘식
-카이트창업가재단, 케이큐브, 캡스톤파트너스, 파운더스엔젤네트웍스, 패스트트랙,본엔젤스등 10개사
6개월내에 필요인력을 구하지 못한다면 사업을 때려치워야함.
올해가 창업투자를 위한 피크라는 판단을 현업에서 하고 있음
지원/육성업무를 하면서 느낀점들
창업가들의 준비 부족 - 시장과 고객이해
시장과 고객에 대한 이해가 가장 중요함 - 변화하는 시장상황에 대한 고민 필요
사업계획서 + '시장초기 테스팅’이 투자 전 필수사항이 되었음
투자사들의 투자방향/관심영역에 대한 충분한 이해필요
기술을 가진팀 Vs 아이디어를 가진팀
엔젤/투자사 이외의 재원마련의 방법을 고민해야 한다
지금은 고객/시장/기술이 변화하는 시기 - 새로운 기회 도래
창업은 지식/배움이 아닌 실행을 통해서만 가능
투자사는 어떤 스타트업에게 주목할까? - 투자자들이 관심갖고 주목하는 스타트업의 조건
CEO의 역량/품성/자세
팀구성 - 팀원들의 역량분포
사업영역에 대한 이해와 분석력
인적네트워크 - 인력채용과 수급
기획력보다 기술력이 우선
실현가능성<구체성<수익성<시장성
M&A vs IPO
해외진출가능성 /현지화
그로스해킹 - 기술과 마케팅의 결합. 책을 팔거나 마케팅하는것이 있을까?
성공을 기술화 시켜서 루틴화하는것
-그로스해킹오피서 : 돈을 적게 쓰면서 상품을 알릴수 있는 방법을 개발하는것
책 영역에서는 마케팅의 혁신이 기술적으로 가능할것이라 생각함
앞으로 무엇을 어떻게 잘할지를 이야기하는것이 중요함.
사업계획서와 투자계획서가 다른점은 무엇인가?
회사소개서, 사업소개서 - 투자자에게 가장 먼저 보내야할 문서
투자계획서 - 사업이 진행된 상태에서 투자를 위해 작성하는 문서,
2/3 사업계획서, 1/3 투자에 관련된 내용이 필요.(투자사 요청내용)
사업계획서에서 중요한것은 산업현황이 아니라 내 제품과 산출물로 어떻게 비지니스 모델을 만들어서 수익을 창출할것인가가 중요함.
사업계획서는 1년정도 사업을 진행한 상태에서 작성하는것이 진짜라고 생각하심
기획과 계획의 차이
기획은 무엇인가 하겠다는것, 대부분 컨셉정도...
계획은 실행을 염두에 두는것, 자원을 할당하는 내용이 들어있는것이 계획
프리밸류 -회사가 투자를 받기전에 가치
포스트밸류 - 프리밸류와 투자금액의 합
단기순이익의 10배정도를 회사가치로 봄
디지털컨텐츠도 하드웨어를 결합한 형태가 필요.
문화컨텐츠분야 투자사례
2014
비트(음악) -30억원
북팔(전자책유통) - 35억원
스페이스벅(애니메이션) - 18억원
리디북스(전자책유통) - 80억원
블루핀(교육컨텐츠유통) - 40억원
2015
스마투스(교육컨텐츠) - 30억원
기술현황 및 전망'주기'에서 어디에 위치하는가?
하이퍼사이클 - 매년 가트너에서 발표하는 산업그래프
내가하는 기술이나 산업이 어떤 주기에 속하는가를 파악하는것이 필요
본인이 본인산업군에 대한 그래프를 그리는것만으로도 인사이트를 얻을수 있음.
-주기적인 업데이트를 통해 점검
IgniteSpark 의 전자책관련 투자 스토리
2010~2012년 사이에 투자
모글루(Moglue)
2010년 10월에 설립된 인터랙티브 저작도구 기반의 컨텐츠 개발사
재무적 투자 및 전략적 투자의 구분
모글루 저작도구의 초기 프로토타입 기획/디자인
설립시 초기 투자자로 합류
1차 외부투자 유치에 따른 계약사항 검토/협상 원칙 수립 및 조언
회사성장에 따른 경영전략등의 숙의
2차 외부투자자유치지원
좋은주주를 선택하는것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것, 그리고 좋게 헤어지는것. 2014년 청산
북잼(Bookjam)
2011년 설립된 저작도구 기반의 컨텐츠 개발사
좋은 기술이 있는것이 핵심경쟁력
독자적인 포맷이 확장가능성을 가지고 있음
좋은 파트너가 존재(이명우파트너)-좋은사람을 스카웃하고 키우는것
초기투자자로 합류했으며, 사업방향에 대한 전략수립지원
1차 투자유치지원(협상과 조건협의 지원)
비즈니스 전개방향에 대해서 년간 2회 내외로 협의
비즈니스 기회모색
아이이펍(i-ePub)
2011년 설립된 디지털 퍼블리싱 및 컨텐츠 개발사
초기투자자로 합류했으며, 사업방향에 대한 전략수립지원
1차 투자유치지원(협상과 조건협의 지원)
yfactorysoft, 형아소프트, 비트도트
기술로 출판산업자체의 혁신을 이룰수 있는 부분이 있을거라 생각함
기술+교구+책+융합이 대박가능성이 있을거라 생각...
사업계획서
사업모델이 중요하다
'사업모델' 사업을 움직이는 엔진, 고객을 모으고 유지하는 고유의 방식, 다른사업과의 차별성
사업모델은 돈버는 모델이자 돈 쓰는 모델이다
사업계획서는 누가 보는가
보는 사람에 따라서 사업계획서의 내용은 달라져야 한다
투자자 : 미래비전(사업의 비전과 목표), 사업의 영역(신사업등),사업의 진행상황, 인력/조직 현황, 매출계획/성과지표들
사업모델에는 많은 부분을 생각해야 한다
재원, 인력, 원재료, 제품/서비스, 고객, 매출(수익)
사업계획은 지속적으로 보완해야 한다
세콰이어캐피탈이 제안하는 작성방법
-가능한 작은 어휘를 사용하고, 15-20 슬라이드로 작성할 것
-아래의 목차로 구성할것
회사의 설립목적(compay Purpose)
단문의 선언적 문장으로 비즈니스/회사를 정의할것
문제(Problem)
고객의 고통을 기술하라
오늘날 고객이 어떻게 이러한 이슈들을 언급하는지 개요를 적어라
-페인킬러인가 비타민인가? 페인킬러가 성공가능성이 높음
공감지도 작성하기
아이디어 대상이 되는 사용자를 추정하기 위해서 사용되는 방법으로 사용자들 입장에서
보고 느끼고 생각하는 부분들을 인터뷰나 추정하여 작성해보는
고객 질의를 위한 인터뷰 목록 만들기
-고객 인터뷰
고객의 이미지를 그리고 프로필을 작성(성별,나이,지역,소비수준,관심사,문의대상의 비즈니스와 관련한 경험유무,취미,문의대상 비즈니스와 관련한 주제선호도등)
예상 고객군 선정하기
공감을 통해 알게된 고객들의 주요특징을 나열하고, 각 고객군별로 해결/해소 되어야할 부분들을 생각해보고 추정해 보세요
고객군1 / 고객군2/ 고객군3
고객군간단설명
(1문장)
고객군특징들
해결/해소되어야할 부분들
고객군의 속성 정의하기
예상 고객의 환경분석의 내용을 정리합니다. 현재 어떤 상황에 있는지 다양한 측면에서 검토해보시고, 관련 내용들을 작성해 주세요.
우리가 고객을 이해하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경험에 의하면 반이상 가짜, 고객을 제대로 이해하는것이 사업의 핵심
사업계획서 작성가이드
해결책 Solution
고객의 삶을 보다 좋게 바꾸는데 당신회사의 가치를 보여주어라
당신의 제품이 물리적으로 어디에 위치하는지 보여라
사용케이스를 제공하라
왜 지금인가 Why Now- 왜 당신인가?
당신의 비즈니스 범주의 역사적 진화를 셋업하라
당신의 해결책을 가능케하는 현재의 트렌드를 정의하라
시장의 크기
당신이 생각하는 고객이 누구인지를 식별하라
TAM(top dowm, 가능한 고객의 총수), SAM(bottoms upㅡ 좀더 구체화된 분야/영역의 고객총수),
SOM(SAM에서 점유가능한 고객의 총수)을 계산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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