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SBI 출판마케팅 과정 그 열한번째 시간으로 행성B 대표이신 임태주대표님이
출판마케팅과 관리회계에 대해서 강의를 진행해주셨습니다.
우선 9번째 강의에서 드린 문제의 답을 먼저 알려드리겠습니다.
* 손익계산서 P/L(profit & loss, Income Statement)의 구성 및 문제의 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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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매출액 sales : 90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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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매출원가 cost of goods sold : 총 10만원, 제작비 4만원, 편집인건비 6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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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매출총이익 gross margin : 80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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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판매비와 관리비 : 광고선전비 30만원, 영업인력급여 7만원, 사장급여 3만원
감가상각비 7만원, 임차료 10만원
총 57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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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영업이익(사업이익) operating profit = EBIT(earning before interest and tax): 23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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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영업외 수익 : 이자수익 6만원, 임대료 10만원
7.영업외 비용 : 이자비용 20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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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경상이익 earning before tax = EBT : 19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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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특별이익 : 유형자산 처분이익 4만원
10.특별손실 : 비경상적으로 발생하는 이익과 손실(재해손실,상각채권추심이익,고정자산처분이익과 손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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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법인세차감전 순이익 : 23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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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법인세 : 3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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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당기순이익 net income : 21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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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익계산서 P/L(profit & loss, Income Statement)는 일정기간의 영업성과를 나타내는 표
수익(매출) - 비용 = 이익
*마케터가 숫자와 친해져야 한다는 임태주대표님의 말씀은 요즘에 들어서 정말 뼈져리게 느끼고 있습니다.
단순한 수치를 아는것이 아니라, 숫자에 의미를 담는 노력은 항상 필요한것 같습니다.
1. P/L 작성기준
1. 발생주의 : 수익과 비용을 경제적 사건(거래)발생시점에 인식
2. 실현주의 : 수익은 제품 판매시점에 인식
3. 수익/비용 대응원칙 : 비용은 관련수익이 인식된 기간에 인식
- 매출이 발생하기전까지는 비용으로 인식하지 않으며 매출이 발생한 실현되는
시점에 비용도 같이 인식됨
-출판에 있어 실현주의의 적용은 서점에 책을 내보내는 시점을 일반적으로 봄.
2.기업가치 평가와 재무제표의 한계
* 재무제표의 정보제공의 한계성
- 기업의 미래성, 지적자산, 인적자산, 브랜드 자산, 고객 자산, 특허권, 혁신능력등 무형자산의 중요성이
점점 증대되고 있음
- 기업회계기준에는 주관성이 개입된 정보인 무형자산은 객관성결여로 포함이 불가능함
- 비재무지표의 정보제공 유용성을 토자자들이 인정하는 추세
- 기업의 IR 활동의 이유 : 사업전략, 기술혁신, 고객만족도, 종업원 역량, 기업문화등 홍보
: 웅진의 경우 M&A시 인적자산을 핵심역량으로 파악하여 평가, 주요지표로 활용
3. 재무회계와 관리회계의 비교
재무회계 관리회계
목적 재무제표 작성 내부 회계보고서 작성
고객 외부이해관계자 내부 이해관계자
산출물 재무제표 원가보고서, 성과보고서
자료의 특성 객관성 주관성, 신속성, 관련성
재무자료 재무+비재무자료
과거자료 현재와 미래예측자료
강제성 기업회계기준 내부규정(자율성)
분석단위 조직전체 부문, 제품, 활동
4.원가의 개념
4.1 원가의 의미 : 재화나 용역을 생산 또는 제공하기 위하여 희생한 자원을 화폐액으로 나타낸 것
4.2 사용목적(범위)에 따라 달라지는 원가의 개념
- 넓은 의미에서 제품원가는 제품의 기획, 설계, 제조, 판매, 유통, 고객서비스, 일반관리비를 포함하는
원가를 의미함
- 대차대조표의 제품원가는 제조원가에 국한돼 있어, 경영의사결정 목적상 원가개념이 다양하게
분석되어 사용될 필요가 있음
상류원가 제품원가 하류원가
시장조사 직접재료비 마케팅원가
상품기획 <----- 직접노무비 -----> 유통원가
연구개발 제조간접비 고객서비스원가
설계
지원원가 : 회계, 자금, 인사, 법률, 기획, 평가활동
5.Life-cycle cost
- 제품이 탄생하는 과정부터 궁극적으로 소멸할때까지 발생하게 되는 모든 원가를 포함한 개념
신규사업 시장조사 및 분석 -> 제품 디자인 -> 프로세스 디자인
유통
---> 생산/제조 ------------> 소비자
<-----------
품질보증
6.제조원가
- 제조과정에 관련된 원가(제품원가)
- 대차대조표에 재고자산 형태로 존재하다가 제품이 팔릴때 비로소 매출원가로 비용처리됨
- 공장의 기계, 근로자, 자제, 경비, 공장장 포함/사장, 경리부, 영업부등 사무조직은 미포함
7.직접비와 간접비
- 원가 추적 대상에 따라 달라짐
- 도서 A의 편집자 인건비는 직접비이나 제작 담당자 인건비는 간접비
8.변동비와 고정비
- 경제학 개념을 관리회계에서 차용
- 변동비 : 생산량의 변동에 따라 변동하는 비용
- 고정비 : 생산량의 증감과 무관하게 고정적으로 발생하는 비용
9.원가를 활용한 의사결정 연습
다음의 Life-cycle cost를 보고 의사결정을 내려보시오.
단, Life-cycle cost 및 문제설명 외에 변수는 고려하지 않아도 됨.
신규사업 시장조사 및 분석 -> 제품 디자인 -> 프로세스 디자인
1만원 2만원 2만원
유통 : 1만원
---> 생산/제조 ------------> 소비자
8만원 <-----------
품질보증 : 2만원
문제) 제품A의 사업타당성을 분석한 결과 라이프 사이클 코스트는 개당 16만원으로 계산됨.
제품A류의 시장가격은 개당 30만원 정도여서 사업을 시작함. 그러나 공정디자인 과정이 끝나고
제조과정에 들어가기 전 수입제품의 등장으로 가격이 15만원대로 떨어짐. 여기서 당신의
사업적 판단은? 사업을 계속 진행할것인가 중단할것인가.
*관리회계를 공부하는 목적은 이러한 사업적 판단시에 오류를 방지하고 효과적이고 명료한 판단을
내리기 위한 근거를 확보하는 것이며 마케터라면 항상 이런 사업적 판단을 할수있는 근거에
대한 계산이나 수치에 대해 민감해야 하며 이것이 마케터의 존재의의임
단순한 배본이나 서점관리가 마케터의 존재의미는 아님. 조직에서의 존재가치는 스스로의 업무
능력 향상 및 업무의 격을 높이는 것에서부터 시작됨.
일단 답을 말씀드리면 사업은 지속되어야 합니다. 제품A의 경우 고정비는 5만원이며 변동비가
11만원이므로 시장유통가격 15만원에서 변동비를 제외하더라도 4만원이라는 공헌이익이 발생하므로
충분한 사업지속에 타당한 근거가 발생한다. 따라서 사업은 지속되어야 한다.
10. 고정비와 변동비의 이해
- 제조원가는 직접비와 간접비로 이루어지며 직접비에는 직접재료비와 직접인건비로 구성된다.
이들은 제품의 1단위당 생산에 직접 투여되는 재료비와 근로자의 인건비를 의미하며, 제품 단위수가
늘어나면 이것도 같이 비례적으로 늘어나기 때문에 변동비라고 할 수 있다.
- 제조간접비에는 제품생산에 필요한 재료이지만 제품의 일부로서는 존재하지 않는 간접재료비와 제품
1단위에 직접 투입되지는 않지만 제품제조과정에 필요한 인건비, 즉 공장장이나 경비, 청소부의
인건비와 같은 간접인건비(고정비), 그리고 기타 고정비성의 건물세, 보험료, 운송비, 감가상각비로
구성되어 있다.
- 판매관리비는 제품의 판매촉진이나 사무실의 감가상각비, CEO의 인건비등 판매와 관리에 투입되는'
비용을 의미한다. 이 비용은 기간비용으로서 발생 즉시 비용으로 처리되는 비용이다. 판관비는
광고비, 사은품과 같은 고정비성 판관비와 물류비 중 배송비와 같은 변동비성 판관비로 분류된다.
11.CVP분석(COST/VOLUME/PROFIT analysis)
11-1 개념
- 변동원가, 고정원가와 같은 원가형태를 중심으로 세운 이익계획기법
- 생산량이나 판매량의 단기적인 변화가 기업의 원가나 이익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기법
- 전통적으로 손익분기점이라는 용어로 사용되기도 하나, 분석대상이 포괄적임.
- 기업의 생산 및 판매계획 수립에 유용한 의사결정 도구임
11-2 CVP분석에 사용되는 용어
* 공헌이익(contribution margin)
- 매출액에서 변동원가를 차감하고 남은 금액으로, 이후 고정원가를 회수하는데 사용되고 그
고정원가가 모두 회수되면 이익 창출에 기여하게 되므로 공헌이익이라고 함. 기업에 따라
한계이익이라는 용어로 대치하기도 함
- 공헌이익 = 단위당 판매가격 - 단위당 변동원가
- 총공헌이익 = 공헌이익*수량=매출액-변동원가
- 공헌이익률 = 단위당 공헌이익/ 단위당 판매가격
* 손익분기점(break-even point)
- 총수익과 총원가가 일치하여 이익이 제로가 되는 판매량(매출액)
- 총공헌이익이 총고정원가와 같아지는 판매량(매출액)
- BEP판매량 = 총고정원가/단위당 공헌이익
- BEP매출액 = 총고정원가/공헌이익률
12. 출판물 손익 계산서 연습문제 1
보기 : 도서A 가격 2만원, 평균공급율 50% 판매량 1천부, 인세 10%, 편집인건비 1백만원, 순수개발비 2백만원
광고비 1백만원, 판촉비 1백만원, 마케터인건비 1백만원, 일반경비 10만원, 물류배송비 권당 1백원
제작비(인쇄/제지/제본) 권당 1천원 일때 공헌이익과 사업이익(영업이익)을 계산하시오
매출액
변동비 매출원가
판관비
공헌이익
고정비 매출원가
판관비
사업이익
(영업이익)
13. 출판물 손익 계산서 연습문제 2
13-1. 위 보기의 도서A의 비용자료에 근거해서 BEP부수를 구하시오
13-2. BEP부수를 목표로하면 가격을 얼마나 더 낮출수 있는가
14. 차액분석 - 특별주문의 의사결정
14-1. 차액분석의 개념
- 어떤 의사결정과 관련하여 변하게 되는 변수에만 포커스를 두고 분석하는것
- 변동비나 고정비 모두 의사결정의 내용에 따라 차액비용이 될 수 있음
14-2 특별주문의 수락과 거절
문제) XX북클럽에서 제품A를 3,000부 권당1,000원에 주문해왔다. 제품A의 권당 변동비는 700원이다
당신은 이주문을 수락하겠는가? 거절하겠는가?
득 : 3,000*1,000 = 3백만원
실 : 3,000*700 = 2백10만원
이익 : 90만원
의사결정1) 영업적 환경만 고려할때는 수락 가능. 고정비를 상쇄한 제품이든 아니든 공헌이익이 발생하므로.
의사결정2) 정상공급가를 통해 시장창출 가능성이 높다면 기회비용 차원에서 거절.
의사결정3) 악성재고로 있는 도서의 경우, 이미 변동비 상쇄의 방법이 없으므로 더 낮은 주문가에도
수락할 수 있음
의사결정4) 재고가 없는 경우, 새로 제작해서 납품하는 경우.
타업무 집중을 위한 기회비용과 출판사이미지를 고려 거절할수 있음
문제에 대한 답은 상황에 따라 가변적이나 기본적인 고정비와 변동비에 대한 관리회계개념이 있다면
좀더 합리적이고 명확한 의사결정이 가능해짐.
*기업의 가치평가 기준이 과거와 달라지는 것처럼 개인의 목표와 평가도 달라지고 있습니다.
스스로의 가치를 만들어 나가는 것은 일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상황에 대해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 중요하며 특히 마케터는 이러한 원가개념을 항상 숙지하여야 합니다.
특히 1인 출판을 준비하시는 분들께는 관리회계에 대한 기본개념은 공부해두시면 두고두고
도움이 되실거라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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