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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출판스터디/책의 설계와 구성

책의 설계와 구성 5강 - 알렙 조영남대표님

by 출판마케터 2012. 2. 16.
기획과 편집에 대해서 조영남 대표님과 공부하는 4시간중 첫번째 시간. 1인출판사 알렙대표님. 합정역근처에 사무실이 있음. 출판계의 1인기업이 가능한 가장 큰이유는 아웃소싱이 가능. 출판의 많은 과정들을 아웃소싱할수 있는 산업구조

편집자들은 사람에 호기심이 강한 사람들. 일종의 연구개발직. 매우 유사함. 정적이고 지적인 활동을 하는 사람들. 사람에게 긍정하는 자세가 필요함. 비관적인자세를 가진 편집자들은 오래 하지 못하는 특성

뉴스- 어떤사람이 무슨말을, 무슨행동을 무엇을 했는가가 뉴스가 됨
책-어떤사람이 무엇을 했느냐가 책으로 남아 사회적가치가 되는것

기획---- 편집---- 제작---- 영업/유통
현재는 영업/유통만 아웃소싱을 하는 방식으로 운영중이심. 특이한 형태의 출판사는 영업/유통 부서만 가지고 있는 회사도 존재함.

일본의 소출판사라는 책자에 일부 나와있음. 일본에서 편집자가 독립해서 출판사를 차리는 경우, 진입장벽이 존재. 출판사가 연합하여 큰 도매상 2곳으로 유통이 이루어짐. 출판사가 책을 내서 첫 수금은 8개월후에 가능함

메일로 자료는 별도로 보내주시기로함. 서식에는 간편한 편집기획서, 편집스케쥴표, 책소개 서식, 예산견적서양식
홍보마케팅플랜양식 포함. 책을 만들때 이런 자료와 양식을 이용하여 기록은 남기고 축적하는 노력이 중요합니다. 많이 할수록 작성요령이 늘게되고, 출판작업 협업시 커뮤니케이션의 기본수단이 됩니다.


[편집구상] - 원고를 입수한 다음에 작성하는 편집과 원고가 없는 상태의 기획은 다름
-기획: 완전원고X 심성+물성
-편집: 완전원고O

책의 심성을 이야기한 다음에 반드시 물성에 대해서 이야기해야 제대로된 구상입니다. 거칠게 잡아놓은 심성에 따라서 만들어진 원고가 있으므로 편집단계에서는 확정적이야합니다. 이러한 확정성을 완전원고라고 합니다.
완전원고 - 원고의 구성을 다 갖춘것, 요소의 문제가 아닌 질적수준에 도달한 경우

편집기획서는 완전원고가 입수된 상태에서 진행됩니다. 원고의 완전성에 대한 판단후에 편집기획서를 작성하게 됩니다. 계약서에 원고를 인도하는것이 아닌 완전원고를 인도하여야 한다고 명시되어있음. 이상과 현실은 다름. 완전원고를 받기는 쉽지않은 현실

편집기획서에 명시된 사항은 실행이 전제된 액션플랜이어야 합니다. 단순한 칸채우기가 아님. 기본적으로 타부서는 원고를 읽지않는다는 가정하에 업무를 진행해야합니다. 편집자로서 커뮤니케이션은 매우 중요합니다.

편집기획서의 핵심요소는 원고내용의 요약, 요약된 내용을 컨셉으로 제시할수 있어야 합니다.
기획서나 자료들이 남아있는 경우에 원고요약이 선행되는 작업이므로, 편집이전에 작성된 기획서를 참고하여 작성하게 됩니다. 기획서와 편집기획서의 컨셉과 요약이 유사한 내용이어야 합니다.

기획서나 자료들이 남아있지 않은경우에는 편집자가 새롭게 다시 작성해야합니다. 원고내용은 저자로부터 오는것이며 서문과 후기로부터 포함됩니다. 서문은 이 책의 사용성에 대한 가이드라인입니다. 일종의 키워드 가이드가 서문. 보도자료 작성시 서문은 매우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원고가 도착하면 책의 서문과 후기를 가장 재빨리 받아내야합니다. 원하는 서문이 나올때까지 저자에게 요청하는것도 중요합니다. 서문은 보도자료와 표지글에도 활용가능합니다.

100자 요약문 : 저자,소재,관점,방법,위치,정보,효용
-저자가 어떤 소재를 어떤 관점에서 어떤 방법으로 담아낸 어디에 위치(포지셔닝)할 책이다. 이 책을 읽는 독자는 어떤정보와 효용(가치)를 얻을수 있다. 편집작업은 외우는것이 아닌, 몸에 익히고 숙련도를 높이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500자 요약문 : BM, MD(각 서점의 구매담당자)와 회사의 영업담당자용. 책에 대한 요약.
100자 요약문은 표4와 보도자료에 활용가능합니다.

문)편집자로서 타부서와 커뮤니케이션하는 노하우나 효과를 본 방법은?
식사를 많이 같이해서 친화도를 높이는 노력을 기울이셨음. 입사기념으로 영화를 같이 보는 노력, 이벤트를 많이 만드셨음. 각 이벤트별 효과기간(?) : MT->1박2일은 3개월정도, 해외여행->3년정도, 체육대회,단합대회->1개월정도, 영화관람->1개월정도, 회식->1주일(?), 아침에 커피, 음료수->하루정도
관심과 배려의 키워드를 지속적으로 실천. 커뮤니케이션을 할때 상대방이 좋아하도록 만들어야합니다.
저자의 경우- 밤 10시에 전화. 원고에 대한 관심. 기분좋게 상대방은 만들어주는 노력
편집자관련 도서 - 일본편집자의책에 나온 내용, 저자에게는 밤 늦은시간에 전화하기

편집자의 일은 컨설턴트와 일의 속성이 같습니다. 일의 측정은 시간으로 가능합니다. 클라이언트용 알리바이
그러나 자신의 노력을 시간으로 치환하는것은 지양하기 바랍니다.
집중도를 높여서 일하고 나머지 시간에는 생각을 하고 사고하는것이 편집자에게는 유용하다고 생각합니다.


[컨셉세우기-원고의 컨셉을 세운다]
기획시에 컨셉이 있다면, 편집시에도 컨셉이 있습니다. 각 단계별 컨셉은 다른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개념적으로는 다릅니다. 적어도 다르게 생각해야합니다.

컨셉 : 사전적 정의는 개념, 본질. 어떤사물에서 추상화된 개념이나 본질
원고를 요약하고 남은것들이 컨셉일수 있습니다. 원고에서 의미없는 부분을 버리고 남은 핵심적인 키워드 하나!

기획과정에서의 컨셉은 다른것과 변별할 수 있는 차이를 내포합니다. 차별적 우위요소.

원고컨셉세우기의 첫단계는 메모와 정리 - 인상깊은 구절을 모읍니다.
두번째 차별화지점을 찾고 연구 - 차별화 지점을 찾습니다. 책의 본질은 책의 내용에 국한된것이 아닌 차별적 우위요소에 있습니다. 다른책들과 경쟁하는 시장의 특성. 이러한 우위요소는 여러가지 측면에서 볼수 있는데, 분석하고 쪼개는 과정에서 의미를 찾는과정이 진행됩니다. 최종적으로 추출된 유효적절한 의미들을 연결합니다.

마지막은 정리하고 정의할 수 있어야 합니다. 단순한 의미가 아닌 한문장으로 정의해야합니다. 정의와 제시는 다릅니다.정의후에 물성제시 편집력 = 숙련도 참고도서)컨셉, 매혹의 기술 - 일본번역서 국내출간

매혹은 마음이 작용 - 심인작용
컨셉은 가치나 가격으로 환원되는것이 아닌 어떤 작용. 어떤사람의 컨셉은 어떤사람에게는 강하게, 어떤사람에게는 약하게 작용합니다. 스티브잡스 자서전이 공학도와 인문학도에 작용하는 세기의 다름
포지셔닝이론도 심인작용-내 마음이 어떻게 작용하는가?
컨셉의 크기가 센것인지 아닌지를 판단하는 기준은 판단자의 마음에 달려있음. 마음은 숙련이 필요함.


[컨셉의 유형]
1.정보우위형 - 정보성이 절대적인 우위를 가지고 있는것, 이전에는 전혀 출간되지 않은 내용.
예) 생선회 학-문화관광부 우수학술도서.

2.컨텍스트형- 맥락을 전달하는것. 자연스러운 연상을 통해 독자에게 제공
예) 나쁜사마리아인-장하준교수. 플루토늄의 행방. -> 무궁화꽃이 피었습니다. 해냄출판사 4백만부 판매
플루토늄의 행방이 아닌 애국심을 담은 맥락을 제공하는 제목. 무궁화꽃만큼 애국심을 전달하는 텍스트는?

64달러 토마토 (미국원제) | 나를 미치게 하는 정원이지만, 괜찮아(한국제목)
미국 중산층의 남자가 도시근교에서 텃밭을 가꾸는 이야기. 미국원제는 미국독자에게 바로 컨텍스트가 설명되나 우리나라는 다름. 1루피로 산 행복 - 루피라는 의미전달이 직접적이지 않음. 기존의 맥락이 해체되어 제대로 전달되지 않음. 대개의 외서들은 원래 출판된 나라의 제목맥락과 다를수밖에 없음. 원제를 그대로 차용하는 방식도 존재- 예)시크릿

3.특질나열형- 강력한 컨셉만 존재하는것이 아닌 스페셜퀄리티가 존재함. 초등생을 위한 국어사전, 기존의 8천단어 국어사전대신 국어전문가에게 필수 2천단어를 추가하여 1만단어 초등생을 위한 국어사전. 작은특질들이 모여서 큰 컨셉을 이루는 방식도 가능함

신문스크랩하시던 출판사 편집부 새내기시절
1.우리회사관련된 스크랩
2.문학과 문화, 학술관련된 기사 스크랩
입사후 약 1년반정도 하루 한시간씩 신문스크랩하던 시간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강연회, 사람관련된 내용을 주의깊게 보면 기획이 넘칠거라는 선배들의 조언도 있었음

출판광고, 책소개 기사 - 일본신문은 일요일에 책소개 기사. 출판광고는 싸게 집행하는 전통 -안정적인 광고집행, 신문의품위유지. 일본의 북리뷰는 출간후 한달정도후에 진행됨. 도매상에서 발행하는 목록잡지에 책의 출간정보가 가장먼저 소개됨. 신문사기자에게 신간을 보내면 신문사자체 서평위원회에서 심사- 약 1~2주후에 서평여부가 결정됨. 모든책은 경중에 관계없이 동일한 크기와 비중으로 서평이 신문에 집행됩니다. 우리나라와는 다름. 서평마케팅으로 책의 판매기대는 일본은 별로 하지 않음.

일본의 신문 책광고에 책이 가진 6가지 특질이라는 광고. 특질은 스페셜한 큰이펙트는 없지만, 모이면 큰 이펙트가 됨

4.키워드형
첫번째 유형과 같이 침범이 불가능한 우위형이 아닌 핵심키워드 - 신조어, 신규트렌드

5.저자형
저자에게서 컨셉이 나온다. 예)안철수의 서재, 안철수 경영의 원칙. 안철수의 서재는 직접 안철수님이 저술하신것이 아님

6.독자형
독자환경을 고려하여 제시하는 컨셉. 독자들에게 맞추어 제시되는 컨셉. 예) 하룻밤에 읽는 이슬람이야기. 한권으로 읽는 이슬람이야기. 어린이를 위한~, 청소년을 위한~

7.사회문화적컨셉
어떤사회, 어떤시대, 어떤지역에서 책이 안팔린다고, 다른사회, 시대, 지역에서 안팔린다고 장담할수 없음. 어떤사회, 시대,지역을 대상으로 하는가를 고려한 컨셉.

8.크로스오버형
통섭. 텍스트 상호성. 텍스트간의 연결과 간섭으로 제시되는 컨셉 예)영화관옆 철학카페

9.모방형
어떠한 정보와 지식을 새롭게 하는 노력. 똑같은 카피가 아님. 라인형기획. 트렌드의 형성과 소멸 그래프에 따르면 라인형도 트렌드의 확대에 도움이 된다고 판단됨. 예) 10년후 한국, 10년후 북한. 스티브잡스 자서전후 스티브잡스의 여러종류의 책. 같이 트렌드로써 스티브잡스를 제시

[컨셉추출]
편집기획을 할때 컨셉을 어떻게 세우는가? 100자 요약문.
예) 이 사람은 왜 정리에 강한가? -http://www.yes24.com/24/Goods/3057959?Acode=101
-일본의 한 아트디렉터 창의적 문제해결과 발상은 정리부터 시작된다는 것.......

아트디렉터
창조적 문제해결과 아이디어발상을 위한
정리의기술

뭔가 독자에게 강력한 전달을 할 수 있는 컨셉이 없음
다른 맥락을 살펴보면

첫번째. 저자 - 왜 아트디렉터가 이런책을 썼는가?
두번째. 효용 - 문제해결, 아이디어발상
세번째. 시장에서의 다른책들과의 변별력을 가지는 차별점

창의력, 창의적사고와 관련된 키워드들 따라서 창의라는 단어사용
창의적 사고를 위한 크리에이터의 정리의 기술


창의적사고
크리에이티브디렉터 - 우리나라에서 사용되는 일반단어로 교체
정리술
의문형으로 가치전달

->아트디렉터는 왜 정리에 강한가?
최종카피 -> 이 사람은 왜 정리에 강한가?
부제 - 전방위 디렉터가 .....
저자얼굴이 들어간 띠지로 강조
표4
예)스무살에 만난 철학멘토 - http://www.yes24.com/24/Goods/6130799?Acode=101
디테일한 특질들에 대한 고려, 컨셉제시. 특질나열형

편집기획서 작성시 중요한것은 원고내용을 제대로 반영하는것입니다.
원고내용
- 제목(가제). 제목은 원고의 첫인상. 대충 지은 가제는 첫인상을 망칠수 있습니다. 제목 후보군도 제시필요
- 저자, 역자 : 책의 퍼스널리티를 부여하는 중요한 정보. 알랭드보통 = 행복의 건축. 특이한 이력을 갖춘 저자가 같은내용을 이야기한다고 해도 다른 컨셉을 전달할수 있음. 국내저자들의 경우, 기본적으로 마케터. 편집기획서에도 마케팅포인트가 저자에 있다는것을 명확히 기록해줘야합니다. 번역서일 경우, 원고에 대한 리포트를 객관적으로 전달해줘야될 필요성
- 원고상태, 가독성, 대상독자를 감안한 번역, 창작여부
- 원고분량 : 판형에 따른 페이지수를 계산하여 명확히 제시해야합니다. 도판관련정보제공 - 사진과 그림은 몇 장이 있는가? 사진이미지는 품질이 출판에 적당한가? 원고분량중에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하는것은 규격판형적용여부이며 왜 규격을 쓰는지에 대한 설명도 필요함.
판형과 제본형식은 손으로 들어보고 만져보고, 독자입장에서 판형 및 제본형식에 대한 판단을 하고 진행해야함

[판형과 제본을 결정하는 네가지 기준]
-원고자체의 특성이 반영된 판형과 제본: 학습만화, 워크북등.
-독자특성에 맞는, 구매동기에 맞는 판형과 제본 :
-책 제작기술에 맞는 판형과 제본
-디자이너와 편집자의 기호

편집자의 제안을 통해 다른 업무진행자들이 공유하여 책을 제작하는 과정에 반영하게 됨. 구체적으로 책의 물성에 대한 것을 전달해야합니다. 시장기호를 따를것인가? 실험적이고 신선한 표지를 만들것인가?
2가지중에 하나를 반드시 결정해야합니다. 구체적인 물성의 제시를 통해 상상해본 책의 모양새를 공유합니다

[출판비용]
COST-비용 PRICE-가격 VALUE-가치
비용<가격<가치
초판이상 팔리는 책이 많지않은 일반적인 출판의 경우, 반드시 비용을 고려해야합니다.

[제작비용을 계산하는 방법]
1.편집자식 간단 계산방법
300페이지/2000~3000부/신국판/무선/국내저자
2000원(권당제작비-초판일경우)+0+0+1000원+500원(디자인)+500원(편집비)=4000원
무선이 양장이 될경우 1000원추가. 도서정가가 올라감. 약 3천원. 15000원정가, 출고가 9000원, 4000원-영업이익은 오히려 늘었음
일반적으로 12000원 정가. 출고가는 7200원(60%), 7200-4000=3200원(출판사의 영업이익)
러프하게 계산해도 정확한 계산과 크게 다르지는 않음

영미권
Chief Editor
PE PRE COPY Editor AE - 한팀

2.제작담당자에게 배운다 - 엑셀서식으로 직접 계산. 제작담당자에게 배워서 계산해보는 방법이나 독학
-배우는것이 유리합니다.

3.청구금액 : 회사경리부에 수집되는 청구서를 통해 정확한 정보로 계산해본다.

편집자가 비용을 알아야하는 이유는 회사의 이익을 남기기위해 필요한것입니다. 책제작의 근거가 되는 자료들은 정리되어있어야하고 관리를 해야합니다. 도표로 일목요연하게 정리

문)계산하실때 초판기준이었는데, 보수적인 기준인건가요? 그 정도는 팔려야하는것인가요? 판단기준은 어떻게 잡아야할까요? 영업하는 분들은 네트워크가 있으므로, 그분께 내가 만들고 싶어하는 책과 유사한 책의 판매부수 및 시장판단. 직접 해당 출판사에 전화해서 물어보는것도 좋습니다. 판매부수, 책이 팔리게된 경로 등을 파악

문) 스무살 멘토 표지가 영문판 도서의 표지와 비슷한데 의도하신건가요?
전혀 의도하지않은 것입니다. 엘리베이터 광고판에서 컨셉을 차용한 디자인입니다. 어디서 많이 본것, 내가 좋아하는 컨셉이어서 표지디자인으로 선택

제목은 어디서 들어본듯한 제목이 좋다 - 유명출판사 회장님
인구에 회자되고 검색에 잘되는 제목. 그거 들어봤는데, 이미 나온책아니야? 어디서 들어본듯한 전략이 세련된 전략
불량사회와 그적들 - 알렙 신들의 전쟁- 알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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