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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출판스터디/책의 설계와 구성

책의 설계와 구성 6강 - 알렙 조영남대표님

by 출판마케터 2012. 2. 20.
민음사에서 8년정도 편집자로 근무.  신간기획업무를 할 필요가 없었음. 회사의 특성. 신간기획업무는 경영진차원에서 진행하는 경우가 대부분. 대부분의 출판사에서는 개인적인 신간기획업무진행이 어려움

1.출판사에 기본적인 지식생태계가 있는경우
예) 창비, 문학과지성사, 민음사
각 출판사별 저자군이 존재함. 일종의 지식생태계. 지식생태계가 좋은경우는 오래가고, 좋지않은경우는 오래가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음.

00학회는 D사에서만 20년동안 책을 계속 출간하였음. 지식생태계가 무너지는 경우는 몇가지 경우가 있습니다. 밑빠진 독에 물붓기등. 문예지, 학술지, 계간지, 월간지를 통해 각 출판사별 지식생태계를 구축-> 원고와 저자의 지속적인 수급

2.별도의 지식생태계가 없는경우
H사에서는 기획실장업무를 수행하심. 2년동안 기획업무만 수행하심. 기획회의를 통해 통과시킨 출간기획안이 약 60건
2주에 한번씩 2년동안 기획안을 채택하였음. 계약까지 진행한것이 20건. 20건중 책으로 결과물이 도출된것이 10권. 1권 5만부정도 판매
개인플레이에 의존하게 되는것이 일반적인 경향. 큰 출판사에서도 각 팀간의 경쟁을 위해 장려하는경우도 있음

B사 이직후 편집주간으로 근무하심. 기획과 편집업무를 함께 수행하게 되어, 독립해서도 도움이 되었음. 출판사 다니는동안 한번도 안할수도 있는 기획업무는 본인의의지만 있으면 현재 본인의 여건에서 기획을 할 수 있습니다.

기획은 스스로 만들어가는 일입니다. 

기획의 종류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기획은 커뮤니케이션을 잘하는것. 기획서는 여러가지 형식으로 존재합니다. 출판사별로 간단한 기사, 구두보고, 반쪽기획서 등을 통해서도 기획업무는 이루어집니다. 기획은 모든사람별로 다르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기획의 종류]
1.국내기획
청탁원고(기획원고) : 책으로 나올 가능성이 높음. 계속해서 해야할 일
비청탁원고(투고원고) : 검토단계가 필요함. 눈과 귀를 열어두어야 합니다. 파페포포메모리즈의 경우 10군데넘는곳에서 출간거절. 1%의 가능성 ->투고원고는 우연성이므로 기획의 고려대상이 아님.

2.해외기획
Scout 
proposal(집필제안서)            ---->         information   싸다
        |
30~40페이지,  script            ---->          information이 구체화됨. 경쟁이 되면 비싸짐
        |
uncorrected m.s                  ---->         
        |
      Book                              ---->            책

script까지는 Agency가 세번째, 네번째 단계는 publisher. 금액을 아끼기 위해서는 집필제안서 단계에서 구매하는것이 싸겠지만, 현실적으로 쉽지않음

Scout - 일반적으로 Agency에게 좋은정보를 제공하는 사람. 기사검색 필요. 2월에 기사로 노출. 일반적으로 스카우트나 현지에이전시를 통해 정보를 얻지못하면, 한국에이전시나 출간된 책을 가지고 정보를 수집하여 해외기획을 진행하게됩니다.

국내에이전시의 특징이자 목표는 독점계약출판사를 늘리는것입니다. 독점계약출판사가 늘어날수록 에이전시 매출과 강력한 상관관계를 가지게 됩니다. 스카우트나 해외에이전시 컨택이 어려운 일반적인 해외기획의 경우에는 아마존, 반스앤노블에서 서치 - 키워드, 분야, 디렉토리별 

서치된 책에 대한 판권을 한국에이전시에 문의하여, 판권이 살아있는경우에는 현지에이전시와 연결하여 계약을 진행하게 되는것이 일반적인 해외기획이 됩니다. 국내트렌트를 통해 기획키워드가 정해지면, 해당키워드에 대한 국내기획을 진행하고, 국내기획이 어려울경우에 해외기획으로 서치하여 기획을 진행하게 됩니다.

문)한국에이전시의 해외기획단계는?
스크립트 단계정도에서 한국에이전시는 접근이 가능합니다.
연회비 60~80만원 : 해외서비스-공탁금면제, 도서전-카탈로그제공, 기타등등, 홈페이지 확인가능

문)한국에이전시의 거래 관계 및 추천에이전시가 있다면?
4대에이전시 : KCC,에릭양(랜덤하우스코리아 양원석대표), 임프리마(한국미술저작권협회와 밀접), 신원


국내기획도 어렵고, 해외기획도 어려운 상황을 극복하는 방법은 현실회피하는 방법과 능동적으로 극복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기회는 힘들지만 열리게 되면 지속가능한 일이 될수도 있습니다.

하늘아래 새로운것은 없다

기존의 컨텐츠를 가공해 새로운 컨텐츠로 만드는 활동이 출판의 속성. 이것이 편집입니다. 옛컨텐츠를 새로운 컨텐츠로 만들기위한 끊임없는 노력. 되살리는것

리바이벌
리포맷
리사이클
리포지셔닝

핵심은  Re
재출간, 복간, 개정판, 신장판이 중요합니다.
자신이 근무하는 출판사의 자료실에 있는 책들을 유심히 관찰하시기를 바랍니다.

월드체인징 - 초판은 하드커버에 33000원, 무선으로 가격을 낮추어서 출간하였습니다. 리포맷,신장판. 같은시장을 놓고 만들었으므로 리포지셔닝은 아닙니다.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입사하셨을 당시, 30권정도 기본적인 원고가 존재하였음
1차분 런칭을 위한 작업을 담당하여 진행. 세계문학전집 1번타이틀이 결정되지 않았음. 사르트르의 문학이란 무엇인가?를 1권으로 진행하고 있다가, 갑자기 2달사이에 원래 1~10번까지의 도서가 7권이 바뀌었습니다.  Re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본인이 근무하는 출판사의 기존책에 대한 세밀한 검토와 공부가 필요합니다. 반드시

옛컨텐츠는 버려야되는 컨텐츠가 아니라, 사람에 의해서 다시 기획되어 새로운 컨텐츠로 태어날 가능성을 가진 컨텐츠라는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옛컨텐츠중 가치있는, 필요한 컨텐츠들이 다시 독자들을 만나게 해주어야 되는 편집자의 역할


문) 출판사가 아닌 타업체의 지원으로 책을 만드는것에 대한 대표님의 의견?
출판에서 이익을 내는 구조가 어려운 현실에서는 고려해볼만 합니다. 상업출판으로 만들어지지 못하는 책들. 예로 괴테전집, 마르크스전집 등도 독지가의 도움으로 출간되었습니다. 출판지원은 국가도 못하는 일이므로 장려되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사회공헌활동등과 연계된 기업활동의 일환이라면 충분히 고려해볼만하다고 생각합니다.

참고추천도서) 필립코틀러 [미래형마케팅]. 잭트라우트 [포지셔닝]
마케팅은 독자가 책의 가치를 알게되는 행위. 마케팅을 고려한 책의 기획은 프로모션을 위한 책의 가치고려가 아닌 독자에게 전달할 핵심가치를 강화하고 고려해야하는 것을 말합니다.

4P
product : 편집자의 역할과 임무. 편집제작자
promotion : 홍보/마케팅, 프로모션이 마케팅은 아님   plan->action->review
place
price

 plan->action->review
오늘날의 플랜은 홍보하는 수단이 다양하고 복잡해져서 오히려 선택이 어려움. 플랜을 계획하는 사람은 어떤책이 어떤수단에 어울리는지, 결과에 대한 예측을 인지하고 있어야합니다. 인지하고 있으면 계획하기 쉬워집니다. 모든 홍보하는 수단을 모아서 효과적인 수단을 선택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실행에는 사람과 돈이 필요합니다. 결과에 대한 정확한 피드백과 리액션이 필요합니다.


책의 가격은 어떻게 매겨지는가? 시장가격이란?
비슷한책이 있는 경우도 시장가격은 다름. 전략에 따라 가격은 달라질수있음. 알라딘, Yes24 온라인서점등에 리스트 생성기능이 있습니다. 만들어진 리스트를 엑셀로 저장. 평균페이지 추출, 평균가격 추출, 가격나누기 페이지를 하게되면 쪽당 단가가 도출됩니다. 쪽당단가 곱하기 우리책의 페이지 -> 평균시장가격에 근거한 우리책의 가격

[신간기획서]
신간기획서 자체가 중요한것은 아닙니다. 여러가지 형태로 신간기획서는 존재합니다.
신간기획서 검토시 대표님께서 중요하게 고려하시는 4가지
1.컨셉 : 5강에서 설명
2.포지셔닝 : 출판은 원래부터 상품수가 많은 시장. 소비자의 인식에 어떻게 자리매김하는가?
1st->faster
2nd->better
3rd->cheaper
3.타겟팅 : 독자를 발견하는 일.
소비자(독자)  -  사용자(user)
                     - 구매자(buyer)
                     - 상표결정자
                     - 상표영향자
                     - 준거집단
독자중에 누가 1차독자, 2차독자, 핵심독자, 확산독자인지를 판단해야합니다.                    
예)신경윤리학 - 어느독자에 적합한지? 어느시장이 더 큰가? 윤리적 뇌
4.Copy(카피) ->제목 : 책의 제목, 표4의 카피, 부제,장제목,절제목,소제목. 추천도서 -최카피 워딩의 법칙
                        현실은 사장과 편집장이 제목을 짓습니다. 제목때문에 시간낭비를 하면 안됩니다.
                        시집, 잡지등 능력을 스스로 맞는방식을 찾아서 개발해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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